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회 즐기고 싶은 사람 모여라! 대학생이 들려주는 전시회 A to Z

전시회 즐기고 싶은 사람 모여라! 대학생이 들려주는 전시회 A to Z

다수의 사람들이 여러 문화생활을 통해 힐링의 시간을 갖습니다. 문화생활에 대한 수요가 많은 만큼 그 종류 또한 각양각색입니다. 다양한 문화생활 중 빼놓을 수 없는 영역이 바로 전시회인데요. 하나의 공간에서 수많은 작품, 이야기를 들여다볼 수 있는 전시회는 방문객들을 매료시키기에 충분합니다. 전시회를 즐기는 대학생들과 함께 전시회에 관한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색다른 방식의 전시회도 소개할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

SK Careers Editor 정연

 

 

 

 

 

예대생 1: 안녕하세요. 복학을 앞둔 미대생입니다. 현재 도예를 전공하고 있습니다.

열정걸: 안녕하세요! 전시 보러 다니는 것이 취미지만, 코로나19 때문에 전시회에 자주 가지 못해 슬픈 대학생입니다.

 

 

 

예대생 1: 전시를 꾸준히 보러 다니는데요. 주로 친구들이 먼저 전시회에 함께 가자고 제안하거나, SNS에서 관심있는 전시회를 발견했을 때 전시회를 방문합니다. 선배들의 작품을 감상하기 위해, 졸업 전시회를 보러 가기도 합니다.

열정걸: 전시회를 찾은 첫 계기가 특별하진 않았습니다. 친구들과 놀 거리를 찾던 중, ‘전시회도 한 번 가볼까?’라는 생각에 처음으로 전시회를 방문했습니다. 이후 좋아하는 작가와 작품들이 점차 생기면서, 전시회를 보러 가는 것이 즐겁게 느껴졌습니다. 이제 전시회는 내가 좋아하는 것들을 즐길 수 있는 저만의 힐링 장소가 되었습니다.

 

 

 

예대생 1: 현 트렌드를 반영한 전시회의 매력에 관해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요즘 HOT한 전시회들은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거나, 관객 참여를 유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포토존이 마련된 전시회도 자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근래의 전시회는 많은 대중에게 작품 감상을 넘어 복합적인 즐거움을 선사하는 매력적인 문화생활입니다. 큰 부담 없이 시간을 다채롭게 보낼 수 있는 여가생활 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열정걸: 전시회만큼 내가 좋아하는 작가의 작품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곳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마음껏 작품들을 즐기고 올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인 요소입니다. 또 전시회의 마무리 포인트인 전시 관련 굿즈 판매도 전시를 가는 이유 중 하나이니 참고해주세요!

 

 

 

예대생 1: 작품 해설, 설명 등 작품의 각 요소들을 꼼꼼히 보는 것이 저의 주된 감상 방법입니다. 특히 관객의 참여를 이끌거나 체험 위주로 구성된 전시회의 경우, 제가 할 수 있는 체험은 가능한 모두 해보는 편입니다. 음악감상, VR 등 오감을 만족시키는 전시회를 방문했을 땐 해당 상황을 자유롭게 즐기는 것이 포인트라 생각합니다.

열정걸: 저는 전체적으로 작품을 훑은 후, 눈에 들어오는 작품이 있을 때 해당 작품의 설명을 꼭 읽어보는 편입니다. 작품의 제목, 설명 등을 자세히 읽으면 그 작품에 대한 애정도가 오르고, 기억에도 더 오래 남는 것 같습니다. 또 작품의 해설은 곧 그 작가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에, 작품 설명이 잘 되어있는 전시회를 좋아합니다. 

 

 

 

예대생 1: 고등학교 2학년 때 갔던 라뜰리에 빈센트 반 고흐 전시회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당시 전시회는 미디어와 공간을 최대한 활용했는데요. 전시회 장소에 들어서는 순간 마치 고흐의 작품 속을 거니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고흐의 각 초상화 작품이 직접 움직이며 해당 작품을 1인칭 시점에서 설명하기도 했고, 미디어 파사드(건물 외벽에 LED 조명을 비춰 영상을 표현하는 기법)도 볼 수 있었으며 심지어 전시회 내에서 연극도 진행됐습니다. 테마파크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볼거리도 체험거리도 다양한 전시였습니다. 최근 예술의 전당에서 열렸던 피카소의 특별전도 프랑스 피카소 박물관에서 대여해온 진품을 실제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기억에 남습니다.

열정걸: 모네에서 세잔까지라는 인상파 전시회가 기억에 남습니다. 제가 인상주의를 좋아하기도 하고, 이 전시회를 통해 제 마음을 사로잡는 다수의 작품을 새롭게 만날 수 있었습니다. 전시 동선이나 사람들이 많다는 점에선 약간의 아쉬움이 남지만, 여러 인상주의 화가들의 작품을 많이 접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예대생 1: 저는 대부분 티켓 예매 사이트(인터파크 등) 혹은 포털 사이트(네이버 등)을 통해 전시회를 알아봅니다. 또 전시회 후기가 담긴 블로그 포스팅을 찾아보기도 하는데요. 전시회를 직접 다녀온 방문객들이 남긴 포스팅을 통해 해당 전시회의 현장 분위기 등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전시회의 이해를 돕는 도슨트 유무를 사전에 확인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열정걸: 저는 주로 포털 사이트(네이버 등)을 통해 전시회를 탐색합니다. 포털사이트에 전시회라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지역별, 날짜별로 현재 진행 중인 전시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대생 1: 각종 티켓 예매 사이트에서 전시 랭킹을 본 후, 흥미로운 전시를 선택해 예매하면 됩니다. 각 사이트에서 안내하는 예매 프로세스를 통해 어렵지 않게 예매가 가능합니다.

열정걸: 저는 주로 포털사이트를 통해 전시회를 검색하고 예매합니다. 온라인 예매를 진행한 후 현장에 방문하면 예매 확인 절차 후 전시회 입장이 가능합니다.

 

 

 

예대생 1: 도슨트의 설명과 함께 전시회를 감상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도슨트란 관람객들에게 전시물을 설명하는 안내인을 말하는데요. 도슨트의 해설을 통해 각 작품의 이해도가 더 높아지리라 생각합니다. 전시회 방문 전 해당 전시회에서 볼 수 있는 작가와 작품에 대해 미리 공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작품에 한껏 더 몰입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놀거리가 많은 전시회의 경우 전시회에서 즐길 수 있는 요소들을 최대한 누리고 오시길 바랍니다!

열정걸: 전시를 볼 때 조용한 환경을 선호한다면, 주말은 피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전에 제가 사람이 많은 주말에 전시회를 방문한 적이 있었는데요. 거의 줄을 서듯이 전시회장 곳곳을 이동해야 해서, 각 작품을 마음껏 보지 못한 아쉬운 경험이 있습니다.

 

 

 

예대생 1, 열정걸: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건 개인 방역 수칙을 잘 지키는 것입니다!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꼭 잘 지켜주세요!

 

 

 

예대생 1:  혹시 근처 학교나, 관심이 있던 학교의 졸업 전시회를 방문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졸업을 앞둔 학생들의 작품은 기성 작가들의 전시회와는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학생 때의 개성 및 예술성을 엿볼 수 있는 기회이니 방문 해보시기 바랍니다.

열정걸: 전시회 방문은 정말 추천합니다. ‘전시회라고 하면 막연하게 어렵고, 정적이고, 지루할 것이라는 생각을 갖고 계신 분들도 있을 거예요. 저도 처음엔 앞서 말씀드린 생각을 갖고 있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전시회 관람을 시작으로 전시회에 대한 진입장벽이 사라졌고, 어느새 다양한 전시회 방문 이후 행복한 저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또 전시회를 자주 방문하다 보면 내가 좋아하는 작가 및 그림이 생기고, 자연스레 나의 취향도 알아갈 수 있습니다. 전시회가 나도 몰랐던 나만의 취향을 발견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전시회의 즐거움을 알게 된 순간, 전시회는 내가 좋아하는 것들을 즐기러 가는 장소 즉 일상 속 힐링이자 취미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전시회를 즐기는 두 분과의 대화를 통해 전시회의 다양한 매력과 관련 꿀팁까지 모두 알아봤습니다! 이번엔 독자분들의 더 즐거운 전시회 라이프를 위해 에디터가 또 다른 형태의 전시회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바로 언택트 전시회입니다. 최근 온라인 상에서도 손쉽게 전시회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전시회도 개최된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포털 사이트에 온라인 전시회 키워드를 검색하면, 다양한 온라인 전시회를 쉽게 만나볼 수 있는데요! 온라인 상에서도 다양한 작품, 또 작품에 관한 다채로운 설명까지 확인이 가능하니 집콕 라이프와 전시회를 동시에 즐기고 싶은 분들에게 언택트 전시회도 적극 추천 드립니다!

 

 

 

 

 

 

대학생들의 전시회 이야기, 관련 꿀팁 그리고 언택트 형태의 전시회까지 모두 알아봤습니다. 전시회 방문을 고민하고 계신 독자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모두 전시회에 방문해 다양한 작품의 매력을 느껴 보시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