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취생들 모여라~ 방 구하는 꿀팁을 전해줄게!

자취생들 모여라~ 방 구하는 꿀팁을 전해줄게!
최근 자취를 하거나 하숙을 하는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개강 시즌에 ‘방 구하기’는 꼭 필요한 정보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처음 자취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혼자 방을 구하는 일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취 초보들을 위한 꿀팁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어느덧 하숙, 월세, 전세 다 겪어 본 4년 차 자취생이 된 저와 함께 그 꿀팁을 알아볼까요?

 

SK Careers Editor 이미진

 

 


궁금증 1. 자취방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1. 자유를 얻고 싶니? : 원룸
원룸은 다른 거주 형태에 비해서 비싼 월세를 부담해야 하지만 개인의 사생활은 완벽에 가깝게 지켜질 수 있습니다. 또한 하숙이나 고시원 등과 달리 취사가 가능하고, 개인 화장실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 이러한 장점 때문에, 비싼 월세와 보증금에도 불구하고 가장 많은 자취생들이 거주하는 형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2. 저렴함으로 승부한다 : 고시원
많은 사람들이 방을 구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있다면, 바로 ‘방값’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전세, 반전세, 월세 등 방값을 내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공통점이 있다면 하나같이 다 비싸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첫 번째로 소개할 고시원은 저렴한 방을 구하는 사람들에게 안성맞춤입니다. 대부분의 고시원은 보증금이 없고, 월세만 내면 이용이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침대와 책상만 구비되어있고, 화장실이나 세탁기, 주방 등은 공용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3. 안전+저렴 : 기숙사
학교에서 제공하는 기숙사는 고시원처럼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이 가능한 거주형태입니다. 또한, 대부분 학교 내에서 운영하고 있어서 자취생들에게 노출되어있는 다양한 위험에서 어느 정도의 안전을 보장하고 있기도 하지요. 하지만 보통 기숙사는 1인실이 아닌 다인실 형태의 도미토리로 운영이 되기 때문에 다른 거주 형태에 비해서 개인적인 사생활이 지켜지기는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기숙사는 대부분 통금이 있고, 여러 가지 통제가 따릅니다. 때문에 단체 생활 규율에 따르기 어려운 사람들은 기숙사 생활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니, 다른 거주 형태를 찾아보는 것이 더 좋겠죠?

 

4. 밥은 먹고 가야지 : 하숙
하숙은 일반 가정집에서 식사와 방을 제공받는 거주 형태입니다. 비용은 일반적으로 4~50만 원 정도이며, 최근에는 식사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식사의 포함 여부에 따라 그 가격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인 원룸보다는 저렴한 형태이며, 여러 사람이 한 집에서 살기 때문에 혼자 사는 것에 비해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고시원처럼 세탁기나, 주방은 공용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5. 다양한 교류를 원한다면 : 셰어하우스
TV 드라마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셰어하우스는 집 하나에 여러 사람이 함께 거주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주인이 함께 거주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하숙과 구별되며, 부엌, 화장실, 세탁기 등을 공용으로 사용하고 방에 따라 2-3명이 함께 생활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영화, 음악, 독서 등 다양한 관심사를 콘셉트로 운영되는 경우도 늘고 있습니다. 이렇게 셰어하우스는 함께 생활하는 사람들과 다양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숙사나 하숙처럼 개인의 사생활은 지켜지기 어렵겠죠?

 

 
궁금증 2. 부동산 계약 경험이 없는데, 어떻게 해야 좋은 방을 구할 수 있나요?

Tip 1. 많이 확인하고 온 척
지금 만나고 있는 부동산뿐만 아니라 주변의 여러 부동산을 다 돌아보고 온 것처럼 말하면 본인이 가지고 있는 매물들 중에서 괜찮은 매물들을 보여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 구하기에서 연기는 필수!

 

Tip 2. 거짓말쟁이가 되자
나의 실제 예산을 처음부터 보여주면 안 돼요. 부동산에도 어느 정도의 네고가 존재하기 때문에, 자신의 실제 예산보다 약간 적게 말하는 것이 팁! 같은 방도 조금이지만 더 저렴하게 구할 수도 있다구요.

 

Tip 3. 마음에 든다는 말은 최후에
방을 보여주자마자 지금 당장 계약할 것처럼 마음에 드는 티를 내버리면 안 돼요! 그렇게 해버리면 혹시 존재할지도 모르는 가격 혜택이 물 건너갈 수도 있어요.

 

Tip 4. 의심해라
‘집이 싸면 그 이유가 있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저렴한 매물을 보자마자 혹해서 바로 계약하면 절대 안 돼요! 매물이 너무 저렴하다면 보이지 않는 하자가 있을 수 있으니 저렴한 이유가 무엇인지 물어보고, 방을 보러 갔을 때에도 더 신중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궁금증 3. 방을 보러가서 어떤 것을 확인해야 할까요?

1. 위치와 교통편
많은 사람들이 자취를 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회사 또는 학교와의 접근성 때문인데요. 이러한 이유로 자취를 시작했는데, 회사나 학교가기가 더 힘들어진다면 방 구하는 의미가 전혀 없겠죠? 방을 보러 가실 때에는 도보를 이용할지 대중교통을 이용할지 정한 후, 그에 따라서 편리하게 이동이 가능한지 확인해야합니다.

 

2. 편의시설
자취하면 밥 해먹을 것 같죠? ‘절대 아닙니다.’ 때문에 주변에 편의시설들이 잘 갖춰져 있는지 꼭 확인해야해요. 편의점은 가까이 있는지, 밥 해먹기 싫을 때 편하게 식사할만한 곳은 있는지 확인해보셔야겠죠?

 

3. 옵션 퀄리티 확인
같은 옵션이라도 내용물은 천차만별입니다. 옵션사항에 혹해서 들어왔는데, 하자가 있다면? 냉장기, 세탁기 등의 옵션 상태를 꼭 확인하세요.

 

4. 수압과 물빠짐
세면대, 싱크대, 변기 수압체크는 기본 중의 기본! 또한 세면대의 경우는 물이 잘 빠지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저 같은 경우에는 물이 잘 빠지는지 확인하지 않고, 자취방 들어온지 며칠 뒤에 세면대가 막혀버리는 바람에 고생했던 경험도 있답니다.

 

5. 채광 및 통풍 확인하기
채광은 자취방에 내리는 축복과도 같은 존재! 겨울철 따뜻함과 곰팡이 예방, 악취 감소, 실내 빨래 시에 아주 중요하게 작용한다구요.

 

6. 싱크대 아래 확인하기
자취방 악취의 원흉, 싱크대 하단! 원룸 악취의 대부분이 부엌에서 발생합니다. 싱크대 하단 수납장의 파이프 연결 상태를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도 필수!

 

7. 층간, 벽간 방음 확인하기
방음 확인하는 TIP! 벽을 주먹으로 쳤을 때 둔탁한 소리가 나면 OK! 벽에 귀를 댔을 때, 맑게 들리는 곳이 있다면 NO! 이렇게 간단한 방법으로 방음 상태를 꼭 확인해주세요.


 
출처: 인터넷 등기소(http://www.iros.go.kr)


궁금증 4. 계약하기 전에 확인해야 할 것은 어떤 것이 있나요?

 

1. 관리비 여부
방마다 다르지만 월세, 전세와 별도로 월마다 관리비를 받는 방도 있습니다. 이 관리비에는 대부분 인터넷 사용, 건물 관리, 수도세 등이 포함되는데요. 계약 전에 이런 사항들은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추가로 돈이 지출되는 부분이니 관리비가 있는지, 그리고 있다면 얼마인지 꼭 확인해봐야겠죠?

 

2. 부동산 수수료
부동산을 이용해서 거래를 하게 되면, 흔히 말하는 복비를 내야 하는 건 모두 알고 있으시죠? 부동산 수수료도 부동산 유형, 방의 소재지, 주거형태에 따라 수수료 요율이 조금씩 다른데요. 인터넷에 부동산 수수료를 검색하면 간단하게 계산해볼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해보기! 정해진 금액은 아니지만, 적어도 턱도 없이 큰 요금을 요구한다면 다시 한 번 확인해볼 기준은 될 수 있겠죠?

 

3. 계약서 확인
계약 시 또는 계약 후에 예상하지 못했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공증된 공인중개사와 함께 계약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그렇지만 공인중개사와 함께 계약했더라도 스스로 계약서 내용을 꼼꼼하게 읽어보고 직접 확인해야 해요. 마지막으로 계약 시에는 등기부등본에 열람한 집주인이 맞는지 혹시 대리인은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 집주인의 신분증도 꼭 확인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4. 법인등기부등본 확인
마지막으로 확인해야 할 것은 바로 법인등기부등본입니다. 계약 시에 내는 보증금은 정말 큰돈이죠. 그렇기 때문에, 법인등기부등본에 경매 개시 등기가 올라와 있거나, 대출이 많은 위험요소가 있다면 계약을 다시 한 번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약이 끝났을 때,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거든요. 법인등기부등본(http://www.iros.go.kr)은 인터넷 등기소에서 열람할 수 있습니다.

 

 


궁금증 5 . 혹시 계약 후에 제가 꼭 챙겨야 할 것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1. 법적 권리 확보
전세의 경우 확정일자를 받고 전입신고를 꼭 해야 해요. 전입신고를 해야 법적인 권리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입신고는 전입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신청할 수 있으며, 전입신고를 유지해야 추후에 보증금을 보장받을 수 있으니 전세계약 시에 전입신고는 필수!

 

2. 계약서
매물을 계약하고 난 후, 계약서는 계약이 끝나는 날까지 꼭 보관해야 합니다. 계약 후 일어날 수 있는 곤란한 상황들을 대비하여, 중요한 증거물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

 

지금까지 자취방 구하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처음이라면 누구나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방 구하기.’ 그런 사람들을 위해 자취 4년 차의 노하우를 꼭꼭 담아 작성해보았는데요. 조금 번거롭더라도 부지런하게 움직여야 좋은 방을 구할 수 있고, 계약 후에는 꼼꼼하게 챙겨야 곤란한 상황이 생기지 않습니다. 다가오는 개강, 모두 성공적인 방 구하기가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