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 구역 유튜브 스타는 나야 나, SK텔레콤

이 구역 유튜브 스타는 나야 나, SK텔레콤



<시험 기간에 유튜브 보다 후회해 본 사람들의 모임>의 이사이자 <유튜브 보다 밤새 본 사람들의 모임>의 회장인 에디터! 요즘 동호회 회원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음을 감지했다. 회원들을 탐문해 본 결과 그들은 공통적으로 하나의 유튜브 채널을 말하고 있었는데…… 채널에 대해 한 회원은 “기업 채널이지만 계속 보게 되는 이상한 채널”이라고 답했으며, 다른 회원은 “호기심에 봤다가 일 교시에 늦었다.”라고 답했다. 호기심이 생긴 에디터는 채널을 파헤치기 시작했다!


SK Careers Editor 김가영


세계 최대의 동영상 플랫폼인 유튜브! 미디어 환경이 유튜브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기업들도 광고 중심의 유튜브 활용법에서 크리에이터와의 협업, 자체 콘텐츠 생산 등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은 유튜브를 잘 활용하고 있는 기업 중 하나로 무려 62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62만 명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던 SK텔레콤만의 비법을 함께 파헤쳐 봅시다!

 

SK텔레콤 유튜브_출처 SK텔레콤 제공



1. ‘동물 없는 동물원’ 캠페인

 


기술이 자연을 지킬 수 있다는 믿음으로 시작된 ‘동물 없는 동물원’! 동물들이 가장 행복할 수 있는 곳인 자연에서 그들의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SK텔레콤이 나섰습니다. ‘동물 없는 동물원’ 영상은 5G, AR 기술을 통해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SK텔레콤의 따뜻한 마음을 느낄 수 있는 영상입니다. 거기에 영상미까지 더해졌으니 안 볼 수 없겠죠?


2. 크리에이터와의 협업(feat. 크리에이터)

 


유튜브 크리에이터와의 협업으로 SK텔레콤의 사업을 재미있는 영상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랜선 이모들을 끙끙 앓게 하는 예콩이와 함께 보는 ‘Jump AR’부터 클템, 저라뎃과 함께 보는 ‘5GX 멀티뷰’까지! 자신이 좋아하는 크리에이터와 함께 SK텔레콤의 사업을 알아본다면 더 친근하고 재미있게 볼 수 있겠죠?


3. T맵 택시 등 신규 사업 지원 및 SV 영상


고요한 택시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고요한 택시는 청각장애인 택시 기사와 손님 사이의 편리한 의사소통 실현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SK텔레콤의 SV 활동 중 하나입니다. 한 편의 드라마와 같은 고퀄리티 영상으로 행복한 세상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SK텔레콤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4. SK텔레콤 임직원과 함께하는 초크초크한 리뷰


 

글로벌 ICT를 이끌어가는 SK텔레콤을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는 콘텐츠도 준비되어있습니다. ‘초크초크한 리뷰’는 SK텔레콤의 임직원이신 끄뇽님과 지슈님과 함께 SK텔레콤의 기술과 서비스를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생기, 열정 모든 것이 넘치는 끄뇽, 지슈님과 함께라면 정보가 귀에 쏙! 쏙! 들어오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5. SKT T1 등 스포츠 셀럽 참여 영상

 


내가 좋아하는 스포츠 셀럽들의 다양한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영상도 있는데요. SKT T1 선수들부터 이보미, SK나이츠 선수들까지! 선수들이 휴식 시간에도 알차게 VR을 즐기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선수들의 연기력도 볼 수 있으니 선수들의 다양한 모습을 보고 싶은 팬분들은 어서 SK텔레콤 유튜브를 확인하세요!


지금까지 SK텔레콤의 유튜브를 파헤쳐 봤는데요. 이 밖에도 ‘5G의 마법사’, ‘Hot Clip’ 등 SK텔레콤을 알아갈 수 있는 재미있는 영상들이 많이 준비되어있습니다. 62만 명의 마음을 사로잡은 SK텔레콤 유튜브의 매력을 느껴지시나요?


  SK텔레콤 유튜브 담당자를 만나다

현재 SK텔레콤의 유튜브 구독자 수는 하루가 다르게 증가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SK텔레콤의 유튜브가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유튜브만으로는 풀리지 않는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담당자를 만나봤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digital comm. 팀에서 유튜브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선우의성이라고 합니다. 저는 유튜브의 영상 콘텐츠를 기획∙제작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유튜브 채널 내의 커뮤니티에서 프로모션,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SK텔레콤 유튜브에 관한 종합적인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토론을 하고자 매일 아침 30분가량 티타임을 가지며 회의를 진행합니다. 아침 회의를 통해 SK텔레콤의 유튜브에 올릴 소재들을 정리한 후, 어떠한 포맷으로 영상을 제작할 것인가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을 진행합니다. 또한 아침 티타임 이후에도 기획회의를 따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초시대생활이 되다’, ‘5GX’의 경우는 유튜브 용 영상은 아니지만 TV 광고를 유튜브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 카테고리입니다. 유튜브 용 영상으로는 ‘feat. 크리에이터’나 ‘초크초크한 리뷰’와 같은 정규 라인업들을 통해 다양한 영상을 만들고 있는데요. ‘초크초크한 리뷰’는 사내 구성원 내에서 크리에이터를 선발한 후 다양한 포맷을 활용하여 정기적으로 영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Hot Clip’은 SK텔레콤의 PR 소재들을 빠르고 정확하게 보여드리기 위해 스케치 형식으로 빠르게 구독자분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5G의 마법사’는 인터뷰 형식으로 전문가분들이 직접 기술을 소개하는 콘텐츠도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정규 프로그램의 성격에 따라 카테고리를 분류하고 있습니다.


 

다른 기업의 경우 기존의 광고 영상을 아카이브처럼 저장해 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SK텔레콤은 유튜브 용으로 영상을 자체 제작하고 있습니다. 자체 제작 영상이 양적으로 많을 뿐만 아니라 크리에이터와 함께하는 캐주얼한 영상, 기술을 소개하는 진지한 인터뷰 영상 등 다양한 포맷으로 영상을 제작하는 ‘다양성’이 SK텔레콤 유튜브가 가지고 있는 차별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SK텔레콤 유튜브와 타 SNS를 연계하여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는 점도 하나의 차별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진행한 ‘동물 없는 동물원’은 ICT 대표기업으로서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메시지를 주고자 제작한 영상인데요. 영상을 시발점으로 인스타그램에서 ‘동물 하트 챌린지’를 진행하였습니다.

 

▲ 동물 없는 동물원 캠페인이 궁금하시다면,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가장 애정이 가는 영상은 ‘동물 없는 동물원’입니다. ‘동물 없는 동물원’은 ‘SK텔레콤이 가진 5G 기술로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에서 출발하였습니다. 기술의 측면에서 사회적 가치를 표현하고자 기획에도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였습니다. 


영상이 아닌 카테고리로 본다면 ‘feat. 크리에이터’ 카테고리입니다. ‘feat. 크리에이터’는 작년에 비해 새로운 시도로, 다양한 크리에이터와 함께 재미있는 영상을 촬영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영상은 ‘동물 없는 동물원’, 카테고리로는 ‘feat. 크리에이터’가 가장 애정이 갑니다.

 


구독자와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유튜브의 커뮤니티를 강화했어요. 영상이 나오기 전 사전 티저와 설명으로 구독자분들의 궁금증을 유발한 후, 댓글 작성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커뮤니티 외에도 영상의 댓글들을 통해 구독자분들의 반응을 항상 확인합니다. 댓글을 통해 개선해야 할 점을 찾기도 하며 구독자분들과 소통을 늘려가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어요.


SK텔레콤 유튜브는 작년에 20만 명이었던 구독자가 현재는 62만 명으로 국내 기업 유튜브 중 가장 많은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지속적으로 구독자가 증가하는 것은 구독자와의 소통 증가와 유튜브 문법에 맞는 자체 제작 영상의 증가라고 생각합니다.

 


아침에는 티타임을 가지며 회의를 한 후, 정해진 소재가 있다면 사업부와 회의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주로 라인업 별로 회의를 통해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한 후 커뮤니티, 섬네일, 제목 등을 준비합니다. 하루 일과는 영상을 기획하고 영상이 유튜브에 나오기까지의 시간의 흐름과 비슷하게 진행됩니다.

 


업무를 할 때 중요한 포인트를 빠르고 명확하게 잡아내는 능력인 기획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트렌드에 대한 관심이 중요합니다. 유튜브 트렌드에 밝아야 하며, 유튜브 외의 사회 전반에 대한 트렌드 또한 잘 아는 것이 중요해요. 더 나아가 이러한 트렌드를 기업의 가치와 연결해 내는 능력도 기업 유튜브를 운영할 때 필수적입니다. 


추가적으로 SK텔레콤은 ICT 기업이기 때문에 IT 소재들에 대한 이해도 중요합니다 기본적 지식이 있을 때 더 좋은 기획을 할 수 있거든요. 결국 기획의 근간이 되는 것들을 공부하고 준비하는 자세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는 다양한 포맷과 주제의 유튜브의 영상들을 구분 없이 시청합니다. 여러 영상들을 보며 기획 포인트를 연구하고 포맷, 자막 등의 유형들을 살펴보며 SK텔레콤 영상을 어떻게 제작해야 할지 고민합니다. 또한 퇴근 후, 유튜브 촬영 현장에 방문하여 현업에 계신 분들과의 대화를 통해 유튜브 트렌드를 파악합니다. 그 외에도 IT 관련 스터디에 참여하거나 IT와 미디어 관련된 책을 직접 쓰며 트렌드와 업무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본인이 무엇을 잘하고, 무엇을 하고 싶은지 파악하는 것이 모든 것의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대학생 시절부터 10년간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관련 일을 해왔는데요. 다양한 경험들을 통해 제가 이 업무를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 후, 업무에 맞는 준비를 꾸준히 해왔습니다. 이처럼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고, 그것에 맞는 경력을 쌓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업무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영상의 기획력을 늘리기 위한 준비를 하셨으면 좋겠어요. 유튜브 내외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직접 유튜브를 운영해보며 영상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등의 활동들을 통해 기획력을 늘려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지식과 실무적 경험이 있다면 취업 준비생 여러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기업 유튜브의 편견을 깨다, SK텔레콤

기업 유튜브 중 가장 많은 구독자 수를 자랑하는 SK텔레콤의 유튜브 담당자로부터 듣는 SK텔레콤의 유튜브 이야기 어떠셨나요? 기업 유튜브는 지루하고 재미없을 것이라는 편견을 완전히 깨트리고 다양한 시도를 하는 SK텔레콤 유튜브! 앞으로 또 어떤 영상들로 우리들을 즐겁게 해줄지 벌써 기대가 됩니다. 소개해드린 영상 외에도 재미있는 영상이 많으니 여러분도 채널에 방문해 보시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여러분도 SK텔레콤의 유튜브를 보다 잠 못 이룰 수 있으니 그 점에 유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