본문 바로가기

이보다 더 친환경적일 수 없는 SKC에코데코필름

이보다 더 친환경적일 수 없는 SKC에코데코필름


지난해 노동환경건강연구소에 따르면 국내에서 판매 중인 18개의 페인트 제품 중 과반수인 11개 제품에서 납 성분이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사실 친환경페인트라는 말이 입에 붙을 정도로 페인트의 유해성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친환경적이고 외관에 사용하는 페인트 혹은 내관에서 벽지나 페인트를 대체할 수 있는 것엔 무엇이 있을까요? 아무것도 없는 것 같다면 지금부터 전 세계! 유일무이한 친환경 필름인 SKC에코솔루션즈의 ‘SKC에코데코필름’을 알아보는 건 어떨까요? 이 참에 SKC에코솔루션즈에 대해서도 알아본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죠?


 SK Careers Editor 김민영



안녕하세요. SKC에코솔루션즈의 신성장추진TF에서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조재훈PL입니다.



SKC에코데코필름은 강판, 패널 등 건물 외장재에 페인트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필름입니다. 금속, 대리석, 원목 등 다양한 디자인 구현이 가능하며 20년 이상 내구성을 가진 건축 외장용 필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SKC에코데코필름은 표층이 100% 불소(PVDF)로 구성되어 내화학성 및 내오염성이 뛰어나 인테리어 필름 등 고급 내장재에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납, 카드뮴, 6+크롬, 수은 등의 중금속이 배출되지 않고 VoC(휘발성유기화합물), 톨루엔, 포름알데히드와 같은 발암물질을 억제하여 실내/외 환경 개선에 적합한 고기능 친환경 감성 소재라고 볼 수 있습니다. 

 


SKC에코데코필름의 장점을 먼저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SKC에코데코필름과 같은 필름 방식은 기존 페인트 도장으로 구현하지 못하는 다양한 디자인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한 페인트를 제조 및 도장할 때 발생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 중금속 배출로 인한 인체 유해성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기간 외부 노출 시 페인트의 갈라짐이나 부서짐 등으로 인해 외관 불량 및 미세먼지를 유발시킬 수 있는데, SKC에코데코필름은 이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소재로써 친환경 개념의 사회적 가치 창출을 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하였습니다.


 

물론입니다. 디자인 자율성을 높이고 휘발성 유기화합물 배출 문제를 해결한 친환경 소재인 SKC에코데코필름은 실내에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유독가스 배출이 없고 방염 성능이 뛰어나 키즈룸, 유치원과 같은 영유아 시설 및 기차 내장재 등에도 현재 적용 중에 있습니다.



SKC에코데코필름은 크게 2개의 층, 즉 eco-layer와 deco-layer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eco-layer는 최외곽이 불소층으로 된 공압출 필름으로 상층이 PVDF라는 불소성분 100%로 구성되어 내후성 및 내화학성, 방오성의 기능을 부여합니다. 



하층은 아크릴이 주성분으로, 최적화된 UV formulation을 통해 태양빛으로부터의 자외선을 효과적으로 차단하여 두 번째 층인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는 deco-layer의 변색, 변형을 막아 주기 때문에 20년 이상의 내구성을 가질 수가 있습니다. 기존 불소 도료와의 촉진 내후성 비교 평가를 통해 동등 수준의 내구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필름은 옥외에 노출 시 변색, 변형 등의 내구성 문제로 인하여 건축 외장재로써 거의 쓰이지를 못했고 주로 페인트를 칠해왔습니다. 하지만 SKC에코솔루션즈와 동국제강은 2년간의 공동개발 끝에 기존 도장으로 구현이 불가능한 금속 느낌 디자인을 가진 건축 외장용 칼라강판을 세계 최초로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여기에 적용된 친환경 솔루션이 SKC에코데코필름인 것입니다.


 


SKC에코데코필름은 앞서 설명 드린 이점을 가지고 도장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소재로서 미세먼지 등 도장으로부터 유발되는 각종 유해물질을 해결 가능하며, 유독물질로부터 자유로운 안전한 작업 환경을 제공하는 친환경 고기능 감성소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해 친환경성에 있어 큰 공헌을 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SKC에코데코필름은 업계에 처음으로 시도되는 제품이기 때문에 고객 및 이해관계자와 소통이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예를 들어, 글로벌 철강 업체 및 복합패널업체를 적극 공략하고 건축 디자인 업계에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방열, 공기 정화 등 추가적인 친환경 기능을 개발해 나가야 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SKC에코솔루션즈는 친환경 필름 소재 전문 기업으로 도전, 소통/Speed, 자율을 기반으로 “사람을 위한 기술, 환경을 위한 연구”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2018년 12월부로 SKC 태양광 사업을 분사, 친환경소재 전문 회사로 성장하기 위해 세워진 SKC의 자회사입니다. 사업 제품은 태양광용 소재(PVDF, EVA, Backsheet), 친환경 건축용 소재, 고기능 디스플레이 소재, 반도체 소재로써 사업 영역을 점점 확장하고 있습니다.


 

중용 23장에 “작은 일에도 무시하지 않고 지극히 정성을 다하는 사람만이 나와 세상을 변하게 한다”는 구절이 있습니다. 비단 취업 준비뿐 만이 아니라도 어떤 일이든 정성을 다하는 사람은 이내 드러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 자신을 믿으시고 최선을 다하신다면 분명히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기사 잘 읽으셨나요? 진실된 친환경적인 세상! 우리 모두가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면서도 꿈꾸는 세상입니다. SKC에코데코필름처럼 일상생활 속 우리가 예상치 못했던 곳에서도 친환경적인 사회를 위한 노력은 점차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수많은 활동들 중에서 우리 생활 속에 친환경적인 것이 스며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이러한 활동들에 응원과 따뜻한 관심을 보인다면 세상도 점진적으로 변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