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브로드밴드, 상장이라는 또 다른 도약을 향해!

SK브로드밴드, 상장이라는 또 다른 도약을 향해!

세계적인 굴지의 기업들이 주식 상장을 통해 한 단계 더 성장하고 있습니다. 각 기업은 상장을 계기로 자사의 입지를 더욱 더 견고하게 만들어 갑니다. 대한민국 No.1 미디어 그룹 SK브로드밴드도 주식 상장을 기회로 더 멀리, 그리고 더 크게 도약하려 합니다. SK브로드밴드의 IR 직무를 맡고 계신 민경송 매니저님과 함께 SKB의 상장 계획과 취업 준비생들을 위한 재무 직무 관련 꿀팁까지 모두 들어봤습니다!

SK Careers Editor 정연

 

 

 

 

 

A. 안녕하세요, SK브로드밴드 재무팀에서 IR 직무를 담당하는 민경송 매니저입니다. 전환형 인턴을 통해 2020년에 입사했고, 올해 입사 2년차를 맞이했습니다.

 

 

 

 

 

A. 주식시장의 상장이란 기업을 주식시장이라는 특수한 자본 시장에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각 기업이 자사의 지분을 주식시장에 올려 해당 지분의 매매를 가능하게끔 만드는 일입니다. 대체로 기업은 자금 조달, 명확한 기업 가치 ()평가 등을 위해 주식 상장을 진행합니다.

 

 

 

현재 SK브로드밴드는 주식 상장을 계획 중이고, 상장 준비 과정 중 초기단계에 위치해 있습니다. 다만 상장의 경우 많은 여건을 고려해 진행되는 일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시기는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덧붙여 설명 드리면, 주식 상장은 특성상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주식시장에 기업의 주식을 올려놓는 건 다수의 사람들에게 우리 기업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행위이므로, 상장 이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이 굉장히 많습니다. 주식을 시장에 올리는 것 또한 많은 절차가 필요해 상장 자체에도 여러 과정이 요구됩니다.

물론 SK브로드밴드의 경우 지난 2015년에 SKB의 대주주였던 SK텔레콤이 SKB의 주식을 모두 구매함으로써 자진 상장 폐지가 됐지만, 해당 연도 이전까진 상장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 경험 덕분에 주식 상장과 관련한 각종 기록들이 남아 있어, 상장에 대한 명확한 목표가 형성되면 생각보다 빠른 시간 내에 상장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것처럼 주식 상장에는 많은 시간, 또 요건이 필요하기 때문에 정확한 시기는 미정이라고 답변드릴 수 있습니다.

 

 

 

1차적으론 SK브로드밴드의 주식을 소유한 주주들이 각자의 투자금을 회수하고자 하는 니즈가 많아 상장을 결정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의 주식을 100% 소유했던 SK텔레콤이 SK브로드밴드의 규모를 확장하고자, ‘T-broad’라는 회사를 소유한 기업에게 SK브로드밴드의 일정 주식을 교환해 T-broad를 인수했는데요. 이 과정에서 SK텔레콤 이외의 다른 주주가 형성됐고, 해당 주요 주주들이 각자가 소유한 SK브로드밴드의 주식을 주식 시장에서 원하는 가격에 양도하여 투자금을 회수하길 원해 상장을 계획했습니다. 이외에도 기업 성장의 큰 원동력이 될 적극적인 투자 유치, 현금 확보 등을 위해 상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먼저 상장을 위한 다양한 절차와 관련해 가이드라인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사회, 감사위원회 등 내부적인 조직 관리 시스템을 완비하기 위한 준비도 진행 중입니다. 또 기업 상장에 있어 중요한 것이 바로 증권사 파트너와의 계약, 즉 주관사 계약인데요. 현재 주관사 계약을 체결하기 전 여러가지 사전 작업들도 검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먼저 기업에 대한 외부의 관심도가 커지는 것이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이는 곧 실제 투자자들을 포함한 잠재적인 투자자가 늘어남을 뜻하고, SK브로드밴드 입장에서도 자금 조달 루트가 더 증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비상장 상태인 현재의 경우, 투자자들 및 애널리스트들에게 우리 기업의 현황에 대해 일일이 설명해야 하는데요. 상장이 이뤄진 이후엔 분기별 컨퍼런스 등을 통해 시장의 관심도에 맞는 적절한 답변도 정기적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통신 산업 측면에서도 분명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거라 생각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통신 시장이 주식 시장에서 상당히 저평가되고 있습니다. 비교적 과거에 상장한 우리나라 통신기업은 기존 투자자들이 고착화된 상태라 대규모 신규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기에 어려운 실정인 건데요. 이 가운데 SK브로드밴드가 신규 상장을 할 경우, 많은 투자자가 통신 산업 전반을 다시 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됩니다. SK브로드밴드의 규모 가치에 따라 다른 통신사의 가치도 재평가 받게 되고, 자연스레 통신 산업 자체의 투자 환경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질 것입니다. SK브로드밴드의 상장이 우리나라 통신시장 가치를 향상시키는 데에 의미 있는 역할을 하리라 예상합니다.

 

 

 

기업 가치를 지속적으로 성장시켜, 시장 내에서 꾸준히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IR 활동을 더 적극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정기적인 대규모 컨퍼런스 개최, IR 연례 행사 등 SK브로드밴드의 기업 가치를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입니다.

 

 

 

 

 

 

IR investor relations의 약자로,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기업에 관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합니다. 구체적으로 분기별 실적 발표, 자사의 다양한 활동 피력, 공시(기업의 내용을 투자자에게 알리는 제도)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 주식 관련 업무를 전반적으로 담당하는 만큼 주주총회의 시작부터 진행, 후속 절차까지 모두 맡고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회사 내에서의 복장이 캐주얼한 편이라 평상시 대부분의 직원분들이 편한 복장으로 근무합니다. 다만 주주총회라는 행사가 공식적인 성격을 갖기 때문에 해당 행사날에는 IR 담당자 분들을 비롯해 주주총회를 진행하는 모든 분들이 정장을 착용합니다. 주주총회가 다가오면, 주주총회 행사를 담당하는 많은 분들은 평소 입지 않았던 내 몸에 딱 맞는 정장을 입기 위해 다이어트에 돌입합니다 ㅎㅎ

올해는 유독 SK브로드밴드의 주주총회 횟수가 많았습니다. 보통의 기업은 1년에 한 번 주주총회를 여는데, SK브로드밴드의 경우 총 3(정기주주총회 1회 및 임시주주총회 2) 주주총회를 개최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올해는 다른 해보다 정장을 입을 일이 더 늘었고, 다이어트를 하는 주변 동료분들의 모습을 더 자주 볼 수 있었습니다ㅎㅎ 주주총회에 입을 정장을 위해 다이어트에 열심을 다하던 모두의 모습이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원활한 주주총회 진행을 위해 일명 주총꾼들을 현명하게 대응한 경험도 기억에 남습니다. 주주총회에 참석해 소란을 피우는 등의 행위로 주주총회의 물을 흐리는 주주분들, 즉 주총꾼들이 간혹 계시는데요. 주총꾼들의 성향을 잘 파악해둔 뒤, 이분들이 실제 행사에 악영향을 끼치는 일이 없게끔 방지하는 업무도 인상적이었습니다.

 

 

 

내가 다니는 회사에 대해, 또 우리 회사가 속한 산업의 전문가가 될 수 있다는 것. 이 점이 가장 큰 매력이라 생각합니다. IR 직무는 우리 기업을 다른 투자자에게 판매하는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우리 기업 및 관련 산업에 대해 누구보다 많이 알아야 합니다. 덕분에 자연스레 내가 다니는 기업과 연관 산업의 전문 지식을 다량으로 신속하게 배울 수 있습니다.  IR 직무 특성상 많은 투자자와 소통하는데요.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도 해당 직무가 매력적으로 다가올 거라 생각합니다.

 

 

 

먼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정말 중요합니다. 나의 생각과 우리 회사의 여러 가치 및 활동들을 쉽게 풀어낼 수 있는 대화능력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IR이 재무적인 실적을 다루는 직무인 만큼 회계 및 재무 역량도 요구됩니다. 기업 내 정보와 이슈를 회계, 재무 역량을 통해 녹여내는 것도 중요한 역량입니다. 끝으로 해외로의 진출을 원하는 경우 어학능력도 필요하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물론 회계 재무 자격증, IR 직무 관련 인턴 등도 중요한 준비 과정이지만, 저는 자격증이나 인턴이 꼭 필수적이라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앞서 답변에서 강조한 것처럼 IR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한 직무이므로, 이를 발전시킬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유연한 사고를 갖기 위한 노력, 많은 사람과의 소통, 전반적인 시사 및 시장 트렌드 파악 등이 그 예입니다. 덧붙여 해당 직무에 도움이 되는 대외활동에 대해서도 궁금해하실 것 같은데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요구되는 직무임을 고려할 때, 내가 가진 지식을 상대에게 전달하는 멘토링, 토론 활동 등이 뜻 깊은 경험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취업 준비 자체가 굉장히 치열합니다. 그 과정 속에서 많은 좌절을 겪기도 하는데요. 취업준비생 분들께 너무 낙담하지 말고, 부담 갖지도 말라고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동시에 본인이 지원한 직무와 기업에 떨어질 때마다 이에 대한 재점검을 계속 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지속적인 자기 분석의 시간을 갖다 보면, 나에게 적합한 직무와 기업군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는 전략적인 선택과 집중으로 이어져 마침내 합격이라는 결과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를 포함한 제 주변의 동료들도 그러했습니다.

또 기업은 자격증, 인턴 경험의 유무보다 지원자와 우리 기업 및 직무가 서로 얼마나 잘 맞는지를 중점적으로 봅니다. 이를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자기소개서에 많은 공을 들여야 합니다. 다른 기업도 마찬가지지만, 특히 SK는 자기소개서를 꼼꼼히 살펴봅니다. “여러 사람이 읽었을 때 부끄럽지 않은 자기소개서를 쓰겠다라는 생각으로 자기소개서에 많은 시간을 투자할 것을 추천합니다.

 

 

 

 

 

민경송 매니저님과 함께 SK브로드밴드의 상장 이야기부터 IR 직무에 관한 내용까지 알아봤습니다!  SK브로드밴드가 상장이라는 또 다른 걸음을 내딛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중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 매니저님께서 IR 직무 및 취업 준비생들을 위한 각종 TIP들도 공유해 주셔서 더 유익했습니다. 더 멋지게 비상할 SK브로드밴드의 미래, 예비 SK인들의 앞날을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