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 💖 인문의 만남 Vol.2 | 그로스 해커를 아시나요?

기술 💖 인문의 만남 Vol.2 | 그로스 해커를 아시나요?

바로 지난 기사에서 미래 유망 직업 중 하나인 테크니컬 라이터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들 보셨나요? 아직 확인하지 않으신 분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읽어보실 수 있어요!
*기술🤍인문의 만남 Vol. 1 | 테크니컬 라이터를 아시나요?
 
테크니컬 라이터에 이어 이번 시간에는 그로스 해커라는 직업에 대해 톺아보려고 합니다!
이번 기사 역시 아래와 같은 고민을 가진 분들이 읽어보면 좋으니 꼭 참고해 주세요😊
 
-지금껏 알아봤던 직무들이 나와 맞지 않다고 느끼셨던 분!
-마케팅 능력과 데이터를 볼 줄 아는 능력을 모두 갖고 계신 분!
-국내외에서 빠르게 성장 중인 직업군에 종사하고 싶은 분!
 
오늘 만나볼 ‘그로스 해커’는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효과적인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전략 가설을 세우고, 여러 테스트를 거쳐 가설을 검증하며 상품 및 서비스를 개선하는 직업입니다. 이들이 수행하는 직무, 그로스 해커로 향하는 커리어 과정, 앞으로의 직업 전망에 대해 알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 그로스 해커의 세계로 함께 떠나봅시다!

SK Careers Editor 김민경

 

 

 

 

 

Q1. 그로스 해킹, 그로스 해커라는 말이 요즘 많이 들리고 있어요. 그로스 해킹은 무엇이고,그로스 해커는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가요?
성장(Growth)과 해킹(hacking)이 결합된 단어 그로스 해킹은 정의하는 사람에 따라 천차만별로 정의되고 있는데요. 쉽게 말해 그로스 해킹은 고객 반응 데이터에 따라 상품 또는 서비스를 업데이트해 가면서 시장의 요구에 맞게 상품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그로스 해킹"의 저자로 유명한 아메리칸 어패럴(American Apparel)의 전 이사 라이언 홀리데이(Ryan Holiday)는 그로스 해커를 전통적인 마케팅 교본을 버리고 그것을 검증 가능하고, 추적 가능하며, 확장 가능한 방법만으로 대체하는 사람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검증과 추적, 확장이 가능하게 된 이유는 바로 그로스 해킹이 고객의 온라인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는 작업을 수반하기 때문입니다.
 
높은 성장률을 요구하는 스타트업에서 쓰이기 시작했지만, 현재는 기업 매출 증대와 성장을 위한 주요 방법 중 하나로 다양한 산업군의 마케팅 직군에서 자주 쓰이고 있습니다.
 
 


Q2. 그로스 해커가 담당하는 업무는 주로 어떤 것인가요?
그로스 해커는 가장 먼저 기업의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데이터 분석을 해야 합니다. 이후 그로스 해커는 분석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설과 목표를 세우고, 목표 달성을 위한 방법을 고안합니다. 고안한 해결책을 직접 실험해 본 후, 그 결과를 다시 가설 단계에 반영하고 테스트하는 과정을 반복해 상품과 서비스를 개선시킵니다. 이 과정을 수없이 반복하면 최종적으로 시장의 요구에 맞는 제품이 만들어지겠죠? 그러니 자연히 기업의 성장성이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로스 해킹에 사용되는 데이터는 CPM(Cost Per Mille), CPC(Cost Per Click), 고객이 페이지에 머무른 시간, 회원가입 비율 등의 객관적인 수치 등이 있습니다. 가설을 세우고 입증하는 데에는 검색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웹 트래킹(웹 로그 분석), 콘텐츠 마케팅, A/B 테스트와 같은 방법이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Q3. 마케팅적 감각과 수학적 감각이 필요한 그로스 해킹! 보통 어떤 과정을 거쳐 그로스 해커가 되나요?
모든 직업군이 다 해당되겠지만, 그로스 해커가 되기 위한 정석 코스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국내외 그로스 해커들의 이력을 보면 마케터, 데이터 분석가, 개발자, 디자이너 등 각기 다른 출발점에서 시작한 사람들인데요:) 각자의 분야에서 분명한 포트폴리오와 성과를 쌓으면서 마케팅, 비즈니스의 개념, 데이터 분석 등의 지식을 더해 비로소 그로스 해커로 거듭난 사람들이 많답니다. 비록 정형화된 루트는 없지만 아래 5가지 리스트는 많은 그로스 해커들이 그로스 해킹 입문자들에게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오늘부터 하나씩 실행해 보는 건 어떨까요? 🙂
1)    성공적인 마케팅 캠페인 수집하고 분석해 보기
- 높은 전환율, 유입률, 회원가입률 등 긍정적인 수치가 나온 마케팅 이벤트들을 지속 수집하고 공부해 보세요! 시장의 요구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를 내는 데 좋은 자양분이 됩니다.

(이미지 출처: AB180)

2)    자신만의 포트폴리오 제작하기
-      여러분의 전공, 전문 분야 등의 강점을 살린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보세요! 마케터, 디자이너, 개발자 등 자신만의 강점이 돋보이는 이력과 경험은 그로스 해커로의 커리어 전환을 용이하게 해 줍니다. 그로스 해커는 다양한 분야의 능력을 고루 갖춘 사람이기 때문이죠!
 
3)    관심 있는 전문 분야의 지식 쌓기
-      그로스 해킹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기업의 고객과 제품/서비스에 대한 관심입니다. 이 관심이 데이터 분석, 전략 설정, 실험, 개선 등의 과정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죠. 원하는 산업과 분야에 대한 지식을 끊임없이 업데이트 하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겠죠?
 
4)    스타트업 등 소규모의 기업에서 '작은 성공 경험' 만들기
-      소규모의 이벤트, 적은 수의 타겟이라도 충분히 그로스 해킹 경험을 만들어낼 수 있어요. 오히려 스타트업에서 빠른 성장 속도를 경험할 수도 있죠! 그로스 해킹을 경험하기 위한 교육이나 도서, 이론 등을 찾기보다는 직접 실무를 통해 크고 작은 그로스 해킹 경험을 쌓는 것을 추천드려요!
 
5)    데이터 분석 경험 쌓기
-      현업에서 많이 사용하는 데이터 트래킹 툴, 분석 툴을 익혀 데이터에 대한 감각을 익히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앰플리튜드(Amplitude),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등의 툴을 통해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얻는 방법을 연습해 보세요!

(이미지 출처: Google Marketing Platform)


 


Q4. ‘해킹이라는 단어 때문에 섣불리 도전하기 겁나는데 혹시 관련 전공이 아니어도 그로스 해커가 될 수 있을까요?
그로스 해커가 되는 데 있어서 학과가 걸림돌이 되지 않습니다. 꼭 필요한 스펙 역시 없습니다. 오히려 끈질긴 근성과 열정, 책임감 등 개개인의 태도와 성격이 더 중요합니다. 그로스 해킹은 끊임없는 데이터 분석, 가설 설정 및 입증, 개선안 모색 등의 꾸준한 실험의 연속이기 때문이죠. 일상 속에서 서비스나 상품의 문제를 잘 찾아내고, 데이터 기반으로 사고를 할 줄 알며, 고객과 주위 동료가 원하는 바를 잘 캐치할 줄 아는 사람들이 도전하면 좋은 직업군입니다.
 
또 그로스 해커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그로스 해킹, 마케팅, 데이터 분석 및 자동화 분야의 강의를 듣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유망 직업인 만큼 트렌드 변화 속도도 빠르기 때문에 꾸준한 공부는 필수! 꾸준함과 열정만 있다면 그로스 해커는 누구나 될 수 있습니다:)
 

 


Q5. 로켓 성장이 필요한 스타트업에서 그로스 해커 공고를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스타트업이 아니면 그로스 해킹을 할 수 없을까요?

그로스 해킹이 빠른 성장을 위한 전략이고, 전사적인 움직임이 요구되는 만큼 대기업과 중견기업 등에서는 그리 적용되지 않을 것이란 시각이 있는데요. 물론, 그로스 해킹이 사내 전 부서의 참여를 요하기 때문에 적용하기에 수월하겠지만 규모가 큰 기업에서도 충분히 활용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메타(前 페이스북)의 경우 스타트업 시절일 때부터 적용한 그로스 해킹 기법을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으며, 글로벌 대기업이 된 지금까지 그로스 해킹을 잘 활용하고 있죠.
 

 


Q6. 그로스 해커라는 직업의 전망은 어떻게 될까요?
그로스 마케팅은 정보화 시대의 모습과 기술의 발전을 마케팅 전략 수립 전반에 반영할 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의 영역이다. 제품 자체의 개발 과정에 걸쳐서 실제 데이터를 수집하며 이로부터 도출된 마케팅 아이디어를 다시 제품에 녹여내는 방식을 취하기 때문에, 빠른 기술의 개발과 피드백의 반영이 요구되는 현대 사회에서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제품 개발의 전과정에서 소비자가 참여하는 형태로 진행되어 유저들의 니즈에 기반할 수 있다는 점과 이로 인해 쉽고 빠른 확장이 가능하고 비용이 절감된다는 특성을 봤을 때 현대 사회의 마케팅에서 가장 이상적인 기법으로 비춰질 만한 특성을 지니고 있음이 분명하다. 그러나 그로스 해킹을 이용한 마케팅의 전 과정에서 본래 시행 목적과 의미를 충분히 고려해야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성공적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오늘은 그로스 해커라는 직업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창업 붐이 일어나 청·장년 창업이 줄잇고, 데이터 분석 및 활용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점점 더 주목을 받고 있는 직군인데요.
빠르게 사업을 확장하거나 성장시키고, 데이터 활용에 자신이 있으신 분들은 그로스 해킹 분야에 도전하시는 건 어떨까요? 스타트업을 넘어 대기업에서까지 그로스 해킹을 활용한다고 하니, 개인 커리어 개발에도 용이하리라 기대됩니다.
지금까지 기사를 읽어주신 모든 분들의 로켓 성장을 응원하며, 저는 새로운 기사로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