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채용 공식블로그

신입사원이 들려주는 SK E&S 입사 꿀팁 제 3편: RENEWABLES GROUP

SK Careers Editor 김하람

 

 

 

 

 

안녕하세요. SK E&S Renewables Group 이재기 매니저입니다. 저는 대학 시절 경영학을 전공했습니다. Renewables Group 직무를 수행하며 다양한 프로젝트의 사업성을 평가할 때, 경영학을 전공한 것이 재무적 측면에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Renewables Group은 국내 재생에너지 사업 기획 및 육상/수상태양광 사업개발을 통해, 국내 재생에너지 사업을 선도하는 팀입니다. SK E&S는 대규모 발전사이기에, 정부의 RPS 제도에 따라 총 발전량의 일정 비율을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할 의무가 있습니다. 또한 과거 SK E&S가 추진해왔던 도시가스 및 LNG 발전에 더하여,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을 추가하여 다방면의 발전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저는 재생에너지 자체에 관심이 많았고, 그 중에서도 국내의 재생에너지 사업에 많은 관심이 있었기에 Renewables Group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Renewables Group 육상태양광팀에서, SK E&S의 육상태양광 사업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국내 RPS 의무공급비중이 10%에서 25%로 확대되어, 국내 재생에너지 사업 확대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글로벌 탄소 저감 및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에 기여한다는 뿌듯함이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개발하는 태양광 발전사업에 진전이 있는 것을 제 눈으로 확인하면서, 사업이 성장하는 걸 볼 때 큰 보람을 느낍니다. 최근 박차를 가하고 있는 수소사업을 포함하여, 육상/수상 태양광, 해상 풍력, ESS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사업 확대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여 미래 신재생에너지 기업으로 도약하고자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현재 몸담고 있는 육상태양광 사업 확대를 통해 SK E&S의 태양광 Pipeline 확대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사업을 진행하다 보면, 동시다발적인 변수들이 겹쳐 업무 수행에 어려움을 느끼는 시기도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얻은 배움을 내재화 하며 앞으로 나아가고자 노력하는 것이 해당 업무의 또 다른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프로젝트들의 사업성을 평가할 수 있는 재무 역량, 사업개발을 수행하며 다양한 사람들을 대할 때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역량, 내가 맡은 프로젝트를 진심으로 내 사업처럼 생각하는 내 업무에 대한 진심 어린 주인의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탄탄한 재무 역량을 가지고 있다면, 각 프로젝트별 재무 모델 분석 및 사업성 평가가 더욱 수월할 것입니다. 커뮤니케이션 역량의 경우, 사업을 진행하면서 만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상대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협의를 진행할 때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됩니다.

 

 

 

대학 생활 당시 글로벌 재생에너지 사업의 트렌드에 대한 관심이 많았던 것이, 취업 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글로벌 사업 트렌드에 대해 공부할 때는 BNEF(Bloomberg New Energy Financial) 자료가 많은 도움이 되었고, 그 외 글로벌 언론사들의 뉴스나 통계자료를 공부하는 것이 글로벌 재생에너지 사업 트렌드를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처음엔 친환경 차에 대한 관심으로 시작하여, 글로벌 탄소배출권과 신재생에너지 사업이 그리는 미래까지 다양한 지식을 접해본 것이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에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제 입사한지 반년이 조금 넘었는데요, 우선은 다양한 태양광 사업개발을 바라볼 수 있는 거시적 안목과, 적기에 사업성을 캐치할 수 있는 재무 역량을 키워가고자 합니다. 아직은 팀의 막내이기에 사업의 세세한 부분들을 분석하는게 중요하지만, 향후 다양한 사업의 큰 그림을 그리는 거시적 안목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며, 이 때 각 프로젝트의 사업성을 더욱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재무 역량이 있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향후 SK E&S의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추진하며, ‘신재생에너지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트렌드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며, 신재생에너지 사업 자체에 대한 나만의 철학과 애정을 가지고 착실히 준비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화이팅!

 

 

 

 

 

Posted by SK Careers Journal skcareer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