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탄소중립시대로 무빙! SK E&S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이야기

탄소중립시대로 무빙! SK E&S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이야기

안녕하세요! SK E&S 취재기자 장예지라고 합니다.😊
올해 발간된 SK E&S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 LACP 2022 비전 어워즈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했는데요!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SK E&S ESG경영과 그린 포트폴리오 구축을 위한 노력 등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멋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한 고유진 매니저님을 만나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기획 과정부터 내용까지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
지금 바로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장예지

 

 

 

 

 

먼저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같아요. 많은 기업들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는데, 기업이 담기를 원하는 내용들만 담을  있는 보고서가 아니라 글로벌 가이드라인에 따라 내용이 구성됩니다.  여러 ESG 관련 평가 대응 , 우리 기업이 아무리 잘해도 외부에 공시하지 않으면 인정받지 못해요. 따라서 그러한 항목 등도 주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담게 됩니다.
 
,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는 ESG경영과 관련한 국내외 가이드라인에 따라 기업들의 과거 성과와 향후 방향성  목표들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고 이해하시면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만들  표지도 굉장히 중시 여깁니다.  이유는, 보고서를   가장 먼저 마주하게 되는 페이지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표지를 통해서  기업이 ESG 관련하여 이러한 방향성을 가지고 있구나라는 것을 보여줄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런 측면에서 올해 보고서의 경우, ‘SK E&S 어떻게 지속가능   있는데?’라는 물음에 대해 우리의 지속가능한 사업 포트폴리오와 E&S ESG경영 방식으로 답하다.’ 어떻게 시각적으로도 표현할  있는지를 많이 고민했어요. 특히 다른 기업들과 겹치지 않는 고유의 표지를 만들고 싶어서 레퍼런스를 찾지 않고 직접 디자인하게 되었어요. 직관적으로 물음표와 느낌표를 활용하였고, 이해관계자들이 궁금해할  있는 지속가능경영 요소들을 타이포그래피 형식으로 물음표 속에 담았습니다. 그에 대해 우리 고유의 슬로건을 활용해 느낌표를 구성하며 우리 답게 명확하게 대답한다는 것을 표현하고 싶었죠.
 
그리고 자세히 보시면 물음표보다 느낌표가 조금  밝고 진한데요! 모호한 물음들에도 명확하게 답하는 저희의 의지를 담은 부분이랍니다.

 

 

 

올해로 3번째 보고서인데요! 이전  보고서의 경우, 앞서 말한 국내외 글로벌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여 ESG 정보의 투명한 공시, ESG 평가 대응에 적합한 보고서로 구성하였습니다.
이번 3번째 보고서의 경우, 이러한 정보 공시성과 투명성을 위한 구성은 유지하되, 조금  이해관계자와 소통할  있는 보고서로 방향성을 잡았습니다.

, 우리가 하고 싶은 이야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SK E&S 지속가능성에 대하여 가지는 물음에 우리가 지속가능한 사업(4 그린 포트폴리오) ESG경영으로 답하겠다는 기조를 유지하였습니다.

 

 

표지뿐만 아니라 보고서의 뼈대 역할을 하는 목차에서도 묻고 답하다.’라는 컨셉을 유지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래서 SK E&S 4대 포트폴리오에 대해 설명하는 부분은, 이해관계자들이 궁금해하는 내용을 질문으로 제기하고, 이에 대하여 하는 방식으로 해당 페이지를 구성하였습니다.

 

 

보고서 발간 전후로 굉장히 많은 업무를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저와 다른 매니저님 둘이서 보고서 업무를 맡았는데, 실시간으로 바로 소통하고 결정해야 하는 부분들이 많아서 두 달간 회의실을 잡고 장박하게 되었어요. 이른 아침부터 늦은 밤 혹은 때론 주말과 공휴일까지 가족보다도 더 오랜 시간을 함께 보냈는데요.
 
할 일은 많고 시간은 촉박하다 보니 서로가 서로에게 큰 힘이 되어주고자 했어요. 누군가가 눈이 감기면 웃겨주기도 하고 배가 고프면 먹여 주기도 하고 지쳐 보이면 말도 안 되는 춤을 추기도 하며 같이 힘냈던 시간들이 많이 기억에 남습니다. 때론 치열하게 토론하고 의견을 좁히기 위해 고민하며 그 끝에 긍정적인 결과에 기뻐했던 모습들이 오래 기억될 것 같아요.

 

 

‘SK E&S가 어떻게 지속가능 할 수 있는 기업인지를 담고 있는 보고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보러가기(이미지 클릭)

 

 

 


 

지금까지 고유진 매니저님과 함께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3)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SK E&S의 우리가 궁금해하는 ESG 경영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그린 포트폴리오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SK E&S의 산업들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멋진 사전인 것 같습니다.
이번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SK E&S의 사업 스토리도 알아보고 앞으로 더욱 발전해 나갈 SK E&S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기대해주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