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C 직무 파헤치기, Communication팀 편

SKC 직무 파헤치기, Communication팀 편



오랜만에 돌아온 SKC 직무 파헤치기! 오늘은 커뮤니케이션팀입니다. 어느 회사에서나 꼭 필요한 ‘소통과 홍보’ 과연 SKC의 커뮤니케이션팀은 어떠한 일을 할까요? 지금부터 커뮤니케이션팀의 장경민 매니저님과 함께 팀의 주된 업무는 무엇인지, 커뮤니케이션팀의 일원으로서 필요한 자질은 무엇인지 알아보러 갑시다! 


SK Careers Editor 심예린

 

안녕하세요. 저는 18년도 7월에 입사해 9월부터 커뮤니케이션팀에서 일하고 있는 장경민 매니저입니다. 이제 팀에 들어온 지 5개월 정도 된 신입사원으로 열심히 팀 업무를 배워가며 일에 적응하고 있습니다.


PART 1. 커뮤니케이션팀의 모든 것


인터뷰에 앞서 저희 커뮤니케이션팀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 드릴게요. 커뮤니케이션팀은 말 그대로 회사의 ‘소통’을 맡고 있는 팀인데요. 대외적으로는 언론과 정부기관을 비롯한 SKC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SKC를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내적으로 사내 구성원들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일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사보 발행, 구성원 소통행사 기획, 사회공헌활동, 브랜드업무 등 다양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의 하루는 다른 구성원들보다 조금 일찍 시작됩니다. 매일 새벽 일찍 출근해 그 날의 신문을 살펴보기 때문인데요. SKC의 사업과 관련된 기사는 물론 구성원들이 흥미를 가질 만한 정치·경제·사회적 이슈를 다룬 기사를 모아 카테고리별로 묶어 정리합니다. 이른 아침부터 시작해 완성된 뉴스스크랩은 구성원들의 출근시간에 맞춰 전달되는데요. 구성원들이 하루를 시작하면서 오늘의 SKC와 우리 사회를 살펴보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이후에는 앞서 설명 드린 다양한 커뮤니케이션팀의 업무가 시작됩니다. 각 업무를 수행하는 중에도 지속적으로 SKC와 관련된 기사를 모니터링 하는데요. 저녁에는 다음 날 기사를 확인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홍보아이템을 발굴하기 위해 각 사업부의 구성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기자 분들을 만나 SKC에 대해 알리기도 합니다. 또한 사내 소통을 위해 구성원들의 목소리를 듣는 소통창구가 되기도 하죠. 간단히 정리하자면, 커뮤니케이션팀은 SKC의 안과 밖에서 “끊임없이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며 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SKC는 B2B중심이지만, 오랫동안 쌓아온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개발한 첨단 소재가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자동차 경량화용 PCT필름이나 폴더블 스마트폰의 커버 윈도우를 대체하는 투명PI필름입니다. 저희 커뮤니케이션팀은 이러한 소재들을 중심으로 SKC가 지향하는 비전인 ‘Global Specialty MARKETER’를 알리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대로 기자분들이나 정부기관 관계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만나 SKC의 제품과 비전을 알리고 있죠. 직접 작성한 보도자료를 배포하기도 하구요.

 

<2019년 SKC 프로보노 HAPPIEST 봉사단의 사진>


이 외에도 저희 커뮤니케이션팀의 사회공헌업무도 SKC를 알리는 방법 중 하나인데요. SKC는 사회공헌에 SKC의 제품을 접목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자외선 차단, 열 차단 등 기능이 우수한 SKC의 윈도우 필름을 이용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7년에는 당해 한국해비타트 사업에 SKC 윈도우필름을 전량 후원했고, 작년에는 SKC 프로보노단 ‘해피스트’를 발족하여 구성원들이 직접 윈도우 필름 시공활동에 나서기도 했습니다. 올해는 본사가 있는 서울 종로구에 내 사회복지기관에 윈도우필름을 시공할 계획입니다. 이렇듯 SKC의 제품을 활용한 사회공헌활동은 사회적 가치 창출에 앞장서고 있는 SKC의 이미지를 알리는 주요한 홍보 방법 중 하나입니다.

신입사원으로서 커뮤니케이션팀의 다양한 업무를 배웠던 순간 순간이 모두 기억나는데요. 최근 배우고 있는 언론홍보 일이 먼저 떠오르네요. 보도자료 작성법과 사진촬영기법 등을 배우며 홍보인으로서의 자질을 익혀가고 있습니다. 특히 보도자료를 작성하는 일이 어렵지만 참 매력적인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보도자료는 단순한 소개글이 아니기 때문에 회사와 제품에 대해 알리고자 하는 바를 분명히 담아야 하죠. 따라서 많은 공부가 필요함은 물론 회사에 대한 깊은 이해와 애정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최근에는 선배분들이 쓰신 보도자료와 사보 기사를 보면서 스스로의 부족함을 깨닫고 더 좋은 글을 쓰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직접 프로보노 봉사활동에 참여했던 것도 기억에 남아요. 사진으로만 봤던 윈도우필름을 직접 시공하면서 회사에 대해 더 알게 됐기 때문입니다. 또한 SKC의 일원으로서 사회적 가치를 증진시키는 일에 참여했다는 사실이 매우 뿌듯했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SKC를 알리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죠. 따라서 원활한 소통능력과 긍정적인 마인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긍정적인 마인드와 미소로 상대와 소통하다 보면 제 자신은 물론이고 커뮤니케이션팀, 그리고 SKC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 또한 최근에 이러한 소통능력과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기 위해 많이 배우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카메라요. 사람들은 카메라를 통해 순간순간을 기록하고 많은 사람들과 그 순간들을 공유하잖아요. 바로 이 카메라와 같이 저희 커뮤니케이션팀도 SKC의 매일매일을 기록하고 많은 사람들과 ‘SKC’라는 멋진 사진을 공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의 일원으로서 저희 팀의 카메라에 Global Specialty MARKETER로 나아갈 SKC의 비전을 담아가고 싶네요.


PART 2. 커뮤니케이션팀에서 일하기까지것

저는 대학에서 행정학을 전공했고, 이중전공으로 경제학을 공부했습니다. 두 학과를 전공하며 길렀던 사회를 바라보는 넓고 예리한 시각이 SKC 커뮤니케이션팀에 들어오는 데 큰 도움이 됐다고 생각해요.

이제 20대의 마지막을 보내고 있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저의 20대를 돌아보면, ‘대학생 연합 봉사동아리 활동’이 가장 기억에 남고 자랑스러운 일이라고 자부합니다. 저는 지역아동센터에서 영어 교육봉사를 했습니다. 1:1로 진행된 수업에서 초등학교 6학년 친구를 맡았었는데요. 10살이 넘는 나이차에도 불구하고 이 아이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인격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어요. 지금 생각해보면 교육봉사시간에는 제가 선생님이었지만 제 삶에 있어 이 친구가 제게 선생님과 같은 존재였던 것 같네요. 


실제로 저는 취업 준비 시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도 이 때의 경험을 많이 녹여냈습니다. 아이와의 대화를 통해 깨달은 소통의 의미, 그리고 한 사람으로서 제게 생긴 꿈을 녹여낸 글과 말을 진정성 있게 봐주셨던 것 같아요. 


문과 출신이다 보니 SKC의 다양한 사업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쉽지 않았던 기억이 납니다. SKC 홈페이지와 최근 기사들을 찾아보며 제 나름대로 SKC에 대해 정리하며 공부했던 것 같아요. 면접장에서도 거창하진 않지만 제가 아는 바에 대해서는 자신 있게 말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외에도 기본적인 인성면접 등에 임할 때는 최대한 솔직하고 자신감 있게 저를 보여주고자 노력했습니다. 제가 했던 사소한 일들에서도 의미를 찾고 배운 점들을 생각하면서 취업을 준비했던 것 같아요. 

 

‘창의력’과 ‘영감’이 무조건 신선한 생각을 의미한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터무니 없는 생각들을 ‘창의력 있다, 영감이 좋다’고 평가할 순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팀으로서의 ‘창의력’과 ‘영감’은 SKC에 대한 이해력에서 출발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커뮤니케이션팀으로서 회사에 대해 좀 더 깊게 이해하고 나아가 회사가 속한 산업 전반에 대한 넓은 시각을 갖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은 “SKC를 알리고 동시에 SKC와 소통하는” 정말 매력적인 팀입니다. 다양한 시각에서 SKC는 물론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죠. SKC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갖고 있다면 언젠가 같은 팀에서 만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커뮤니케이션팀에서 같이 소통할 수 있는 날이 오길 바랍니다! 


저는 인터뷰를 진행하며, SKC의 모든 모습이 담겨 있다는 ‘카메라’를 직접 보고 싶어졌는데요! 여러분은 어떠셨나요? 독자분들의 궁금증이 해소됐기를 바라며, SKC의 소통과 홍보 역할을 맡고 있는 커뮤니케이션팀! 앞으로도 SKC의 원활한 소통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