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무IN, INNO 人’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연구개발 직무 알아보기

직무IN, INNO 人’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연구개발 직무 알아보기



SK이노베이션은 사업 경쟁력 확보와 성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개발(R&D)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재작년 배터리 연구소를 확대 개편하며 신 성장사업으로 선정한 전기차 배터리 사업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배터리 기술력을 확보하려 하고 있습니다. 이번 ‘직무IN, INNO 人’ 시리즈는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연구개발 직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박민지





안녕하세요.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연구소 셀 개발실에 근무하고 있는 김지형 전임연구원입니다.

 

 

 



현재 우리 SK이노베이션은 전 세계에 다양한 고객사와 업무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고객사들이 원하는 성능을 만족할 수 있는 배터리를 설계하고, 이를 제작하여 검증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하루의 일과는 정말 다양합니다. 배터리 성능 평가, 고객 요구 report 작성, 고객과의 전화회의, 배터리 생산점검 등 배터리의 만들고 판매하는데 있어 다양한 업무를 진행하고 있고, 여전히 배우고 있습니다.



우선 국내로 보면 현대자동차의 레이, 소울등이 있으며 조만간 출시 예정인 차종도 있습니다 외국으로 보면 중국의 BAIC 자동차社 에도 탑재되어 일반 승용차 및 택시차량에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조만간 출시 예정인 독일 D社의 여러 차량 모델들에도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들이 탑재될 예정입니다.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를 높이기 위해서 양극재의 개발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NCM811은 이러한 에너지 밀도를 상승시키기 위한 신규 양극재로서 현재 당사에서 양산중인 모델에도 이미 적용 중에 있습니다.

 


개발팀뿐만 아니라 우리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연구소의 궁극적인 목표는 Global No.1 배터리 업체가 되는 것입니다. 신규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고객 수주 물량에서도 전 세계적으로 독보적인 존재가 되는 것이 우리의 목표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대대적인 투자가 현재 진행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워라벨에 있어서는 국내 TOP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이직하신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이러한 자유롭고 개방적인 분위기가 우리 회사의 강점이라고들 많이 이야기합니다. 그 누구도 야근을 강요하거나 하지 않습니다. 어쩔 수 없이 야근을 하는 대부분의 경우는 본인이 자발적으로 필요에 의해 진행되는 것뿐이고, 이 또한 매달 정해져 있는 Max 시간이 있어서 이 시간을 절대 넘을 수 없게 시스템되어 있습니다. 복지 혜택은 말 안 해도 업계 최고인 거 잘 알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SK이노베이션 기술혁신연구원 전경 (출처: skrnd.com)>



 

배터리연구소 셀 개발팀 입장으로 말씀 드리면 내가 설계하고 만든 배터리가, 그리고 우리회사가 만든 배터리가 장착된 자동차가 돌아다니는 것을 볼 때 뿌듯한 마음이 들고요. 업무를 하면서 누구도 접해보지 못한 문제들을 해결해 나갈 때 느끼는 쾌감도 있습니다.


 

배터리 개발은 절대로 혼자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하나는 배터리를 완성하기 위해 다양한 부서들과 협업이 중요합니다. 원활한 의사소통능력과 긍정적 마인드가 중요하구요. 그리고 중요한 부분은 문제해결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task를 완성도 높게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과 자세도 필요하다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