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채용 공식블로그

취준생의 친구, 사업보고서. 어떻게 읽을래? (Feat. 경영학도)



스크는 취업 강의 유튜브를 보며 한가지 궁금증이 생겼다. 수많은 컨설턴트들이 입을 모아 말하는 ‘사업보고서’ 도대체 어떤 녀석이길래 다들 그렇게 중요하다고 하는 걸까?


SK Careers Editor 최광래


 (한국말이지만 전혀 모르겠는 사업보고서, 출처_전자공시시스템 제공)


 “한국말이지만 한국인인 제가 못읽는 걸 보니, 외국어이거나 제가 외국인이겠네요.” 눈물을 흘리며 스크는 외쳤다. 걱정 마세요 스크, SKCE에는 경영학 전공자가 있다는 사실! 전공자와 함께 간단하고 쉽게 사업 보고서를 읽어 볼 준비 됐나요?


경영학과 선배와 함께하는 사업보고서 뿌시기! 뿌셔뿌셔!


취준생이라면 여러 미디어와 교육에서 사업보고서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 봤을 거예요. 하지만, 대부분의 취준생들은 정작 사업보고서가 어떤 것인지, 또 어떠한 내용을 담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고 기업 분석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심정이죠. 실제로 사업보고서만 잘 봐도 회사가 어떤 일을 하고 어떤 구조로 되어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 부족한 취준생이라면 더욱 사업보고서를 확인해야 합니다.

 


맞아요. 쉽게 말해 사업보고서는 기업을 소개하는 ‘교과서’ 같은 것입니다. 이러한 교과서는 대체 어디서 볼 수 있는 것일까요? 여러분은 이제부터 ‘DART’만 기억하면 됩니다. 따라해볼까요? ‘DART’

 (전자공시시스템 DART의 초기 화면, 출처_전자공시시스템 제공)


여러분이 앞으로 만나게 될 모든 상장 회사들은 다트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공채를 진행하는 회사들의 대부분은 상장 회사이니 너무 걱정 말고 항상 다트를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 보자구요.

 (원하는 회사를 검색해보자, 출처_전자공시시스템 제공)


검색 결과 중 최신의 사업보고서를 확인하면 되는데, 취준생들이 주의 깊게 봐야 할 내용은 ‘회사의 개요’와 ‘사업의 내용’입니다. 이 두개만 잘 확인하더라도 취준생 여러분께 큰 도움이 될 거예요.


그럼 먼저 회사의 개요를 확인해 볼까요?

 (SK브로드밴드 사업보고서, 출처_전자공시시스템 제공)


우선 사업보고서 첫 페이지는 기업의 기본 정보를 알려줍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기업의 대표 이사, 본점 소재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주요 사업의 내용



사업의 개요에서 중요한 점은 ‘주요 사업의 내용’입니다. 지원하는 기업이 무엇을 팔고 있는지 모르면 안되겠죠? 소비자 입장에서 보면 다양한 서비스와 제품을 팔기 때문에 정체성을 파악하기 어렵지만, 기업에서 일할 사람이라면 그 기업이 어떠한 서비스와 제품을 팔고 싶은 지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겠죠.


계열회사의 총수, 주요 계열회사의 명칭 및 상장여부

 


여기에서는 기업이 단독으로 사업을 하고 있는지, 아니면 모기업 아래에 있는 관계사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SK그룹에 소속되어 있네요. 우리가 가고자 하는 기업이 어느 그룹에 소속되어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향후 기업의 인수, 합병 등 그룹 관점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이슈와 사건이 가져올 영향을 남들보다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본사의 주소 등

 


회사의 본점과 지점은 왜 알아야 할까요? 전국을 대상으로 영업을 펼치는 대기업의 특성 상, 본사와 지점 어디에서나 근무할 확률이 있습니다. 또한, 입사 후 포부를 작성하는 데 있어서도 어느 지역본부가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다면, 조금 더 디테일한 자기소개서 작성이 되겠죠?


지금까지는 회사 홈페이지에도 나와있는 정보 수준입니다. 이제부턴 조금 더 깊게 들어가볼까요?


어찌 보면 가장 중요한, ‘사업의 내용’ 입니다.

 


우리는 취업준비를 하면서 본인이 기업을 경영하는 입장에서 바라보라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의 사업 내용을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데요. 이러한 측면에서 사업의 내용은 기업이 무엇을 하는지 구체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그만큼 신중하게 작성 되어있고 우리도 집중해서 봐야만 합니다. 조금만 더 집중해서 정독 해 볼 필요가 있는 부분입니다.


산업의 특성

 


산업의 특성은 회사 뿐만 아니라 동종 업계의 전반적인 현황을 보여주며, 이를 우리 회사가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이 부분에서 설명되는 내용들은 취준생들이 만나게 될 임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문제들이기 때문에, 꼭 유념해서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산업의 특성과 성장성 그리고 시장 여건을 잘 보여줍니다. 지원하는 회사의 관점에서 시장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내용들입니다. 꼭 정독 해보세요.


영업개황 및 경쟁력

 


이어지는 영업개황 및 경쟁력은 회사가 어떤 방식으로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점유율을 비롯해 업계 순위 및 현재 진행하고 있는 영업 방향을 알 수 있으니, 다른 회사가 아닌 이 회사를 지원해야 할 이유를 조금 더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겠네요.


이어지는 내용에서는 원재료, 설비와 관련된 생산 정보 / 연구 개발에 관한 내용 / 매출 정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사업 보고서 설명을 잘 따라온 여러분이라면 본인의 직무에 맞춰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거예요. 직무별로 필요한 정보가 다르니, 사업의 내용에 포함된 요소별 정보를 꼭 정독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복잡해 보이는 ‘사업보고서’였지만, 함께 보니 꽤 간단하죠? 우리가 회사의 입장을 이해하기 위해 반드시 공부해야 하고, 다른 곳이 아닌 이 회사에 입사하고 싶은 이유를 설명해주는 사업보고서 였습니다. ‘기업분석’ 이제는 두렵다고만 하지 말고 함께 외쳐 볼까요? ‘DART’ 그리고 ‘사업의 내용’ 여러분의 성공 취업을 SKCE가 응원하겠습니다!





Posted by SK Careers Journal skcareer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