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ild a Dream ✨ SK에코플랜트의 사회 공헌 활동!

Build a Dream✨SK에코플랜트의 사회 공헌 활동!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란 기업이 사회에 좋은 영향을 주도록 법과 경제가 요구하는 범위를 뛰어넘는 장기적 목표를 기업이 수행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이번 기사에서는 SK에코플랜트가 어떠한 방식으로 CSR을 실천하고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SK Careers Editor 이예진

 

 

 

 

 

가장 먼저 소개해드릴 사회 공헌 활동은 희망메이커입니다. SK에코플랜트 대표 사회 공헌 활동인 희망메이커 기부를 통한 진정한 나눔이라는 슬로건과 함께 사회 양극화 해소를 위해 11년째 이어 오고 있습니다. SK에코플랜트의 모든 구성원은 서울의 강남, 구로, 도봉, 동작, 성동, 성북, 중구 7개 지역의 저소득층 가정의 아동 및 청소년 380여 명과 결연을 하고 경제적, 정서적 후원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희망메이커 기부금은 아동당 월 10만 원으로, 구성원 급여와 회사 모금액을 일대일 매칭하여 기부하는 매칭그랜트 방식을 통해 조성되고 있습니다. 2020년의 희망메이커 종결 학생 수는 85명이며, 졸업한 아동의 대학 진학률은 48%입니다.

 

 

 

행복한 초록교실은 당사 구성원이 1일 환경 교사로 참여하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환경 교육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2009년 서울 지역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전국 초등학교로 확대 실시하였으며, 2014년부터는 베트남 등 해외 건설 현장 인근의 초등학교까지 범위를 넓혔습니다. 2013년 환경부 환경교육 인증 프로그램으로 선정되었으며 2016년에도 재인증을 받아 프로그램 교육 내용에 대한 우수성과 신뢰성을 인정받았습니다. 2018년부터는 에너지 자립 마을이라는 교육을 추가하여 보드게임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시설의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게 교육하고 있습니다. 2019년까지 누적 625개교의 약 6 5천 명에게 교육을 수행하였습니다.

 

 

 

다음으로는 행복나누기 자선 레이스입니다. 이는 SK에코플랜트 마라톤 동호회 회원과 구성원이 마라톤에 참여하여 완주하면 기부금이 조성되는 행사인데요, 사내 인트라넷을 통해 1구좌당 5,000원씩 1인 최대 20구좌 10만 원까지 기부할 수 있습니다. 이 활동은 2006년에 시작되어 2019년까지 14년째 계속되고 있으며, 누적 기부금은 총 3억 원에 달합니다. 지금까지 저소득, 다문화 가정의 생계비와 교복 및 교육지원 사업, 숲 조성 사업 등에 사용되었습니다. SK에코플랜트 마라톤 동호회는 자선 레이스를 통해 꾸준한 나눔을 실천해 온 공로를 인정받아 2017 1월에는 ‘2016 국민추천포상 행정자치부장관 표창을 수상하였습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진행하지 못했습니다.

 

 

 

행복걷기 챌린지는 SK에코플랜트 구성원을 대상으로 일상 속 걷기 운동을 장려하는 건강 캠페인입니다. 코로나19로 침체된 분위기 속 구성원의 성취감을 고취하고 긍정적인 에너지 확산을 위해 기획되었는데요, 이번 챌린지는 지난해에 이어 2회차를 맞아 친환경 걷기 운동 콘셉트로 진행되었습니다. 구성원들은 직접 촬영한 플로깅, 텀블러 사용하기, 장바구니 이용하기 등 모습을 공유하며 챌린지에 참여했습니다. 지난 4월부터 4주간 총 누적 걸음 2억보를 달성했으며, 1만 보당 1천 원 기부를 통해 총 2천만 원이 모금되었습니다. 모금된 기부금은 서울시가 주관하는 장애 아동 사회활동 향상을 위한 이동보조기기 지원사업에 전달했습니다. 서울시에 거주하는 저소득층 장애 아동을 위한 전동휠체어 구매를 위해 사용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활동은 2012 6월에 시작된 희망 댓글 캠페인입니다. 매월 당사 구성원의 응원 댓글을 모아 긴급 의료 후원을 필요로 하는 아동과 청소년에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국내 아도 외에도 케냐, 필리핀 등 빈민촌 아동의 긴급한 수술 의료비를 지원하는 등 해외로 그 대상을 확대하였습니다. 매월 초 사내 인트라넷에 긴급 후원이 필요한 대상자 사연을 공개하고, 구성원이 응원 댓글을 달면 한 건당 2,000원의 기부금이 회사 매칭 펀드로 지원되는 방식입니다. 2020 12월까지 103회의 캠페인을 통해 누적 20 917명이 참여하였고, 누적 금액 총 4 183 4,000원을 달성하였습니다.

 

 

 

우리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당사는 기업 운영 과정에서 필요한 건설 자재, 업무 지원 용품 등을 행복나래를 포함한 사회적기업으로부터 우선 구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사내 빌딩 방역도 사회적기업을 통해 진행하였습니다. 2021년에는 사회적기업 이행보증 수수료의 감면 혜택 제도를 확대하여 3  감면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향후 사회적기업의 제품 구매를 점진적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SK에코플랜트는 사회적기업 생태계 지원을 위한 정책을 사업 운영 전반에서 전략 방향성과 연계하여 운영할 계획이니, 꾸준히 지켜봐 주시고 응원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