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채용 공식블로그


취업 동향에서 기업이 원하는 준비된 인재의 핫 키워드는 바로 ‘전문성’이다. 특히나 이공계생들의 취업 준비에 있어서 자격증은 필수인 듯 필수 아닌 필수 같은 존재. 많은 자격증 중에서 이름만 들어도 전문성의 냄새가 폴폴 나는~국가기술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자!


 SK Careers Editor 고나연

 


국가기술자격증이 전문성을 띠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슬프게도 모든 분야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없다. 기능사를 제외하고 관련학과 재학 이상이거나 그 외의 자격 조건을 만족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검정방법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진행된다. 예를 들어 과목이 다섯 과목이면, 20문항씩 총 100문항을 풀어 총점이 60점을 넘기면 합격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과목당 점수가 40점을 넘지 못하면 총점이 70점이라 해도 불합격이라는 사실!


실기시험은 필답형과 작업형으로 다시 나눠진다. 필답형은 주관식 필기시험이고 작업형은 자격증 종류마다 다르게 실시된다. 동영상을 보고 서술하는 작업형이 있는가 하면, 직접 실험을 하거나 실기를 치르는 작업형 시험도 있다. 

 


그럼, 합격자 인터뷰를 통해 생생한 후기를 들어보자!

대학생들이 가장 많이 취득하는 산업기사와 기사자격증 보유자들을 인터뷰해보았다.

 

 


A군: 안녕하세요. 저는 화학공학과 재학 중이고 위험물산업기사와 화공기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선 위험물산업기사 같은 경우엔 위험물을 제조하거나 취급하는 현장에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인화성 물질, 보관을 함께하면 안 되는 위험물, 화재 예방법 등을 공부했어요. 화공기사는 화학제품의 제조공정 전반에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국가기술 자격증 중 하나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되는 자격증입니다. 과학과 기술이 발전됨에 따라 필수적인 산업 중 하나라고 불리는 화학공업의 이론 및 실습 능력에 대한 시험입니다. 본 자격증을 소지함으로써 취업에 큰 도움이 되기도 한다고 알고 있어요. 

B양: 안녕하세요. 저는 건축기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어요. 건축기사 자격증은 건축공학 기술자를 대표하는 자격증입니다. 이 자격증을 보유하면 구조를 설계하거나 건축 공사에 대해 전체적인 관리와 감독을 할 수 있어요. 공사 기간, 시공방법 인부 등의 투입 인력의 규모와 자재, 건설 장비 등 세부 공정을 관리하게 되죠. 

C양: 안녕하세요. 저는 식품공학과 4학년 1학기 재학중에 식품기사를 취득했습니다. 다른 기사자격증과 마찬가지로 필기와 실기(필답형, 작업형)를 치룹니다. 저는 식품회사 품질관리팀에 취업하고 싶어서 공부했습니다. 식품기사는 1년에 3회 응시 가능합니다.



A군: 물론 취업에도 도움이 되겠지만 제 전공과목과 가장 잘 연관된 자격증이었어요.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공부를 함으로써 전공 관련 이론을 복습 및 실험과목을 통한 실습능력도 갖출 수 있었어요. 

B양: 건축업은 크게 일반건설, 전문건설, 종합건설 등으로 나뉘게 됩니다. 흔히 4년제 건축(공)학과를 졸업하면 일반건설에 들어가게 돼요. 또 일반건설은 시공, 구조, 재료, 환경 등 여러 분야로 나뉘게 되는데 이때 이 모든 회사의 기본조건이 건축기사이기 때문에 공부했습니다.

C양: 저는 식품회사 품질관리팀에 취업하고 싶어서 공부했어요. 사실 저희 과에서 다들 준비하니까 저도 당연히 해야 될 것 같은 조바심도 있었던 것 같아요. 그리고 학교에서도 권장하더라고요. 심지어 시험 직전엔 교수님께서 학생들을 모아 실기 연습을 도와주셨어요.



A군: 일 년에 3회 진행이 되며, 1차 필기, 2차 실험 및 필답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총 준비 기간은 5개월 내외였고 시중에 판매되는 기출문제집으로 공부했어요. 필기의 경우 수 년도의 기출문제집 풀이와 오답풀이의 무한 반복을 통해 출제 경향을 파악하였고, 실험의 경우 재학 중인 대학교 내에서 여러 번 연습했어요.

B양: 필기는 3개월이요. 그 동안 기출문제 10년 치를 3회 정도 독파하여 준비하였습니다. 자격증 과목 중 건축시공 과목은 학기 중에 수강과목으로 1년 정도를 수강하였고 건축 구조 같은 경우엔 2년에 걸쳐 수강하여 공부하는데 기초적인 토대가 되었습니다.



A군: 사실 위험물산업기사는 실기 작업형이 동영상을 보고 서술하는 거여서 어렵지 않았거든요. 근데 화공기사는 실험을 직접 진행하는 형식에다가 시간제한도 있어요. 접수부터 자격증을 받기까지 대략 6개월 이상 소요되는 자격증이었기에, 일명 장거리 달리기와 같은 자격증이었습니다. 꾸준히 반복해야 한다는 점이 저에게는 큰 난관이었죠?

B양: 필기시험이 5과목(계획, 시공, 구조, 설비, 법규)으로 구성돼요. 근데 제 경우엔 학교에서 수강했던 과목이 몇 과목 안 됐기 때문에 거의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나머지 과목을 공부하는 것이 아주 힘들었습니다.

C양: 필기는 커트라인이 60점인데 운 좋게 딱 61점으로 통과했어요. 그런데 작업형에서 식품품질분석, 식품미생물실험을 진행하는데 실기 커트라인을 못 넘는 바람에 떨어졌다가 두 번 만에 합격했어요. 다른 기사자격증도 그렇겠지만 식품기사 실기는 범위가 넓은 편이라 합격하기가 굉장히 까다로워요



A군: 요즘 또 정기채용시즌이 오고 있잖아요. 아마 공고를 보시면 아실 텐데 우대사항에 산업기사/기사 자격증 우대가 쓰여 있어요. 저는 아무래도 학과 특성상 엔지니어 분야를 지원하는데 공고에서 자격증우대를 못 본적이 없는 것 같아요.

B양: 제 선배의 후기로는 면접관님들이 자격증을 여러 개 가진 것에 대해서 좋게 질문을 많이 하셨대요. 선배가 생각할 땐 그 덕에 붙은 것 같대요.

C양: 아무래도 없는 것보단 있는 게 본인의 전문성을 어필하는데 신빙성이 있어 보일 것 같아요. 말로만 “저는 전문성을 갖췄어요.” 하는 것보단 확실한 증거가 있으니까요.


공부할 땐 힘들어도 취득하고 나면 전공부심 뿜뿜인 국가기술자격증! 이젠 나도 전문성 장착! 채용 공고의 우대사항 항목을 꼼꼼히 살펴보고 직무에 맞게 준비해보자. 





Posted by SK Careers Journal skcareer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