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히트다 히트! 무한도전도 주목한 증강현실이란?

히트다 히트! 무한도전도 주목한 증강현실이란?
이번 주, 유명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은 500회 특집편으로 증강현실을 이용한 게임 서바이벌 편 ‘무도리GO’를 방송한다. 국내 대표 예능인 무한도전에서도 증강현실을 콘텐츠로 다룰 만큼, 최근 증강현실에 대한 전 세계 사람들의 반응이 뜨겁다. 무도리GO가 영감을 받은 ‘포켓몬GO’를 보면 그 위력은 실로 대단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포켓몬 만화속 캐릭터를 패러디하여 길거리에 다니는 많은 외국인들, 한국에서 포켓몬고가 유일하게 가능했던 속초시의 버스표가 모두 매진이 되는 등 증강현실이라는 기술이 문화 자체를 이끄는 진풍경을 펼치기도 했을 정도였다. 그렇다면 포켓몬GO, 무도리GO 등은 어떤 기술로, 또한 어떤 점에서 전 세계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일까?

 

SK Careers Editor 채소희 에디터



출처 : 위키트리(www.wikitree.co.kr)

 

포켓몬고가 전 세계를 강타 할 수 있었던 힘! 증강현실이란 무엇일까?

 

▶증강현실이란?
 

<출처 : 네이버 캐스트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22&contents_id=7019>

 

현실의 사물에 대해 가상의 관련 정보를 덧붙여 보여주는 것. 불과 십 수년 전에는 상상에 머물렀던 미래 기술이 현실로 다가왔다. 증강현실(AR/Augmented Reality)은 현실의 이미지나 배경에 3차원 가상 이미지를 겹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이다. 현실과 가상의 이미지를 겹쳐 보여준다고 하여, 혼합현실(Mixed Reality)이라고도 불린다.

 

▶증강현실 유망 분야 TOP5
1. 앱/게임 2. 건설 3. 네비게이션 4. 의학 5. 교육

 

 


▶AR? 원리가 무엇일까?

1) AR은 카메라를 들여다보며 얻게 되는 실제의 이미지에 가상의 그래픽이 더해져 그 둘이 합성된 이미지를 디스플레이를 통해 보게 되는 것이다. 실제 이미지를 활용하는 것에서 VR과 차이점을 보인다. 포켓몬GO로 주목을 받기는 했으나, 이미 우리들 일상 속 어플을 통한 경로검색, 어린이 학습 분야에서 대중화 되어 있는 상태이다.

 

2) 증강현실은 세가지의 요소가 필요하다. 그것은 바로 카메라, 사용자 위치제공(GPS), 전자나침반+중력센서이다.


-카메라 : 증강현식의 배경이 되는 객체들을 정확히 인식하는데 쓰임. 카메라가 선두고 주변 사물이나 정보를 인식하며 정보를 제공.

- GPS : 증강 현실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사용자의 위치를 제공한다. 바로바로 사용자의 위치에 따라 제공이 되어야 하는 정보를 담는 증강현실에 빠져서는 안될 GPS 기술!

 
- 나침반/중력센서: 이 시스템들을 통해 사용자의 기기가 향하는 방향, 기울어진 정도를 측정하여 실감나는 증강현실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렇게 하여, 카메라 + GPS + 나침반/중력센서가 모여 기기 화면에 겹치면 증강현실 체험 준비 완료 상태가 되는 것이다.

 

증강 현실, 가상현실과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가상현실 VS 증강현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은 실시간 현실 정보를 사용, 비사용으로 나누어진다. 가상현실은 현실이 아닌 환경, 상황을 만들어 사용자들에게 실제 환경인 것 처럼 느끼게 만들어 주는 것에서 증강현실과의 차이점이 있다. 가상현실은 현실과 단절된 가상의 상황이라는 VR기기 같은 특수장비를 사용해야 가상현실을 체험 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증강 현실의 현재와 미래



<출처 : 구글이미지_증강현실 www.google.com>


포켓몬GO가 보여준 미래! 사실 스마트폰이 세상에 등장한 지 채 10년이 되지 않았다. 세상에 들어온 작은 스마트폰은 점점 컴퓨터를 대체해 가고 있으며 우리 삶의 일상이 되어 가고 있다. 그러한 변화는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SNS 거대 글로벌 기업들도 새롭게 탄생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에 증강현실이 또 다른 발전을 예고하고 있다.

 

 

<출처 : SK 브로드밴드 블로그 blog.skbroadband.com>

 

점점 세계의 증강현실 시장이 커지고 있으며, 연평균 50% 이상의 증가를 예상 중이다. 포켓몬GO가 보여준 전세계 강타 열풍은, 곧 화면이 아닌 브라우저 중심이라는 경계에서 벗어날 때가 다가 오고 있다는 신호 일지도 모른다. 증강현실 기술 하나로 자고 일어나니 세상이 달라지는 경험을 한 속초처럼, 앞으로의 하나의 기술 그리고 잘 만들어진 콘텐츠가 얼마나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문화를 이끌 수 있는지 그 힘의 발전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점점 기대 되는 증강현실!

 

<출처 : 트랜드인사이트 http://trendinsight.biz/archives/3418>


전 세계 적으로 앞으로의 기대가 큰 증강현실. 영향력 또한 어마어마한 파급력을 지닌 핫이슈 증강현실. 당신도 미래에 전세계를 강타할 포켓몬GO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 기술이 문화를 이끄는 시대인 만큼 증강현실에 모두 주목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