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혁신을 추구하는 SK㈜ C&C, 그 안에서 탄생한 인공지능 AIBRIL

인공지능의 혁신은 지금부터! 에이브릴 길들이기



혁신을 추구하는 C&C식구들이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AIBRIL 연구에 몰두하느라 바쁜 C&C섬! 그곳에서 계속 진화하는 AIBRIL을 길들이는 슼컵이 살고 있다. 슼컵과 AIBRIL은 서로에게 배우며 나날이 발전하는데, 문제가 생겼다! 아직 세상 사람들이 AIBRIL을 대하는 태도가 미온적이라는 것! 그래서 슼컵이 나섰다. 이름하야 세상사람들과 AIBRIL의 친구되기 프로젝트!


 SK Careers Editor 안세연


<슼컵이 알려주는 AIBRIL>

우리 AIBRIL에 관심이 있다고?!.. 아직도 AIBRIL을 어렵게만 생각하고 있니? 아, 나는 C&C섬에 살고 있는 슼컵이야. 이렇게 찾아온 이상 내가 가만히 있을 수는 없지, 오늘 특별히 나보다 더 AIBRIL을 잘 아는 전문가와 얘기하는 것을 볼 기회를 줄게! 그 전에, 우리 AIBRIL이 누구인지는 조금은 알고 가야할 것 같아서 간단하게 설명해줄게.

 


AIBRIL은 자연어 질문에 최적의 답과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인지컴퓨팅, 방대한 인간의 지식을 학습하여 금융, 의료, 미디어, 교육, 제조, 유통 등의 다양한 산업분야 기업고객들과 개인 고객을 위한 가치를 창출하는 SK㈜ C&C의 인공지능이야.


<슼컵이 대신 만난 SK㈜ C&C섬의 AIBRIL 전문가>

아직은 우리 AIBRIL이 어색하구나? 그렇다면 SK㈜ C&C에 근무하고 계신 AIBRIL T.F 리더 이명진 위원님(A.K.A AIBRIL 전문가)을 만나보도록 하자! 

 



안녕하세요, SK㈜ C&C에서 AIBRIL을 담당하고 있는 이명진입니다. 현재 AIBRIL 개발 및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세계적_수준의_자연어_처리_AI / #사용하기_쉬운_AI / #검증된_AI 

AIBRIL은 IBM의 Watson을 한글화 하여 AIBRIL 서비스와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시작하니AIBRIL에는 IBM이 수 십년동안 갈고 닦은 자연어 처리와 관련된 검증된 AI 기술이 내재되어 있고 UI/UX 또한 사용하기 편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신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하여 필요한 부분들이 개발하여 AIBRIL 솔루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올해 특별히 AIBRIL에 큰 변화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올해는 과거 2~3년 동안 저희가 개발하고 축적한 기술을 바탕으로 AIBRIL을 사업에 더욱 활발하게 적용할 뿐만 아니라 기업 현장이나 소비자들의 일상생활에 잘 사용되어 질 수 있도록 시장에 내어놓는 원년이 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말씀드리면, 저희가 가지고 있는 솔루션 중에 자기소개서 분석 솔루션이 있습니다. 작년에 기업 고객들의 니즈를 바탕으로 개발된 “AIBRIL HR For Recruit” 입니다. 지원자들이 자기소개서를 제출하면 그 자소서를 읽고 평가기준에 따라 평가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HR Service를 제공하는 사업자의 데이터와 결합한다면 채용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개별적으로 자소서 코칭을 해드리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조금 더 풀어 얘기하면 취업 준비생들의 데이터를 많이 가지고 있는 기업이 있다면 그 기업들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 솔루션을 적용하여 취준생 분들에게 코칭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리는 거죠. 물론 그 데이터를 활용하려고 하면 취준생 분들로부터 동의는 필수로 받아야 하고요. 즉, 이 툴이 자소서 평가 용도로만 활용되어지는 것이 아닌 실제 취업 준비생들에게 도움을 주는 툴로서 사용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출처_AIBRIL 공식홈페이지 홍보 동영상 캡쳐

 


AI가 하는 가장 큰 역할 중 하나가 IA입니다. IA는 Intelligence Augmentation으로서 사람의 지능을 강화하는 것이에요. 일례로 연구자들 뿐만 아니라 금융, 의료 계통의 종사자들 중에서도 방대한 양의 문서를 읽어야 합니다. 이때 AI가 연구자들이 관심 있는 부분을 대신 읽고 분석하여 알려주는 것이죠. 또한 300~500페이지 분량의 계약서를 순식간에 읽어서 위험 요소나 중요한 부분을 알려주는 역할도 할 수 있답니다. 어떤 위험요소가 있으니 조항을 수정하는 것이 좋겠다고 AI가 제안도 할 수 있어요. 즉 AIBRIL이 사람이 할 수는 있지만 시간의 제약과 집중력의 한계를 극복하도록 도와주었으면 합니다. 또한, AIBRIL이 사회적인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취업과 관련하여 비용과 정보적인 측면에서 힘들어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AIBRIL이 됐으면 합니다. 나아가, 청각장애인분들은 소리를 못 들으시기 때문에 일반인들에 비해서 자연어 정보 접근에 제한되어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STT기술이 있는데, 그런 기술을 활용하여 도움을 드릴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AI를 통해 자연어 처리를 다루는 AIBRIL과 관련한 직무는 크게 두가지로 나눠집니다. 하나는 텍스트나 음성 data를 다루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AI model 즉 딥러닝이나 머신 러닝 등을 다루는 직무가 있습니다. 즉 저희들이 하는 일은 자연어와 관련한 데이터를 AI모델을 활용하여 결과를 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연어 데이터를 잘 다룰 수 있도록 언어에 대한 관심과 역량이 필요합니다. 또한 자연어 특징을 잘 다룰 수 있는 데이터 분석, 처리 역량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것이 컴퓨터 위에서 이루어지므로 컴퓨터에 대한 이해, 컴퓨터 언어 등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모델자체가 머신 러닝이나 딥러닝 모델이어서 기본적으로 “Python”과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도 학습하면 좋겠습니다. 조금 더 깊게 얘기해보면, 이런 모델들을 잘 이해하려면 그 모델을 움직이는 근본적인 원리에 대한 수학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그렇지만 수학을 잘 모르더라도 모델의 특징을 잘 알고 그것을 잘 다룰 수 있는 역량이 있다면 충분히 큰 공헌을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 역량을 모두 갖추지 않아도 됩니다. 각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업하고 서로 배워가며 AIBRIL을 만들어 가기 때문에 어느 역량 하나라도 가지고 계신다면 같이 일할 수 있답니다. 

 


신입사원과 경력사원으로 지원하는 것에 따라 요구되는 역량이 조금 다릅니다. 신입사원들 같은 경우는 기본이 매우 중요합니다. 데이터를 보는 눈과 본인이 좋아하는 컴퓨터 언어를 가지고 프로그램을 짤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저희는 협업을 잘하시는 분과 혼자서 일하시는 분들 모두 필요하고 또 개인 성향에 맞추어 일도 분배하고 있으니 본인의 성향에 대해서 너무 우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경력사원으로 들어오시면 바로 기여할 수 있도록 고객의 니즈에 맞춰 솔루션을 개발하고 사업을 수행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저희 조직은 R&D만을 하는 것이 아닌 개발한 것을 고객 현장에 적용하여 유의미한 성과를 내야하기 때문이죠. 

 


조화를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지향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성장과 개인의 성장 간의 조화라고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특히 기술을 다루는 부서이기 때문에 조화가 무너지면 좋은 기술자들이 일하기가 매우 힘듭니다. 일을 하면서 자신의 에너지가 빠진다고 생각하면 길게 가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일을 하더라도 개인과 회사가 같이 성장할 수 있도록 조화와 균형을 중요시합니다. 일례로 휴가를 가겠다고 하면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본인이 원하는 때, 기간만큼 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대신에 팀원들과 목표한 일은 완수하고 가는 것으로 약속했습니다. (웃음) 실제로 이런 방식으로 운영해보니 팀원들의 일에 대한 몰입도가 더욱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저희는 기본을 갖춘 분들이 필요하고, 또 찾고 있습니다. 기본이라는 것은 데이터를 보는 눈, 알고리즘을 짜는 역량과 성장에 대한 열망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성장에 대한 열망은 “회사와 내가 같이 성장하겠다”는 것입니다. SUPEX정신의 일환으로 “월드클래스의 엔지니어가 되겠다”라는 열정이 있는 분들이라면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또한 제가 취업을 할 때는 지금처럼 취업이 힘들지 않아서 지금과 같은 취업난을 겪어보지 못한 입장에서 조언을 한다는 것이 쉽지는 않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드리고 싶은 말은 세상의 많은 일들이 자기 뜻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그때는 버티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AI개발과 관련한 함수 중에 “Relu 함수”라는 것이 있습니다. 임계점 전까지는 전혀 변화가 없다가 임계점이 넘어가면 언제 그랬느냐는 듯이 쭉 성장하는 함수입니다. 임계점까지는 별 변화가 없어서 많이 지치지만 그 점까지 포기하지 않고 간다면 임계점을 넘어 여러분들의 길이 생길 것입니다.


어때? 이제 우리 AIBRIL과 친구가 되고 싶어졌지?! 나 슼컵이 보장할게! 우리 AIBRIL이 너와도 둘도 없는 사이가 될 거야. 그때까지 나 슼컵도 열심히 AIBRIL을 더 발전시키고 있을 예정이니까 애정 어린 시선으로 지켜봐 줘. 그리고 준비가 되면 언제든지 우리 AIBRIL에게 다가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