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채용 공식블로그

세계 속의 SK! SK이노베이션 Global 신입사원 채용
해외 대학 출신인데 SK이노베이션 취업에 관심이 있다? 해외 유학생들을 위한 전형이 있으니, 바로 Global 신입사원 채용 전형이다. SK이노베이션 근무를 꿈꾸는 유학생들이여, 지난해 글로벌 전형이 어떻게 진행했는지 에디터와 함께 알아보자. 향후 해당 전형의 진행 방식에 변동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자!

 

 

SK Careers Editor 황서영

 

 

 

Global 신입사원 채용 전형은 ‘16년 하반기에 탄생했다. 사업영역 다변화 및 신규사업, 특히 global 사업 진출계획 등의 변화 속에서 SK이노베이션은 인재의 다양성을 확대하기 위해 Global 신입사원 채용을 시작하였다. 

 

 

#전형_단계
전형 단계는 일반 공채와 같은 단계들로 진행된다.

 

 

#SKCT_및_면접_지역
Global 신입사원 채용 전형은 유학생을 대상으로 미국과 중국지역에서 SKCT와 면접 전형을 진행한다.
SKCT와 면접 전형은 미국 (LA, 휴스턴, 뉴욕)과 중국 (상하이)에서 진행된다.

 


 

#전형_FAQ

 

 

 
2016년 하반기에 이 전형을 준비하며 SK이노베이션 취업을 희망한 신입사원이 있다. SK이노베이션 계열회사인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에 합격한 신입사원, 박채원 사원이다. 그녀가 SK이노베이션에 합격하기까지의 여정을 들어보자!
 

 


<면접 당시 박채원 사원이 받았던 명찰>


#준비_과정과_자기소개서
Global 채용 전형에 관한 정보를 어떻게 얻으셨나요?
2016년도에 처음으로 Global 채용 전형이 도입되었기 때문에 전형이 있는 것을 몰랐었습니다. 재학 중인 학교로 SK이노베이션이 Information Session을 진행한다는 소식을 듣고 전형에 관해 알게 되었습니다. SK가 교내에서 Information Session을 진행한다는 소식을 들으면, 꼭 참석할 것을 추천합니다.

 

어떻게 SK이노베이션으로 관심을 가지게 되셨나요?
사실 저는 SK이노베이션이 어떠한 일을 하는지 Information Session을 가기 전까지 잘 몰랐습니다. 인사 담당자께서 Information Session을 위해 SK이노베이션에서 근무하시는 학교 선배님 몇 분을 모시고 오셨는데, 선배님들의 경험을 들으며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1:1로 대화할 수 있는 시간도 있어서 제가 관심 있는 직무에 관해서도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작성하셨나요?
'탈 스펙' 방침에 따라 서류 전형은 자기소개서, 학력, 학점만 기입할 수 있었습니다. 자기소개서 내 질문마다 각각 다른 경험을 적었고, 통합적으로 제가 어떤 사람인지를 가리킬 수 있도록 작성했습니다.

 

자기소개서에서 어떤 경험을 강조하셨나요?
저는 경영지원 직군으로 지원하였습니다. 경영지원 직무 내에서 재무에 관심이 있었지만, Finance 분야 전공 수업을 수강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기소개서에서 재무와 연결되는 활동들을 꼭 강조해야 했습니다. 회계 관련 학회 활동과 인턴 경험을 통해 어떻게 재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어떠한 역량을 키울 수 있었는지를 위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직무 관련 활동 외에도 다양한 경험을 자기소개서에 녹여낼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저는 Global 채용 전형이 원하는 역량은 다양한 해외 경험을 통한 열린 사고와 어학적 장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유학생으로서 해외 경험을 통해 어떠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었는지를 인간적으로 풀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SKCT와_면접
SKCT는 영어로 출제되었나요?
SKCT는 한국어와 영어 중 선택하여 응시할 수 있습니다. 저는 영어로 응시하였지만, 같이 SKCT를 본 사람 중 한국어로 응시한 분들이 더 많았습니다. SKCT는 본인이 편한 언어로 응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SKCT를 어떻게 공부하셨나요?
영어 SKCT는 정보나 관련 책이 없어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해외에 있어서 국내 SKCT 관련 책을 찾는 것도 힘들었기 때문에, 웹에서 SKCT에 관한 정보를 최대한 많이 수집하고 문제 유형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전에 LEET를 공부했었는데, 이 경험이 SKCT를 풀 때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LEET는 시간 분배가 중요하고 문제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감과 논리력을 키워주는데, 이것이 SKCT를 응시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 것 같습니다.
 


<면접을 보기 위해 휴스턴으로>


1차와 2차 면접은 어떻게 진행되었나요?
일반 공채와 비슷한 형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1차 면접은 자기소개서 기반의 인성 면접이었고, 2차 면접은 PT면접, 협상 면접, 임원 면접 등으로 진행되었습니다.

 

1차와 2차 면접은 같은 지역에서 진행되었나요?
2016년 하반기에는 SKCT와 1차 면접이 같은 날짜, 같은 장소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저는 SKCT와 1차 면접은 LA에서, 2차 면접은 휴스턴에서 보았습니다. SKCT 시험일 2주 전 즈음 서류 결과가 나와서 급하게 비행기 표를 샀었는데, 항공료가 지원되어서 큰 무리가 없었습니다.

 

1차와 2차 면접 당시 당황했거나 어려웠던 상황이 있으셨나요?
1차 면접 후반부에 한국어 질문에 영어로 답변해야 했는데, 이때 가장 당황했던 것 같습니다. 한국어 질문에는 한국어로, 영어 질문에는 영어로 생각을 정리하는 사고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는데 언어를 전환하여 생각을 정리해야 하는 과정이 힘들었습니다. 어학 실력이 양쪽 뛰어나더라도 한국어에 영어로 대응하는 연습이 되어있는 분들은 많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연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외에도 어려웠던 면접은 2차 면접 중 협상면접이었습니다. 주어진 시나리오 내에서 가장 이상적인 협상을 해야 하는데, 협상에 익숙하지 않은 상황에서 팀원 간의 협업을 통해 전략을 도출하는 과정이 힘들었습니다. 협상 결과보다 협상 과정에서 드러나는 전략을 더욱 눈여겨보시는 것 같습니다. 면접 후, 팀원 평가를 진행하기 때문에 팀원들과 의견을 교류하는 태도도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본인만의 인성 면접 준비 방법이 있으셨나요?
저는 4학년이 되기 전부터 동아리를 통해 인성 면접 연습을 꾸준히 했습니다. 동아리원 10~15명을 모아 함께 모의 면접을 진행하고, 팀원들이 서로 피드백을 해주는 형식으로 준비했습니다. 본래 긴장을 많이 하는 성격이 아니었고, 연습을 많이 하니 면접장에서 예상하지 못한 질문을 받아도 침착함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면접은 달리 왕도가 없는 것 같습니다. 어떤 질문에도 침착함을 잃지 않을 정도의 연습량과 주변 지인들에게 본인의 답안과 태도에 관한 피드백을 꾸준히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PT 면접 준비에 관한 팁이 있나요?
유학생들은 국내 취업에 관한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PT 면접을 준비하더라도 옳은 방향을 지도해줄 지인이 없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주변에 조언을 얻을 수 있는 지인이 없다면, SK Careers Journal 등 인터넷을 활용하여 PT 면접이나 협상면접에 관한 정보를 찾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원하는 관계사의 업계 상황과 시사 흐름을 공부하고 PT 스킬을 연습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취업준비생들을 위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유학생들은 국내 채용 과정에 익숙하지 않고, 주변에도 정보가 많지 않기 때문에 취업 준비 과정에서 막막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보의 부족에 부담감을 가지지 말고, 자신만의 경험과 가치관을 진솔하게 풀어내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감과 솔직함!

한 가지 실용적인 팁은, SK에 관한 공부(인재상 등)를 하신 후 본인의 매력과 연결하여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파이팅!


2016년도 하반기가 Global 신입사원 채용 전형의 시작이었기 때문에 앞으로의 전형 진행 방식에는 변화가 생길 수 있다. 하지만 박채원 사원의 여정은 SK이노베이션 취업을 희망하는 유학생들이 로드맵을 그리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이 틀림없다. 박채원 사원의 입사기가 SK이노베이션 취업을 준비하는 유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SK Careers Journal skcareer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