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퍼스널 컬러 자가진단! 면접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컬러 찾기

퍼스널 컬러 자가진단! 면접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컬러 찾기

취업 면접에서 첫인상은 합격을 좌우하는 요소 중 하나다. 밝은 인상으로 어필할 필요가 있다는 얘기다. 하지만 타고난 얼굴색이 어둡고 인상이 짙다면? 걱정하지 마라! 외모나 말투, 표정을 바꾸기는 어렵겠지만 ‘옷차림’의 경우, 작은 변화만으로도 좋은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다. 옷차림을 통해 가장 쉽게 이미지를 밝게 바꾸는 방법! 비밀은 바로 ‘컬러’에 있다.

 

SK Careers Editor 양석민

 

 

나만의 퍼스널 컬러를 자가진단해 보자!

 

 

 

 

퍼스널 컬러란?

 

 

퍼스널 컬러란, 개개인의 얼굴에 생기가 돌고 활기차 보이도록 하는 컬러를 말한다. 신체 색과 맞는 퍼스널 컬러는 얼굴을 밝은 이미지로 만들어주지만 맞지 않을 때에는 피부 결이 거칠어 보이고, 투명 감이 사라져 피부의 결점이 드러나게 된다. 따라서 자신의 신체 색을 아는 것은 이미지 관리에 효과적이다. 신체의 색은 크게 웜톤과 쿨톤으로 나뉘는데, 미국, 일본, 유럽 등에서는 4계절의 이미지에 비유하여 신체 색을 분류하는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즉,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이미지에서 보여지는 색체를 이용하여 개인의 개성 있는 이미지를 연출한다고 보면 된다.

 


 

퍼스널 컬러 진단법

 

 

본인의 퍼스널 컬러를 진단하려면 먼저 피부 색, 머리카락 색, 눈동자 색의 세 가지 신체 요소의 색을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계절별 색의 천을 직접 대보면서 웜톤과 쿨톤, 그리고 봄, 여름, 가을, 겨울 각 계절 타입을 판단한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퍼스널 컬러 컨설팅 전문 업체의 전문가에게 진단을 받는 것을 추천하는데, 링크를 통해 온라인 자가진단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http://www.coloz.co.kr)

 

 

봄 타입은 노란색을 가진 웜톤으로, 화사하며 생동감과 에너지가 느껴지는 타입이다. 복숭아 빛과 노르스름한 빛이 감도는 피부 색, 밝은 갈색빛의 윤기 있는 머리카락과 노란 빛이 감도는 연한 눈동자를 가져서 생기 발랄하고 화사한 인상이 많다.

여름 타입은 흰색과 파랑색을 가진 쿨톤으로, 시원스럽고 화려함이 느껴지는 타입이다. 핑크빛과 붉은 빛이 감도는 피부 색, 얇고 윤기가 없으며 회갈색을 띤 머리카락과 부드러운 갈색빛의 눈동자를 가져서 차분하면서 깔끔한 인상이 많다.

 


가을 타입은 황색을 가진 웜톤으로, 편안함과 고급스러움이 느껴지는 타입이다. 황색빛이 도는 누르스름한 피부 색, 황갈색 빛이 감도는 짙은 갈색의 머리카락과 황색빛과 짙은 갈색빛으로 깊이감 있으며 분위기 있는 인상이 많다.


겨울 타입은 파란색, 흰색과 검은색을 가진 쿨톤으로, 모던하며 도시적인 느낌이 있는 타입이다. 투명하고 핏기가 없는 창백한 피부 색, 검은 빛의 머리카락, 푸른빛과 갈색빛의 눈동자를 가져서 강렬하고 개성이 강한 인상이 많다.

 

 스널 컬러별 푸른색 넥타이 고르기

 

 

퍼스널 컬러를 흔히 면접에서 자주 착용하는 푸른색 계열의 넥타이에 적용해 보았다. 타입별 퍼스널 컬러에 어울리는 푸른색은 아래와 같았다. 

 

 


각각의 푸른색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으나, 대표적인 색만 그림으로 제시하여 보았다. 봄 타입은 맑고 화사한 코발트 블루, 여름 타입은 살짝 회색빛이 나는 인디고 블루, 가을 타입은 살짝 무겁지만 진중한 분위기를 나타낼 수 있는 셀룰리안 블루가, 겨울 타입깔끔하고 화려한 사파이어 블루가 가장 잘 어울린다.  

 
보통 면접에서 푸른색 넥타이를 착용하는 경우 어두운 남색의 넥타이를 많이 하기 때문에 위의 색들이 조금 밝다고 느껴질 수도 있다. 보통 단색보다는 점이나 사선의 무늬가 있는 넥타이를 착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그럴 때 자신의 퍼스널 컬러에 맞는 색을 넥타이 배경이나 포인트 무늬로 넣어주는 방식으로 활용한다면 더욱 밝은 인상을 남길 수 있을 것이다.


이외에도 퍼스널 컬러는 남성과 여성의 와이셔츠와 정장 색을 정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봄, 가을 웜톤의 남성, 여성은 와이셔츠는 아이보리색으로, 정장색은 검은색보다는 갈색이나 차콜색과 같이 밝은 색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여름, 겨울 쿨톤의 남성, 여성은 와이셔츠는 쨍한 흰색으로, 정장색은 검은색이나 남색과 같이 차가운 느낌의 색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번 상반기 공채, 자신의 퍼스널 컬러에 맞춘 옷차림으로 밝은 면접 첫인상을 만들어 보자. (* 본 기사는 퍼스널 컬러 커뮤니티 ‘컬러즈(coloz)’의 배수진 퍼스널 컬러 프로컨설턴트의 자문을 통해 작성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