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브랜드대상 1위! 워커힐은 왜 친환경인가요?

국가브랜드대상 1위! 워커힐은 왜 친환경인가요?

여러분, 혹시 워커힐 호텔앤리조트가 SK네트웍스의 자회사라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이번에 저희 SK네트웍스의 워커힐 호텔앤리조트가 2022년 국가브랜드대상, 호텔&리조트 부문에서 6년 연속 1위를 수상하였다고 합니다!
 
이 국가브랜드대상은 브랜드 인지도와 대표성, 만족도, 고객충성도, 글로벌 경쟁력, 브랜드 종합 호감도 등 각 항목에 근거해 소비자분들이 직접 평가하신다고 하는데요. ‘항상 사람을 향해 있자 SK네트웍스의 신념과 가치를 많은 분들이 받아들이고, 인정하신다는 의미인 것 같아 이번 국가브랜드대상 수상은 더욱 뜻깊게 느껴집니다.
 
워커힐 호텔앤리조트가 6년 연속으로 1위를 수상할 수 있었던 것은 특히 환경과 관련한 워커힐의 노력 덕분이라고 하는데요. ESG경영이 대두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 지금, 워커힐은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기에 수많은 호텔과 리조트를 넘어 6년 연속 1위의 자리를 지킬 수 있었던 것일까요? 그리고 워커힐은 그것을 어떻게 소비자들에게 보여주었기에 사람들로부터 그 노력을 인정받고 사랑받을 수 있었던 것일까요?

SK Careers Editor 류상혁

 

 

 


 

워커힐은 1963년 개관한 이후, 다양한 친환경  상생 활동을 펼치며 혁신을 이끌어왔는데요. 2021년에는 친환경 호텔로의 전환을 선언하고 친환경 호텔 인증을 목표로 호텔 전반에 환경 친화적 운영 시스템과 인프라를 구축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워커힐의 ESG경영은 크게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먼저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이는 STOP 플라스틱, “GO GREEN” 캠페인입니다.
 
워커힐 호텔앤리조트는 환경을 보호하는 데 직접 앞장서기 위해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레스토랑 및 주요 영업장 내 플라스틱 컵을 유리잔으로 바꾸고, 짚을 원료로 하는 생분해성 용기를 도입하는 등의 긍정적 변화를 몸소 실천하였으며, 포장재, 일회용품, 비닐 봉투 등의 다양한 부분 또한 친환경 재료 사용을 늘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워커힐 호텔앤리조트 내 객실에서도 이어지는데요. 객실 내 어메니티를 대용량 디스펜서 및 리필이 가능한 용기, 혹은 친환경 소재의 제품들로 교체하고, 친환경 슬리퍼와 유리 및 무라벨 생수를 비치한다고 합니다. 더하여 객실키 역시 마찬가지로 플라스틱이 아닌 친환경 소재로 바꾸었다고 하는데요. 정말 사소한 부분에서도 SK네트웍스의 워커힐 호텔앤리조트는 ESG경영을 행동에 옮기고 고객들의 피부에 와닿게 하도록 돕기 위한 열정을 계속해서 보이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워커힐의 “SAVE THE EARTH, SAVE THE ENERGY” 프로젝트인데요. 워커힐 호텔앤리조트는 탄소발자국을 줄이고자 호텔 내 태양광 발전 시설을 운영하고, 조명과 냉난방 장비들을 에너지 고효율 제품으로 교체함으로써 에너지 절약을 위한 활동들을 적극적으로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실제로 워커힐의 태양광 발전 시설은 하루에 LED램프 약 1,200개에 달하는 전력을 생산하고 있으며, 2019년부터 202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무려 10% 이상 감축하여 광진구청으로부터 에코 마일리지 우수 단체로 선정되는 성과를 이루기도 하였습니다.
 


워커힐의 ESG경영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데요. 워커힐 호텔앤리조트는 워커힐 호텔 내 위치한 워커힐 라이브러리 그린갤러리라는 공간을 지난 2021, 새롭게 마련하였습니다.
 
 그린갤러리는 워커힐의 ESG경영의 일환으로서, 친환경 및 상생 활동에 동참하고 있는 사회적 기업을 소개하는 자리라고 합니다. 그리고 워커힐 역시 어떠한 프로모션과 캠페인, 프로그램 등을 통해 ESG경영을 실천하고 있는지, 워커힐의 ‘ESG 스토리 또한 정리해두었다고 하는데요.
 
그린갤러리를 통해 소개되고 있는 여러 기업들 중, 발달장애인 직원의 자립을 돕는 친환경 화장품 벤처기업 동구밭은 실제로 워커힐 호텔앤리조트의 더글라스 하우스의 어메니티로 고객분들에게 제공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워커힐 호텔앤리조트만의 특별한 공간, 바로 친환경 비건 객실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최근 유명 유튜브 채널, ‘지켜츄의 골드버튼 언박싱 장소로도 유명한 이곳은 국내 호텔 최초의 친환경 비건 객실이라고 하는데요.
 
워커힐은 이러한 비건 전용 객실을 도입하면서 비긴 비건(Begin Vegan)’ 패키지도 함께 출시하였습니다. ‘비긴 비건 패키지는 환경과 고객분들의 건강을 생각하는 워커힐의 진정성이 고스란히 담긴 객실 패키지인데요. 단순히 객실만이 아닌, 여러 구성품들에도 친환경적인 요소가 스며들어있다고 합니다.
 
해당 패키지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제공되는 국내 최초 비건 스킨케어 브랜드, 멜릭서(melixir)의 비건 뷰티 세트, 신선하고 건강한 비건 조식 메뉴, 객실 내 무료 비건 미니바와 비건 와인, 심지어 모든 침구류 역시 친환경 오코텍스(OEKO-TEX)’ 인증 제품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비건 충전재 사용, 식물성 한지 가죽으로의 교체, 동물실험을 거치지 않은 객실 어메니티, 마지막으로 가만히 바라보면 마치 내가 자연 속에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스마트 그린 월,
 
아주 사소한 어메니티부터 객실 내 비치해 둔 스마트 그린 월까지, 워커힐 호텔앤리조트의 비긴 비건 패키지는 철저하게 친환경 호텔’, ‘친환경 객실이라는 그들의 신념과 가치를 지켜내고 있습니다.
 


SK네트웍스와 워커힐 호텔앤리조트의 세심한 노력, 적극적인 실천이 어우러져 2021 11,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으로부터 친환경 시설로 공인받는 환경표지를 취득하였고, 같은 해 12, 국내 호텔 업계 최초로 글로벌 안전인증회사 UL 폐기물 매립 제로(ZWTL)’ 인증을 취득하였습니다.

 

 

 


 
환경과 사람을 향한 진심, 그리고 그것을 직접 행동에 옮기는 워커힐의 친환경 호텔로의 열정이 6년 연속 국가브랜드대상 1위 수상이라는 영광을 만들어 준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앞으로도 지구를 아끼고, 사람을 사랑하는 기업, SK네트웍스와 워커힐 호텔앤리조트에 구독자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을 부탁드릴게요! 더하여 꾸준히 나아가는 SK네트웍스의 ESG경영 활동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