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가스 '인턴 출신 신입사원'이 알려주는, 인턴의 모든 것!

 SK가스 '인턴 출신 신입사원'이 알려주는, 인턴의 모든 것!



“신입 사원이 되기 위해서는 인턴 생활이 필수라고?! 그렇지만 난 너무 늦지 않았을까..?”

취준생들 사이에서 매번 열띤 토론의 주제가 되는 ‘인턴’에 관한 이야기들! 그러나 속이 뻥 뚫리는 사이다 같은 답변은 도대체 언제, 어디에서 얻을 수 있는건지..

이처럼 누구에게 물어봐야할 지 고민했었던, 인턴에 대한 궁금증들이 많으셨나요? 그렇다면 집중해주세요. SK가스 인턴을 거쳐, 현재는 HR팀의 사원으로 근무하고 계신 강승구 매니저님과의 인터뷰, 지금 시작합니다!


SK Careers Editor 이승준

 

 

 


: 안녕하세요. SK가스 HR그룹 신입 사원 강승구 매니저입니다. 2018년 하반기 SK가스 채용형 인턴을 거쳐 입사했고, 현재 팀의 막내로서 일을 배우고 있습니다. HR에는 여러 업무가 있는데요, 그 중 제가 담당하고 있는 직무는 기업문화와 교육입니다. 구성원들이 즐겁게, 그리고 프로답게 일할 수 있는 근무 환경을 조성하고, 인재상을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 업무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2018년 하반기 인턴 면접 과정은 1차 온라인 화상 면접, 2차 PT 면접으로 진행되었습니다. 1차 온라인 면접은 15분 내외로, 2차 PT 면접은 1시간 정도로 진행되었던 기억이 나네요. 당시 예상 질문 List를 정리하고 이에 대해 한두 번씩 답변해보는 정도로 연습했고, 답변을 외우거나 따로 스터디를 하지는 않았습니다. 중요한 것은 솔직함과 진정성있는 모습이라고 생각했고, 그러한 모습이 면접 과정에서 잘 전달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물론 인턴 실습 종료 후, 최종 전환 면접은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준비했습니다. 전환 면접은 인턴 실습의 성과를 보여주는 자리였기 때문이죠. 상황과 목적에 맞게 면접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 중요한 것은 지원자가 가지고 있는 역량과 가치관, 그리고 기업 인재상과의 일치 여부가 아닐까요? 저 또한 비교적 늦은 나이에 인턴을 시작하였고, 이에 따라 남들보다 늦게 신입 사원으로 입사했습니다. 제가 SK가스 인턴을 하면서, 그리고 현재 인턴으로 근무 중인 지원자들을 보면서 적어도 SK가스에서는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점을 피부로 와닿을만큼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SK가스 면접은 편안하고 화기애애한 분위기로 유명한데요, 이는 지원자를 나이나 스펙으로 판단하기보다는 역량, 가치관, 인성 중심으로 파악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4학년이 너무 늦었다고요? 전혀x100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하하)

 


: 인턴 생활을 하면서 HR그룹 선배님들과 HR직무에 대해 인터뷰를 진행했던 것이 가장 기억에 남고 보람을 느꼈던 순간이었던 것 같네요. 직무에 대해 백지나 다름없었던 저를 위해, 선배님들께서 소중한 시간을 내어 꼼꼼하게 알려주신 덕분에 HR직무에 대해 많은 것을 듣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HR직무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직무를 대하는 선배님들의 마음가짐에 대해서 크게 감동받았는데요, 업무를 보면서 숫자 이면에 담긴 구성원의 얼굴을 떠올리며 일한다는 선배님의 말씀은 SK가스의 ‘따뜻한 프로페셔널’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바로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 인턴 때와 현재, 메모하는 습관이 가장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선배님들이 업무를 가르쳐 주실 때가 많았는데요, 비록 앞에서 들을 때는 이해가 다 되었더라도 자리에 돌아와 막상 일을 시작하면 무슨 말씀을 해주셨는지 제대로 기억나지 않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그래서 항상 수첩을 소지하면서 메모하는 습관을 들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써둔 메모를 보면서 혹시 깜빡하거나 빠진 것은 없는지 여러 번 체크한 것이 업무에 빠르게 적응해나갈 수 있었던 노하우였다고 생각합니다.

 


: 인턴의 필요성은 크게 두 가지로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째는, 직무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위해서입니다. 나의 관심 직무가 실제로 회사 내에서 어떠한 업무 내용과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는지는 학교 안에서는 배울 수 없는 것들이니까요. SK가스에서의 인턴은 직접 실무를 맡아 주도적으로 일을 한다는 점에서, 다른 어떤 경험보다 훨씬 크게 성장하는 계기를 만들어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둘째는, 회사와의 Fit을 맞춰볼 수 있어서입니다. 사람마다 자기에게 맞는 회사 문화는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인턴을 통해 해당 기업이 자신에게 맞는 기업인지 확인하는 것은 지원자나 기업 모두에게 이익이 되겠죠? 제가 SK가스를 선택한 것도 SK가스의 따뜻한 프로페셔널을 몸소 체험하면서 이 회사에 꼭 입사하고 싶다는 확신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 SK가스 전형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지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후 SK가스 인턴 전형에도 많은 지원 부탁드립니다. 지원자 분들께서 보내주신 관심과 열정만큼 SK가스도 지원자 한 분 한 분을 소중히 한다는 점을, 인턴을 거쳐 신입 사원이 된 제가 자신있게 말씀드리고 싶네요. 감사합니다.


이처럼 실제 인턴 출신 사원이 생생하게 들려주는 후기와 유용한 꿀팁으로, 인턴에 대한 알짜 정보를 얻어갈 수 있길 바랍니다. 에디터 또한, 멋진 신입 사원으로 향하는 여러분의 발걸음을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예비 지원자 분들 모두 ‘경력 같은 신입’을 보여줄 수 있는 그 날까지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