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하다! SK E&S의 ESS 사업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하다! SK E&S의 ESS 사업

ESS 사업의 E와 S는 무엇을 뜻할까요? ESS는 에너지저장장치이며, Energy Storage System의 약자입니다. 전력을 배터리에 저장해두고, 필요할 때 공급할 수 있기 때문에 주목받고 있습니다. 참고로 ESS에 대한 설명은 내 ESS 속에 저장★ ESS 에너지 저장 시스템 에서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SK E&S의 친환경 사업 중 하나인 ESS 사업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정희원




SK 울산 CLX 기지에 ESS 구축



2018년 11월 1일, SK E&S와 SK 이노베이션이 울산 CLX ESS 센터에서 준공식을 개최했습니다. 국내 에너지, 석유화학업계 최초로 전력수요 관리용 ESS를 구축하였습니다. ESS의 총 저장용량은 50MWh로 시간당 10MW를 공급하며, 이는 5시간 동안 일반 가정집(0.5KW) 2만가구에 공급할 수 있는 대용량입니다. SK E&S에서는 수년 간 전력 사업을 운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울산 CLX의 ESS 운영을 본격적으로 맡을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이번 사업은 사회적 가치를 통한 BM(Business Model)혁신을 실천한 사례인데요. 5개월간의 공사기간 동안 SK 그룹 관계사가 설계부터 운영까지 함께 협력하면서 역량을 펼쳤습니다. 설계, 배터리 제작과 납품, 설치공사, 운영 등 전반적으로 인프라를 공유했습니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 하이브리드 ESS 및 홍보관 조성



11월 29일, 서울에너지드림센터 내 ESS 및 홍보관의 준공식이 있었습니다. 이 홍보관은 SK E&S에서 제안하고 비용을 기부하여 설립되었습니다. 서울시의 목표인 ‘에너지살림도시, 서울’에 공감하여 SK E&S에서도 힘썼다고 합니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 ESS 홍보관 내>


에디터도 ESS 홍보관에 찾아가보았습니다. 월드컵경기장역 근처에 있는 서울에너지드림센터 1층에 홍보관이 위치하는데요, 누구든지 편한 마음으로 방문하실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그리드의 홀로그램 영상부터, 배터리 제조 과정을 담은 영상까지 만나볼 수 있습니다. 에디터의 눈길을 끌었던 것은 BEMS(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이었습니다. BEMS는 건물의 실내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하고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분석하는 시스템입니다. 조명, 환기 등 용도별 전력사용량을 비교하여 전력 소비를 최적화할 수 있게 만듭니다. 또한, 에너지의 생산과 저장 관련 당일 마이크로그리드의 현황을 그림으로 보여준답니다.


센터는 지하1층의 하이브리드 ESS를 활용하여 전력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ESS란 무엇일까요? 재사용배터리를 설치한 다음, 부족한 용량을 채워주기 위해 새배터리를 설치한 시스템입니다. 폐배터리를 재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앞으로는 에너지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공급할지가 중요한 문제가 될 것 같습니다. ESS 사업을 비롯하여, ‘Global Clean Energy & Solution Provider’로서 도약하고 있는 SK E&S를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