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집 TV에 Apple이 스며든다! B tv X Apple tv 특급 콜라보

<우리집 TV에 Apple이 스며든다! B tv X Apple tv 특급 콜라보

SK브로드밴드가 국내 미디어 시장에서의 또 다른 도약을 함께할 새로운 파트너를 만났습니다. 많은 이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 Apple TV(이하 애플 TV)입니다. SK브로드밴드가 국내 최초로 자사 IPTV 플랫폼인 B tv와 애플 TV를 통합해 B tv 기능뿐만 아니라 애플 TV의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인데요. 애플 TV의 다양한 콘텐츠, 미디어 스트리밍 기기 등을 선보이는 만큼 대중의 높은 관심도는 현재 진행형입니다. 방수현 매니저님과 함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애플 TV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매니저님께서 근무하고 계신 미디어 제휴팀에 대해서도 소개할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 그럼 지금부터 우리를 콘텐츠의 신세계로 이끌어줄 애플 TV 속으로 출발!

SK Careers Editor 정연

 

 

 

 

 

안녕하세요, 미디어제휴팀 방수현 매니저입니다. 2018년도에 경력직으로 SK브로드밴드 미디어 기획팀에 입사했습니다. 입사 후 B tv 미디어 관련 업무를 진행하던 중 애플 TV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제가 근무 중인 미디어 제휴팀은 애플 등 다양한 해외 제휴사를 검토합니다. 특히 이번 애플 TV 국내 출시를 위해 모든 팀원이 협업했고, 결과적으로 고무적인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현재는 애플 TV 출시 후 후속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애플 TV는 애플 TV 4K부터 애플 TV App, 애플 TV+까지. 3개의 키워드로 소개할 수 있습니다.

 

먼저 애플 TV 4K는 애플 TV의 하드웨어 단말로 TV나 모니터에 연결해 이용 가능합니다. 해당 단말은 화면 없는 아이폰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애플 TV 4K를 화면 또는 모니터와 연결한 후 애플의 앱 스토어에서 여러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실 다수의 사용자가 애플 TV 4K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감상하기 때문에 쉽게는 OTT 박스, 스트리밍 기기로 이해하셔도 좋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번 애플과의 제휴를 통해 애플 TV 4K에 자사의 B tv 서비스를 탑재했고, 해당 단말을 셋톱박스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애플 TV 앱은 애플이 제작한 OTT 앱입니다. 애플 TV 앱에서 다양한 제작사에서 수급 받은 콘텐츠 및 애플 TV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애플 TV+는 애플 TV의 오리지널 콘텐츠만 시청할 수 있는 월정액 서비스로 애플 TV 앱을 통해 감상 가능합니다.

 

 

 

두 기업 간의 win-win을 이뤄내고자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의 경우 애플 TV 4K를 셋톱박스로 활용하기 때문에 자사 IPTV B tv와 애플 TV의 다양한 서비스(OTT 콘텐츠 등)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애플은 국내에서 최초로 애플 TV 4K 단말, 애플 TV 앱 등 애플 TV의 여러 서비스를 한국 사용자들에게 선보였습니다. 특히 애플 TV 앱을 SK브로드밴드의 기존 스마트 3 셋톱박스에도 탑재해 더 많은 고객이 애플의 OTT 서비스를 누리게끔 만들었습니다.

 

 

 

SK브로드밴드와 Apple과의 성공적인 제휴는 SK브로드밴드 내 여러 유관 부서, Apple, 외부 업체까지 다양한 이들과의 협업을 통해 이뤄졌습니다. 출시 이후에도 Apple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고객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물론 준비과정이 녹록치 않기도 했습니다. 제휴 자체를 준비 초반부터 대내외비로 진행했기 때문에 SKB 내 유관부서, 외부 업체들과의 논의가 쉽지 않았습니다. 모든 제휴 관련 미팅은 보안 유지 부탁드립니다라는 말로 시작될 정도이기도 했습니다.

 

 

 

먼저 애플 TV 4K를 셋톱박스 자체 서비스, B tv와 함께 사용하고 싶다면, 애플 TV 4K를 활용하면 됩니다. B tv 가입이나 이용 시 해당 내용을 요청하면 됩니다. 애플 TV 앱을 이용을 원하는 경우 SK브로드밴드 자사의 셋톱박스인 스마트3 셋톱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때 애플 TV 앱으로 애플의 OTT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애플 계정 로그인이 필요하니 이 점 기억해주세요!

 

 

 

애플 TV 4K의 퍼포먼스는 가히 최고 수준입니다. 특히 아이폰 XS에도 탑재된 A12 바이오닉 칩 덕분인데요. 돌비 비젼과 돌비 애트모스로를 애플 TV 4K에서도 확인 가능한데요. 이를 통해 질 높은 화질과 오디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함께 제공되는 리모컨도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터치와 클릭이 동시에 되는 것은 물론 애플만의 깔끔한 디자인도 녹아 있습니다.

애플 TV 4K B tv의 다른 셋톱박스와 달리 고객의 단말 소장이 가능합니다. 애플 TV 4K와 함께라면 모든 TV나 모니터가 스마트 TV로 탄생할 수 있습니다.

B tv 서비스에 가입했다면, 이 장점들을 누릴 자격이 충분합니다!

 

 

 

SK브로드밴드에서 B tv 서비스를 가입한 후 애플TV 4K를 구매하면, SK브로드밴드의 초고속 랜선에 이를 연결하는 순간 B tv 앱을 자동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국내 서비스 중 Apple TV 4K에서 IPTV를 가능케 하는 건 B tv가 유일합니다.  B tv 가입 후 애플 TV 4K를 구입하면 애플 TV+ 서비스를 6개월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개인적으로는 제가 애용하는 두 브랜드의 만남인데요ㅎㅎ 먼저 SK브로드밴드 입장에선 애플 제품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고객에게 Apple TV 4K의 장점을 내세워 B tv를 어필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애플은 B tv를 통해 한국에 처음 출시하는 애플 TV+를 고객에게 소개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이 만남을 많은 분들이 응원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해외 기업과 협업을 진행할 경우, 대체로 프로젝트 내 개발 업무는 장기 출장을 오가며 진행합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미팅으로만 업무를 수행했는데요. 이러한 상황 속 다양한 업무를 처리하고, 때때마다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플 TV 서비스가 무사히 출시돼 정말 좋고, 서비스를 위해 고생하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모든 고객분들께서 불편함 없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여러 측면에서 도움을 드릴 예정입니다.

 

 

 

 

 

미디어 제휴팀은 이번 애플 TV 서비스 프로젝트 등 다양한 협업 프로젝트를 총괄합니다. 다른 협력 기업과의 계약서 검토 및 협의부터 서비스 협의, 개발 follow up, 마케팅, 편성, 보도, 정책 등 모든 분야와 팀이 서로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연결되도록 관리합니다. 저는 미디어 제휴팀에서도 comm PM을 맡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속 다양한 업무, 협력 기업 및 기업 내 여러 부서 간의 커뮤니케이션 등을 총괄하는 팀인 만큼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그림을 볼 수 있는 넓은 시야와 소통 능력이 요구됩니다. 또 프로젝트마다 여러 문제 상황에 놓이기도 하는데요. 이때마다 각 상황에 맞는 판단 능력도 필요합니다!

 

 

 

미디어에 대한 꾸준한 관심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특히 콘텐츠가 어떻게 제작되고 유통되는지, 플랫폼과 CP는 어떤 이해 관계를 갖는지, 고객 insight는 어떻게 발굴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 회사 이익과 고객 혜택 간의 관계, 개발 투자와 실용성 등 미디어를 둘러싼 이해관계자에 대해 세세하게 고민해보는 걸 추천합니다! 관련 기업들의 행보에 대해서도 파악하면 더 좋겠죠?

 

 

 

요즘은 너무 똑똑한 분들이 많이 입사해서 그분들과 함께 일하는 것이 오히려 영광인데요! 적극적이면서도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자세, 고차원적인 시각으로 문제에 접근하는 자세를 갖는다면 어디서든 돋보이는 인재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다양한 콘텐츠와 기능들이 돋보이는 애플 TV 서비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나날이 늘어나는 요즘, 많은 국내 고객들에게 사랑받는 서비스가 되리라 기대합니다! 우리 모두 Apple TV를 통해 즐겁고 환상적인 경험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