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바이오팜의 GOVERNANCE 슼토리 (2편)

SK바이오팜의 GOVERNANCE 슼토리 (2편)

SK바이오팜의 Governance 슼토리 2편으로 돌아왔습니다!👏🏻 이번 콘텐츠의 주제는 기업 윤리 및 컴플라이언스 입니다. 지난 1편에서는 기업 지배구조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SK바이오팜은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윤리 및 준법 경영이 필수 요소임을 인지하고 이를 행동 준거로 삼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SK바이오팜의 두 번째 Governance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SK Careers Editor 조민정

 

 

 

 

 

SK바이오팜은 투명한 경영환경 조성 및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해 자체적인 윤리규범과 실천지침, 반부패 행동강령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국내외 시장에 대한 규제 변화와 시장 관행을 모니터링하여 관련 규범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으며, 윤리경영 상담 및 제보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정거래법 및 약사법 위반 및 보안 사고 등 위기 사고를 내부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그룹 차원의 내부 감사 프로세스에 따라 연 1회 자정 점검 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검 결과를 통해 식별된 이슈 사항에 대해 주관부서는 개선 계획을 수립하며, 지속경영본부장에게 보고하는 체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윤리 및 컴플라이언스 내재화를 위해 준법통제기준 준수 여부에 대해 상시 모니터링과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사회는 윤리경영을 위해 준법지원인을 선임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준법지원인은 준법통제기준에 따라 활동을 수행하고, 정기적으로 감사위원회 또는 이사회에 보고하고 있습니다. 감사위원회는 독립적인 윤리경영 활동을 위해 내부 감사부서장(지속경영본부장)의 임면에 대한 동의권을 가지고 있으며, 내부 감사 관련 주요 규정의 제·개정, 내부 감사부서의 감사 계획 승인, 감사 결과에 대한 검토, 승인 및 피드백 제공 등의 권한을 행사합니다. 또한 CEO 직속 조직인 지속경영본부 내 준법경영팀은 컴플라이언스 및 내부 감사 업무 등의 윤리경영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SK바이오팜은 윤리규범 및 실천지침, 반부패 행동강령을 제·개정하여 모든 경영활동에서 구성원의 의사결정과 행동의 판단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이해관계자가 윤리 및 컴플라이언스 상담과 제보를 할 수 있는 내부 고발 채널을 홈페이지를 통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모든 제보 내용은 내부 보호 프로그램에 의해 익명성을 보장 받으며, 어떠한 불이익과 보복 행위도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관리는 협력사에게도 확장하고 있어, 공급망 전체의 윤리경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SK바이오팜은 협력사 ESG 관리 정책을 통해 협력사의 사업 청렴성, 정보 공개, 지적 재산, 공정거래, 내부 고발자 보호, 책임 있는 광물 조달 및 개인정보 보호 영역을 대상으로 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한편 SK바이오팜의 지속경영본부장이 SK Life Science의 컴플라이언스 업무를 함께 총괄하며, 컴플라이언스 관리 현황 및 윤리경영 이슈 발생 사항에 대해 SK바이오팜의 이사회에 보고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SK바이오팜은 본사와 자회사를 아우르는 윤리경영 기준을 적용하고, 잠재적인 리스크를 관리합니다.
 
SK Life Science는 구성원에게 윤리규범과 반부패정책 (Anti-Bribery & Anti-Corruption Policy)에 대한 명확한 안내를 위해 홈페이지 및 내부 인트라넷에 관련 정보를 공개하고 있으며, 컴플라이언스 위원회를 통해 감독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컴플라이언스 뉴스레터를 구성원에게 제공하여, 윤리경영 및 반부패 관련 주요 업데이트 사항을 공유합니다. 또한 잠재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윤리규범 위반 사항을 관리하기 위해 홈페이지에 익명의 핫라인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구성원이 위반 사항을 알게 될 경우 적극적으로 제보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습니다
 

 

SK바이오팜은 구성원의 윤리경영 실천 의지를 강화하기 위해 연 1회 이상 전체 구성원을 대상으로 윤리경영 온라인 교육 및 윤리 실천 워크숍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윤리경영 실천 수준을 제고하기 위해 구성원 대상 윤리 실천 설문과 신규 및 경력 입사자 대상 컴플라이언스 특화 교육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장 내 질서와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거래 시 유의 사항을 포함한 윤리실천 서약서, 공정투명거래동의서를 함께 작성하고 있습니다. SK Life Science의 경우 전체 구성원을 대상으로 윤리규범과 뇌물 및 부패방지 정책에 대한 교육을 의무화하며, Learning Management System Compliance Wire를 통해 구성원의 교육 이수 실적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SK바이오팜의 기업 윤리 및 컴플라이언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지속적인 윤리규범 및 부패방지 교육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SK바이오팜의 모습이 인상 깊지 않으셨나요?😊 다음 기사에서는 Governance 시리즈의 마지막 이야기가 준비될 예정이니 절대 놓치지 마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