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물, BEWMS와 함께 두뇌를 갖게 되다

건물, BEWMS와 함께 두뇌를 갖게 되다

최근 서울시가 소비 에너지 소비의 54%를 차지하는 주택, 건물에 대한 에너지효율화 공사 비용에 총 150억 원을 지원했다. 건설 시장에서 에너지효율화 및 온실가스 절감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주는 대목이라 할 수 있다. 'BEMS(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는 이러한 에너지 효율화의 중심에 있는 기술이다. 여기에 한 발 앞서 SK건설은 타사의 BEMS와는 달리 수자원관리까지 포함한 관리시스템인 BEWMS(Building Energy & Water Management System)를 최신 기술으로써 공식 홈페이지에 소개했다. 이에 대한 정확한 설명과 앞으로의 비전을 알아 보기 위해 건축기술팀 장재희 부장님을 만나 보았다. 

 

SK Careers Editor 임성준

 

 

<SK건설 건축기술팀 장재희 부장>


 

Q. BEWMS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SK건설은 환경경영비전과 환경경영전략체계를 수립하여 환경경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획단계에서 사람과 자연이 공감을 이루도록 Think Green으로 친환경 건축물을 계획하고 건물 안에서도 자연을 느낄 수 있는 편의와 쾌적한 환경을 고려한 With Green, 자연을 아끼고 자연을 지키는 For Green, 자연으로부터 더 많은 혜택을 얻을 수 있는 From Green을 통해 Build Green을 하게 됩니다. 그 중 BEWMS는 For Green의 하나로써 건물의 에너지와 물을 최적 상태로 운영하기 위한 관리 시스템입니다.

 

 

Q. 기존 BEMS에 수자원관리를 포함시킨 이유는 무엇인가요?
물도 일종의 자원이기 때문에 에너지와 함께 관리하고 모니터링을 해서 건물이 지구의 지속 가능한 성장에 좀 더 기여할 수 있도록 제어하기 위해서 추가를 했어요. BEWMS를 통해 현황 체크와 통합관제모니터링을 하고 우수와 중수를 집수하여 중수 원수나 조경수로 재사용해서 수자원 절약을 도모할 수 있게 되었죠.

 


Q. BEWMS를 적용한 사례로 SK케미칼 Eco Lab이 있다고 알고 있는데 그 외에는 어떠한 프로젝트가 있나요?
Eco Hub라는 관계사 사옥이 있어요. Eco Lab에 적용되었던 BEWMS을 기술적 보완과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건물의 성능을 더 높이게 되었죠. BEMWS와 함께 신재생 에너지 설비 및 고단열/고기밀 외피 시스템 등의 기술력을 Site, Building, System의 세 가지 범주에 적용시켰습니다. 그 결과 국제인증기구인 LEED와 BREEAM, 국내의 G-SEED, 에너지효율등급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는 결과를 얻게 되었죠.

 

 

 <출처-SK건설 공식홈페이지>


Q. 국내 시장의 수요는 어떻게 되나요?
국내 시장의 수요는 정부 정책이랑 연계가 되는데 국토교통부에서 2025년까지 제로에너지 주택 의무화를 목표로 하고 있어요. 또한 제로에너지 의무화 로드맵을 발표하고 건축물의 단열성능 강화하고 있어요. 그 중에 건축물의 에너지절약 설계기준(국토교통부 공고 2015-832 및 제로에너지건축물 활성화 정책 참고)에서 BEMS설치의 기준이 신설이 된 만큼 수요가 더욱 생기겠죠.

 

 


<제로에너지 의무화 로드맵>

 


Q. 주로 연구소나 오피스빌딩 위주로 BEWMS기술이 적용이 되고 있는데 아파트 및 주택 분야에는 언제 적용이 될까요?
주택분야에는 HEMS라는 것이 있어요. 가스나 전기 사용이 얼마나 되는지 월 패드에 나오는 기능이 있죠. 앞으로 IoT(사물인터넷) 발전이 HEMS기술의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핵심 기술이 될 것이라고 생각해요.


Q. BEWMS 시장에서 SK건설이 지닌 강점은 무엇인가요?
경쟁력에서 제일 중요한 3가지가 브랜드이미지, 실적, R&C(Resource and capability)인데 우리 SK건설은 친환경건축에서 기술력과 홍보 그리고 이미지 면에서 모두 강점을 가지고 있어요. 그리고 앞으로도 BEWMS는 하나의 Tool로써 그 동안의 프로젝트로 축적된 데이터와 SK텔레콤과 같은 관계사의 IoT 기술력이 연계가 되면서 친환경건축에서 더욱 강점을 갖게 될 거예요.


Q. 친환경기술개발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선배이자 전문가로서 해주고 싶으신 이야기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처음 회사에 입사를 하면 학교에서 배운 거랑 좀 다르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는 것 같아요. 재학 중에 관심 분야의 트렌드를 항상 모니터링하고 살펴보는 것이 필요해요. 그리고 기업이 어떤 사업을 하고 있는지 vendor체계는 어떻게 되어 있는지 신문기사나 자료조사 등을 통해서 사업전반을 꿰뚫어보는 능력을 키운다면 어떠한 분야이든지 전문가가 될 수 있을 거예요.


지금까지 BEWMS 기술에 대해 건축기술팀 장재희 부장님과의 인터뷰를 통하여 알아보았다. 따듯한 프로페셔널을 지향하는 SK건설의 친환경 기술 도약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