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바이오팜의 GOVERNANCE 슼토리 (3편)

SK바이오팜의 GOVERNANCE 슼토리 (3편)

경영환경의 복잡성이 높아지면 불확실성과 예상치 못한 위험이 증가하지만 이에 따라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도 함께 증가합니다. SK바이오팜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리스크를 사전에 방지하고 예방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단기적 현안은 물론 중장기적 관점에서 국내외 잠재 위험 요소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SK바이오팜의 '리스크 관리'라는 주제로 흥미로운 이야기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지금부터 마지막 Governance 슼토리를 시작합니다!

SK Careers Editor 조민정

 

 

 

 

 

SK바이오팜은 사내에서 발생 가능한 리스크를 연구개발 영역, 경영·법무 영역, 생산·판매·마케팅 영역, 기후변화 영역으로 구분하여 영역별 리스크를 식별하고 관리하고 있으며, 식별된 내용은 사내 컴플라이언스 포털에 게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영역별로 식별된 잠재 리스크에 대한 대응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예방 및 대응하고 있습니다.
 
리스크 관리는 크게 연구개발, 경영·법무, 생산·판매·마케팅, 기후변화 영역, 이렇게 4개의 영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연구개발 영역에서의 관리 대상이 되는 리스크 유형으로는 연구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특허 정보 혹은 개발 정보 관련 위기 사항, 파트너십 확정, 유지, 종료와 관련된 위기 사항, 임상시험 준비 및 과정에서 발생하는 위기 사항, 기타 연구개발 영역에서 발생된 위기 및 사고가 있습니다. 경영·법무 영역에서의 리스크 유형으로는 각종 분쟁 및 소송, 경고장 등을 발송 및 수령한 경우, 회사 내 미공개 중요 정보의 노출로 인한 위기 사항, 개발, 생산 및 영업상 적용되는 각종 법률 규제 및 제재 사항에 관련된 위기 사항, 기타 경영 전반에서 발생한 위기 및 사고가 해당됩니다. 생산·판매·마케팅 영역에는 제품 생산 및 유통 관련 위기 사항, 제품 광고 및 판촉 활동에 있어 발생한 각종 민원, 제재 관련 위기 사항, 제품 판매 영역 확대 및 보건의료인력(HCP)에 대한 국내외 준수 규정 관련 위기 사항, 기타 제품 생산·판매·마케팅 영역에서 발생된 위기 및 사고의 리스크 유형이 있습니다. 마지막 기후변화 영역의 리스크 유형으로는 기후변화 관련 각종 규제 강화에 따른 위기 사항, 친환경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고객 요구사항 증대, 기후변화로 인한 원료 공급망 및 유통망의 불안정성 증가, 기타 기후변화로 인해 발생 가능한 위기 및 사고가 있습니다.
 

 

 

SK바이오팜은 리스크를 크게 재무 리스크와 비재무 리스크로 분류합니다. 재무 리스크에는 외환, 신용, 유동성, 이자율 등의 회사를 둘러싼 국내외 시장과 자본의 흐름과 가치에 대한 항목들이 포함됩니다. 비재무 리스크에는 비즈니스 운영에 있어 발생 가능한 준법, 윤리, 기술, 연구개발, 규제, 신규 투자 등의 항목이 포함됩니다. 또한 외부 경영환경 변화로 인한 비즈니스 전반의 재무 및 비재무 리스크를 모니터링하고, 관련 내용을 최고경영진 및 이사회 내 ESG/전략위원회에서 관리·감독하고 있습니다.
 

 

사업에서 중대한 영향을 줄 수 있는 투자 의사결정에 있어서는 투자심의위원회를 통해 심의하고 있습니다. 각 사업 조직이 상정한 단기, 중장기 파급효과, ESG 요소 및 리스크에 대해 유관부서 및 투자심의부서가 분석을 실시하여 분석 결과를 CEO에게 보고합니다. 보고된 사항 중 경영에 미치는 영향이 높은 사안에 대해서는 ESG/전략위원회에 보고되며, 최종 의사결정은 이사회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2021년에는 지분투자와 신규사업진출 투자사업 두 건을 심의하였으며, 이를 통한 Ignis Therapeutics 지분 획득으로 중국 진출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SK바이오팜은 세법을 준수한 정당한 납세 행위가 국가 재정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대한 요소임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에 다양한 측면에서 세무 리스크를 예방하여 정당한 납세, 신고 의무 등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SK바이오팜은 정해진 법령에 의하여 세무 신고를 수행하고, 개정 시에는 즉각적으로 프로세스에 반영하도록 승인 절차 및 내부 통제 활동을 수립하여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업 활동을 영위하는 각 국가의 세법을 준수하여 납세 의무를 이행하고 있습니다. 과세 당국의 조사 및 사실관계 확인 요청에 대하여 증빙을 투명하게 제공함으로써 투명한 커뮤니케이션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해외법인과의 국제 거래에 대해서는 내외부 전문가를 활용하여 국내 세법 및 OECD 이전가격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는 이전가격 정책을 수립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신규 사업 및 사업 확장 등의 중요한 의사결정 시에는 선제적으로 세무 이슈를 고려하고 있으며, 외부 전문가를 적극 활용하여 세무 리스크를 예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SK바이오팜의 Governance 슼토리 시리즈는 끝이 났습니다. 총 세 편의 시리즈 기사, 어떠셨나요? 앞서 1편에서도 설명 드렸던 바와 같이 건전한 지배구조를 기반으로 이해관계자와 신뢰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기업의 지속 성장을 결정짓는 핵심 요소입니다. 앞으로도 SK바이오팜은 지속적인 지배구조 개선을 통해 경영 투명성을 확보하고, 주주, 고객, 구성원, 파트너, 지역사회를 아우르는 모든 이해관계자의 권익 보호를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SK바이오팜의 행보, 앞으로도 응원하고 기대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