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 E&S 직무사전 – ‘Global LNG 사업개발’은 무슨 일을 할까?

SK E&S 직무사전 – ‘Global LNG 사업개발’은 무슨 일을 할까?

SK E&S 직무사전 1탄, Upstream사업개발/운영 직무사전은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돌아온 SK E&S 직무사전 2탄! ‘Global LNG 사업개발’직무는 어떤 일을 하는 직무일까? 담당자분과 함께 Global LNG 사업개발직무에 대해 알아보자!


SK Careers Editor 박세영




에디터는 입사 7년 차인 Global 사업개발1팀 오진웅 매니저님을 만나 Global LNG 사업개발 직무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다.


#01. 직무소개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와 함께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계시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Global 사업1팀의 오진웅이라고 합니다. 현재 해외 LNG 수요 개발 및 Gas & Power 사업기회 발굴을 담당하고 있고, 최근에는 동남아 국가 중심으로 사업 개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Q. Global LNG 사업개발 팀의 구성은 어떻게 되어있는지 궁금합니다.

현재 Global 성장추진본부는 Global 사업개발 1팀, Global 사업개발 2팀, 한국마케팅팀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Global 사업개발 1팀과 2팀에서는 해외 LNG 수요 개발 업무를 추진하고 있고, 한국마케팅 팀의 경우 국내 LNG 마케팅 관련 사업을 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SK E&S는 특히 LNG 밸류체인을 구축해서 앞으로의 성장이 더욱 기대되고 있는데요. Global LNG 사업개발 업무를 하시면서 혹시 기억에 남는 일화가 있다면 어떤 것이 있으신가요?

성공적 Global 사업개발을 위해서는 Globalization 및 Localization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일화가 있었지만, 그 중 현지 파트너와의 동화 및 Partnership을 위해 함께 손으로 식사를 했던 경험이 가장 생각이 납니다.

 

<SK E&S의 해외 사업현황/ 출처 : SK E&S 홈페이지>


Q. Global LNG 사업개발 직무만의 매력과 힘든 점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해외 출장 혹은 외부 파트너들과 일하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Industry에 대한 넓은 view를 가질 수 있고,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해외 사업은 국내 사업 보다 고려할 사항이 많고, 공부해야 할 것도 많아 난이도가 높은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점이 힘든 점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Q. Global LNG 사업개발 직무의 비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비전은 굉장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한적인 국내 시장을 고려해 봤을 때, 앞으로 SK E&S의 Global LNG 사업 개발은 선택이 아닌 필수인 상황입니다. 또한 LNG Business 확대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수요 개발이 가장 중요한 역할이므로 Global 사업개발 조직 및 역할은 더 확대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02. 취업준비생들에게


Q. 대학교 때 어떤 전공이셨고, 업무에 어떤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대학교 재학 시에는 화공생명공학과를 전공하였습니다. 전공 수업을 통해 배운 전문적인 지식보다는 에너지 분야의 전반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점이 일부 도움이 됐다고 생각됩니다. 저의 경우를 봐도 알 수 있듯 Global LNG 사업 개발은 전공과는 무관한 직무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Q. 그렇다면 어떻게 Global LNG 사업개발 직무에 관심 갖고 지원하게 되셨나요?

저는 입사 때부터 Global 사업개발 업무를 쭉 해 왔습니다. 해외 사업개발이 비록 힘들지만 주도적인 업무 수행이 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점에 매력을 느껴 계속 남아 직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Q. Global LNG 사업개발 직무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외국어 능력이 뛰어나야 할 것 같아요. 혹시 지원자들에게 특별히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지식이나 역량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려주세요.

음..Native까진 필요하지 않더라도 외국어 역량이 어느 정도는 필요한 건 사실입니다. 제2외국어를 구사할 수 있다면 도움이 되는 것 또한 사실이고요. 하지만 지금까지 치열하게 영어를 공부해 온 후배님들의 실력이라면 전혀 문제될 건 없을 거라고 믿습니다. 오히려 외국어 못지않게 새로운 일에 대한 도전의식, 열정, 자신감이 더 필요하다 생각되고, 특정 분야보다는 에너지 산업 전반, LNG Value Chain에 대한 얇고 넓은 지식을 쌓아 두는 게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Global LNG 사업개발 지원자들에게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해외 사업 개발이 밖에서 보는 것만큼 Fancy하거나 Attractive하진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넓은 세상을 경험하고 싶고 새로운 걸 좋아하며 도전을 즐기는 분에게는 이만한 일이 없다고 생각 됩니다. 


인터뷰를 토대로 Global LNG 사업개발의 직무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Global LNG 사업개발 직무에 관심이 있는 취업준비생 여러분께 많은 도움이 됐길 바라며, 적극적으로 인터뷰에 임해주시고, 자세하게 답변해주신 오진웅 매니저님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외국어실력도 중요하지만, 도전의식과 열정, 자신감 또한 외국어 못지않게 필요할 것 같다는 조언을 잊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