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숏폼에 빠진 MZ세대?! 짧고 강렬한 숏폼이 대세다! 🏃🏻‍♀️🏃🏻

숏폼에 빠진 MZ세대?! 짧고 강렬한 숏폼이 대세다! 🏃🏻🏃🏻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에서 유명 아이돌 가수의 신곡 챌린지 영상을 한 번쯤은 본 적 있으실 텐데요! 숏폼(short-form)은 이렇듯 짧은 길이의 영상으로 이내의 영상부터 10 이내의 영상까지 그 종류가 다양합니다숏폼 콘텐츠는 TV보다 모바일 기기가 익숙한 MZ 세대를 주축으로 모바일 환경에서 활발하게 소비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MZ 세대의 유행 버스에 저희도 헐레벌떡 탑승해 봅시다!

SK Careers Editor 황서연

 

 

 

 

 

1. 세로 형식의 콘텐츠

스마트폰이 나오기 전까지는 TV PC 화면을 통해서 영상을 접했는데요. 그래서 영상의 화면 비율도 TV PC 화면에 최적화된 형태로 제작되었죠.  하지만 요즘은 TV PC 보다 스마트폰을 통해서 영상을 시청하는 시간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런 스마트폰 화면 비율에 최적화된 '세로 형식의 화면 비율'인 숏폼 콘텐츠가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2. 짧은 러닝타임

1분 정도의 짧은 시간 안에 정보를 전달해 주는 숏폼 콘텐츠는 짧은 시간 안에 여러 개의 영상을 보고 싶은 현대인들의 요구에 딱 들어맞게 되었습니다. 특히 이런 현대인들의 문화는 스낵 컬처(Snack Culture)’라는 말로도 불리는데요. 과자를 먹듯 5~15분의 짧은 시간에 문화 콘텐츠를 소비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숏폼은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여유시간에 편하게 보기 좋은 콘텐츠이기 때문에 간편하게 문화생활을 즐기는 현대인들의 라이프 스타일 또는 문화 트렌드가 반영되어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죠!

 

 

 

3. '높은 접근성'

숏폼 영상은 시청자가 스마트폰 등을 이용해 편하게 콘텐츠 감상이 가능하고, 이를 만들어내는 생산자 역시 큰 기술력이나 장비 없이 영상 제작을 할 수 있어서 진입장벽이 다른 콘텐츠에 비해 낮습니다. 또한 이 점은 시청자가 언제든지 생산자가 될 수 있도록 해주는데요. 누구나 시청자가 될 수 있고 생산자도 될 수 있는 특성으로 인해 여러 챌린지 영상 등이 더욱 유명해지고 더 많은 사람들이 숏폼 콘텐츠 문화에 동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 틱톡

틱톡은 글로벌 숏폼 모바일 비디오 플랫폼으로, 숏폼 콘텐츠가 자리를 잡고 인기를 끄는 데 큰 기여를 한 플랫폼입니다. 틱톡의 미션은 창의성을 고취하고 기쁨을 선사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노래와 춤 등의 다양한 몸짓으로 자신만의 영상을 공유하는 틱톡은 2021년 하반기 기준, 10억 명이 쓰는 전 세계적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2. 인스타그램의 '릴스'

릴스(Reels)뜻은 사전적인 의미로는 reel()이 영화필름, 녹음테이프를 감아 재생 또는 보관하는 데 사용하는 기구를 말한다고 하는데요. 전 세계적으로 많은 유저가 있는 인스타그램은 비교적 늦게 숏폼 콘텐츠를 출시하였으나 원래 앱이 갖고 있던 잠재적 가치가 큰 만큼, 현재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면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릴스의 기능은 음악이나 AR 기반 효과, 오버레이와 더불어 앱에서 간편하게 동영상을 편집할 수 있어 동영상을 위한 올인원 도구로서 활용되고 있답니다!

3.  유튜브의쇼츠

60초 이내의 세로형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쇼츠는 라이선스 음원을 무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저작권 문제로 논란이 될 수 있는 타 플랫폼에 비해 굉장히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으며 다른 영상과 달리 광고가 삽입되지 않는다는 점도 사람들이 쇼츠를 많이 시청하게 되는 이유인데요. ​유튜브 쇼츠 영상에는 광고가 게재되지 않기 때문에, 현재로선 수익 창출이 불가능하지만 현재 베타 버전으로 실험 단계를 지나면 앞으로 개선을 통해 크리에이터들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내년 말까지 인기 창작자들에게 1억 달러의 기금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4. 숏폼 콘텐츠 전용 플랫폼 외의 다양한 숏폼 콘텐츠

유튜브 일반 동영상을 통한 예능이나 드라마의 하이라이트 장면 축약하여 만든 ‘OO 드라마 O분만에 다시 보기등의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최근 카카오tv와 네이버tv에서는 드라마를 숏폼 형태 제작하고 있습니다. 최근 이도현과 고민시 배우가 또다시 호흡을 맞추게 된 작품으로 유명해진 환승연애라는 드라마 역시 숏폼 형태의 드라마인데요. 이렇듯 숏폼 콘텐츠를 통한 드라마, 광고나 상품 리뷰 등 다양한 숏폼 콘텐츠가 빠르게 제작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소비할 콘텐츠 양이 방대해지는 환경에서 가볍게 볼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는 숏폼 콘텐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디지털 마케팅 기업 메조미디어 설문조사에 따르면 10분 이하의 짧은 동영상을 선호하는 십대가 무려 절반 이상인 56%로 확인됐다고 합니다. 어떤 형태로든 자신만의 영상물을 제작할 수 있는 다양한 플랫폼이 생기고 있는 추세이므로 이를 잘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