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비한 소재잡화점 : SK머티리얼즈 에어플러스 산업가스편

신비한 소재잡화점 : SK머티리얼즈 에어플러스 산업가스편

딸랑🔔 어서오세요 손님! 소소하지만 알찬 지식을 준비한 소재 잡화점을 재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준비된 소재는 SK머티리얼즈 에어플러스 산업가스인데요😊

SK머티리얼즈 에어플러스는 Air Separation Unit(ASU)을 통한 고순도 산업가스 생산 및 공급망 구축을 기반으로, 산업 전반의 다양한 수요에 대한 안정적인 공급 Solution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제가 여러분들을 위해 SK머티리얼즈 에어플러스의 대표적인 산업가스에 대해 준비했으니, 자세한 상품목록들은 상품 메뉴판을 통해 보시길 바랍니다🎁

SK Careers Editor 양주미

 

 

 

 

 

메뉴판은 잘 읽어보셨나요? 이번 소재잡화점에서는 산업가스에 대한 간단한 소개 및 산업가스 분리 원리 뿐 아니라 SK머티리얼즈 에어플러스의 대표적인 산업가스인 질소, 산소, 아르곤에 대해 몽땅! 준비했습니다. 여러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산업가스에 대한 모든 것들을 준비했으니 지금부터 하나씩 보러가시죠👀

 

 

 

 

 

우리가 숨을 쉴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공기 즉, 대기 때문입니다. 대기는 다양한 종류의 기체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SK머티리얼즈 에어플러스는 공기분리장치를 통해 대기 중 특정한 기체를 분리해 이를 산업용 가스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대기 중 78%를 차지하는 질소, 21%의 산소, 1%의 아르곤을 분리하여 제품을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원료를 무한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SK머티리얼즈 에어플러스의 산업가스 3대장은 바로 질소, 산소 그리고 아르곤입니다.

 

 

 

산업가스 3대장을 만나기 전에, 산업가스 분리 원리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대기 중에서 질소, 산소, 아르곤을 분리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공기를 압축하면 공기의 온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온도를 낮춰준 뒤, 외부와의 열 교환 없이 팽창을 하면 공기의 온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해 영하 196도에서 질소를 분리하고, 영하 186도에서 아르곤, 영하 183도에서 산소를 분리합니다. 이렇게 생산된 산업가스는 제품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첫번째로, 산소(O2)는 물질이 연소되기 위해 꼭 필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석유화학부터 철강, 유리, 1차 소재 등에서 연소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반도체 공정 중 산화막 공정에도 사용되지만 연소를 통해 폐가스를 처리하는 설비에 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두번째로, 질소(N2)는 다른 원소와 쉽게 화학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 안정된 기체이기 때문에, 반도체, 디스플레이, 석유화학, 철강, 1차소재, 바이오 등 제조업 전반에 걸쳐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질소는 반도체 공정에서 Carrier Gas라고도 불리는데요. 프리커서와 같은 원료물질을 질소 가스에 태워 웨이퍼까지 이동시켜 화학반응을 균일하게 일어나도록 도와 주는 역할을 합니다.

 

 

 

마찬가지로 화학적으로 비활성인 성질을 이용하여 고온의 열처리 공정에서 웨이퍼가 산소와 반응하지 않도록 100% 순도에 가까운 질소 Mood에서 처리를 하게 됩니다.

반도체 후공정에서는 액화 질소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웨이퍼를 잘라 패키징한 뒤, 고객에게 전달하기 전에 고온과 저온에서 신뢰성 테스트를 하는데 저온 테스트의 냉열 Source로 액화 질소를 분사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르곤(Ar)은 반도체 FAB 산업과 웨이퍼 산업에 사용이 되고 선박이나 자동차 부품을 제작할 때 고품질 용접을 하는데 사용됩니다. 반도체 공정에서는 플라즈마 형태로 식각이나 증착공정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플라즈마 4의 물질 상태로 기체 상태에 높은 에너지를 가하면 원자 속의 전자가 분리되어 양이온과 음이온의 총 전하수가 같아지게 된 전지적으로 중성을 띄는 상태이며 에너지 상태가 보통 기체상태보다 높기 때문에 반응성이 높이 실리콘이나 글라스 같은 물질을 깎아낼 수 있는 강점이 있습니다. 아르곤은 플라즈마 상태를 쉽게 형성시키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플라즈마 공정에 사용합니다.

그리고 아르곤은 보통의 상태에서는 다른 원소와 거의 화합하지 않은 불활성가스인데요. 그만큼 안정적이기 때문에 매우 높은 온도의 공정에서는 금속의 산화를 방지하는 분위기 가스로 아르곤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SK머티리얼즈 에어플러스의 생산공장은 대기 중 공기를 활용하여 제품을 생산하기에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공장입니다. 나아가 SK머티리얼즈 에어플러스는 RE100 가입 및 Net Zero 선언을 통해 2045년까지 공장이 사용하는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단계적으로 전환하고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더욱 친환경적인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가장 깨끗한 Air, 지구의 미래까지 Plus하는 기업, SK머티리얼즈 에어플러스가 생산하는 산업가스 소개는 여기까지입니다😊 소재잡화점은 이번이 끝이 아닌, 여러분들의 소재 궁금증을 해결하는 그날까지 계속될 예정인데요. 다음번에는 더욱더 알찬 소재를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쇼핑이 되셨길 바라며, 이만 폐장하겠습니다. 다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