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가스를 원하는 당신을 위한 기사가 여기에!

 SK가스를 원하는 당신을 위한 기사가 여기에

지난 16일, 서울대에서 열린 SK가스의 캠퍼스 리쿠르팅을 찾았다. 그곳에서 SK가스가 원하는 인재부터 SK가스에 대한 취준생들의 오해까지 들을 수 있었는데, SK가스를 원하는 당신이라면? 지금 당장 기사 속으로 커몬요!

 

SK Careers Editor 심지현


SK의 인사담당자와 신입사원을 만날 수 있는 절호의 기회, SK 캠퍼스 리쿠르팅! 지난 3일 동안, SK가스 또한 적합한 인재를 만나기 위해 다양한 학교에서 리쿠르팅을 열었다. SK가스가 원하는 모집 직무별 역량부터, 인재상에 대한 제대로 된 해석까지! 지원자들이 꼭 알아야 할 SK가스 채용정보는 무엇일까? SK가스 인력팀 안기채 과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파헤쳐 보았다.

<SK가스 인력팀 안기채 과장>

 

Q. 2015 하반기 채용 모집부서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하자면?
A. 이번 하반기 채용의 모집분야는 마케팅직무와 Global Biz.직무다. 먼저 마케팅직무는 쉽게 말해 해외에서 들여온 LPG를 국내로 판매하는 일을 한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듯 실제 LPG를 충전소, 산업체 등의 거래처로 판매 하는 업무라고 보면 된다. 또한 LPG 수요 확대를 위해 새로운 시장을 발굴하는 일도 하고 있다. 그리고 글로벌비즈니스부서는 대표적으로 트레이더(Trader)를 떠올리면 된다. 해외에서 LPG를 거래하는 업무다. 해외에서 LPG를 구매해 국내로 들여오기도 하고, 외국에 되팔기도 한다.
 
Q. 모집부서인 마케팅부서와 글로벌비즈니스부서에서 각각 필요한 역량은 어떤 게 있나?
A. 마케팅부서는 직접 사람을 만나는 부서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있어야 어려움이 없다. 그리고 국내 신시장을 발굴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는 감각이 필요하다. 특히 아이디어를 사업으로 만들기 위해 끝까지 해내고야 마는 실행력은 필수라 할 수 있겠다.

 

지원자가 글로벌비즈니스부서를 노린다면 시장에 대한 전망 감각이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트레이딩 무대가 해외이므로, 기본적인 영어구사능력을 필요로 한다. 결과적으로 시장을 분석하는 능력과, 과감한 결단력을 갖춘 사람이 적합하다고 본다. 기본적으로 두 부서 모두 '적극성'과 '도전의식'이 있는 것이 유리하다.

 

Q. 마케팅 직무 가운데 '신시장 개척'의 역할도 있다고 했는데, 어떤 방식으로 신시장을 개척하는지 궁금하다.

A.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LPG사업을 생각할 때, 자동차에 가스 넣는 충전소, 연료용 프로판 가스, 석유화학공장의 원료 정도를 떠올리게 된다. 하지만 LPG 시장은 더 확장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현재 대규모 시설 농가들은 겨울에 비닐하우스농사를 할 때 등유로 난방을 한다. 하지만 기름보다 LPG가 더 저렴한데도 여전히 기름난방을 하는 이유는 LPG 저장 탱크(Small Bulk) 가 없기 때문이다. 이 문제를 효율화 시킨다면 회사뿐 아니라 농민들에게도 큰 이익이 된다. 그래서 회사에서도 내부적으로 그런 분야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연구 중이다.

 

또 다른 사례로는 SK어드밴스드가 있다. SK어드밴스드는 SK가스가 사우디아라비아의 'APC社'와 합작하여 만든 회사로, '프로필렌'을 생산한다. 통상적으로 프로필렌은 석유에서 추출한 '나프타'를 원료로 해서 주로 생산하고 있다. 하지만 SK가스는 셰일가스 혁명으로 가격 경쟁력이 생긴 프로판을 원료로한 프로필렌 생산 공장을 건설하여 시장을 개척했다. 이렇듯 SK가스는 국내외 경계 없이 기존에 없는 시장을 새로이 개척해내는 일을 한다. 

 

Q. 그렇다면 마케팅과 글로벌비즈니스직무역량을 쌓기 위해서 어떤 경험을 쌓는 게 좋을까?
A. 위에서 말했듯이 마케팅은 거래처와의 네트워킹을 위주로 한 측면과 시장 발굴 아이디어를 위주로 한 측면으로 크게 나뉜다. 그러니 이와 관련된 경험을 쌓으면 좋을 것이다. 요즘 사업을 하는 학생들도 있는데, 그러한 도전적인 경험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 마케팅도 국내 시황에 대한 분석을 하게 되니 경제와 경영에 관련된 지식을 축적하는 것도 유익하다.

 

트레이딩의 경우 쉽게 경험하기는 힘든 분야다. 실제로 이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도 그렇게 많지 않으니 말이다. 따라서 글로벌비즈니스직무를 지원하고 싶다면 시장에 대한 이해와 Global 역량이 중요하니 관련 분야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고 특히, 에너지 시장과 무역실무 등을 공부하여 역량을 쌓길 바란다.

 

Q. SK가스 회사 분위기는 어떤가?
A. '따뜻한 프로페셔널'에서 알 수 있는 것 처럼 신입사원이라도 업무상 아이디어나 실행 계획이 있다면 자유로이 얘기할 수 있다. 다만, 충분한 논리적 근거를 통해 이길 수 있는 아이디어여야 할 것이다. 
 

 

 

Q. 채용담당자의 입장에서, 가장 채용하고 싶은 인재는 어떤 사람일까?
A. 긍정적인 사고를 가진 패기 있는 사람이지 않을까. 그 패기의 밑에는 실력이 깔려 있어야 한다. 근거 없이 당당한 사람은 당연히 해당되지 않는다. '따뜻한 프로페셔널'이라는 인재상으로 보자면, '따뜻한'은 공동체의 지향점이고, '프로페셔널'은 구성원이 갖추어야 할 역량이다. 도전적이고 적극적인 패기를 가지고 끝까지 실행하는 사람을 선호하고, 면접에서도 그런 성향은 뚜렷하게 나타난다.

 

Q. 인재상에 나와 있는 '내 일 알기', '지식 공유' 는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인가?
A. 풀어 말하면 '배우고자 하는 의지'라고 이야기한다. 물론 기본적인 지식은 당연히 있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바탕이 있다고 그걸로 다는 아니지 않는가. 따라서 '배우고자 하는 호기심, 열정, 학습능력'이라는 의미가 크다. 그 밖의 키워드 중 철저함은 꼼꼼함, 즐거운 실행이란 '긍정적 사고'라고 생각한다. ‘잘 될 것이다, 할 수 있을 것이다’라는 생각은 어떻게 보면 도전하는 용기를 만들어 주는 생각이기 때문이다.


Q. 면접 절차가 많던데,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A. 이번 면접방식은 아직 최종 결정되지 않았다. 다만 작년의 경우에는 직무역량을 검증하기 위한 PT면접(비즈니스케이스)과 인재상면접을 진행했다. 또한 입사지원서와는 별도로 에세이 전형을 실시하여 지원자의 가치관, 강약점 지원동기 등을 평가했다. 좀 더 현장감 있는 이야기를 듣고 싶으시면 SK가스 채용 블로그를 방문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되겠다.http://blog.naver.com/skgascareers

 

Q. 면접장에 이것만큼은 꼭 준비해가라!고 추천하고 싶은 것이 있나?
A. ‘근거 있는 자신감’이다. 자신 있게 말할 수는 있지만, 이길 수도 있어야 한다. 그러려면 회사에 대하여 면접관과 자유롭게 말할 수 있을 정도로 공부를 해야 할 것이다. 면접을 보면 아쉬운 경우가 종종 있다. 서류를 보면 정말 열심히 살아온 지원자인데, 면접관 앞에서 자신감이 없어 자신을 다 보여주지 못하는 경가 이에 해당된다. 게다가 우리나라 면접 특성상 길지 않은 시간에 본인의 역량을 어필해야 하는데, 그 순간 자신 없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면 지원자의 진면목을 파악하기가 힘들다.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마음껏 보여주길 바란다.

 

Q. 그렇다면 면접 준비 시 주의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A. 외부에서 말하는 내용에 너무 휘둘리지 말라고 이야기하고 싶다. 예를 들어, ‘면접장에서는 감색 옷을 입어야 한다’, ‘머리는 뒤로 묶어 올려야 한다’ 등 본질과 거리가 먼 내용을 말한다. 이런 것들에 너무 치중하다 보면 오히려 본인을 표출하는 데에 제약으로 다가올 수도 있다.

 

Q. 3일간 캠퍼스 리쿠르팅에 참여하신 소감은?
A. 사실 요즘 시대에 채용관련 자료는 온라인에서도 많이 구해볼 수 있다. 하지만 직접 발로 뛰게 되면 기존에 몰랐던 유용한 정보도 얻을 수 있고 자신의 역량에 적합한 분야를 찾는데도 도움이 된다.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 모두들 자신의 역량과 적성에 맞는 직무를 잘 선택하여 본인의 가치를 최대한 발휘하길 응원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