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도 전하고 재미도 잡고! 기부 문화의 새바람, 퍼네이션

 마음도 전하고 재미도 잡고! 기부 문화의 새바람, 퍼네이션


 

SK Careers Editor 이승준


 ‘아이스 버킷 챌린지’, 전 세계적으로 SNS 상으로 화제를 모았던 이 기부법은 유명인과 일반인의 구분 없이 얼음물을 뒤집어쓰며 루게릭 병 환자들의 고통을 잠시나마 체험해보자는 의도의 캠페인으로, 다음 사람을 릴레이로 지목하며 후원금을 모았습니다. 이처럼 최근에는 단순히 돈을 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체험의 형태로도 마음을 전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사회적 흐름은 무엇이고, 어떻게 생겨나게 된 것일까요?




퍼네이션은 무엇일까?


이처럼 퍼네이션은 삶 속에서 나눔 및 기부를 생활화하는 문화로 자리잡아, 사회 전반에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서는 웹이나 모바일 플랫폼 등을 통해 일상 속에서도 쉽게 기부할 수 있도록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또한 예전에는 기부 액수가 중요했다면, 현재는 어떻게 기부할 수 있는지에 따른 참여 방식에 관심이 많아짐에 따라, 새롭고 창의적인 플랫폼 구조 개발이 중요한 가치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퍼네이션의 사례는 어떠한 유형의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을까요?


퍼네이션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을까?

 




  

이처럼 비영리단체나 사회적 기업에 걸쳐 광범위하게 퍼져나가고 있는 퍼네이션은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기부를 지향점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다양한 테마별로 ‘소소하지만 확실한 기부 문화의 장’ 을 마련하고 있음에 틀림없습니다.


그렇다면 대학생들은 현재, 기부 문화에 대해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요? 퍼네이션 유경험자 대학생 K군과 무경험자 H양의 이야기를 들어보시죠!

 



기부에 일상 속 참신한 아이디어를 더한 ‘퍼네이션’, 한국의 기부 문화에 새로운 활력소가 되고 있는데요! 퍼네이션에 동참한다면, 꼭 돈이 아니어도 마음을 전하는 것 자체로 모두에게 의미있는 일이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