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T의 구독형 상품 기획왕을 만나다

SKT의 구독형 상품 기획왕을 만나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집콕 문화가 활성화되면서 구독경제가 전성시대를 맞고 있습니다. 구독경제는 일정 기간동안 구독료를 지불하며 상품을 이용하는 경제활동으로 이제는 우리의 일상에 당연한 소비 패턴이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위 서비스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바로 SKT의 5대 구독형 상품입니다. 에디터도 이 중 2가지의 구독형 상품을 사용 중인데요. SKT의 구독형 상품 특징은 구독하기에 적절한 가격,딱 필요한 만큼의 알찬 옵션 구성 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니즈에 맞춘 구독형 상품의 세부적인 내용들은 과연 누가 기획하는 걸까요?

 

오늘은 구독형 상품을 기획하시는 구독 상품 기획왕 구독형 상품 CO(컴퍼니) 구독기획팀 박소언 담당자님을 만나 해당 직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SK Careers Editor 이유리

 

 

 

 

 

안녕하세요, SK텔레콤 구독기획팀 박소언입니다.

구독기획팀은 구독형 상품 CO에 속해 있고, 구독형 상품 CO SK텔레콤의 유무선 통신사업을 주관하는 MNO사업부에 소속되어 있답니다.

 

 

 

업무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 wavve, FLO처럼 하나의 단독 상품이 아닌 통합 멤버십 형태의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는 일을 하고 있어요. SK텔레콤이 기존에 없던 새로운 scheme의 구독 상품을 올해 안으로 출시할 예정이랍니다. 참고로 여기서 Scheme이란 A라는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가정했을 때 어떤 가격대로 출시될 것이며, 어떤 혜택을 포함시킬 것인지, 상품명은 무엇인지 등을 통틀어 나타낸 기획안이라고 봐주시면 됩니다.

 

두 번째 업무는 구독 사업의 전략을 기획하는 일인데요. 앞으로 SK텔레콤의 구독 사업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세우고, 구독 사업으로 얻게 되는 손익을 추정하는 등의 일입니다.

위 업무들은 다양한 유관부서가 함께 협업하며 진행하고 있습니다.

 

번외로 이해를 돕기 위해 구독형 상품을 기획하는 다양한 팀들의 업무 범위도 간략히 보여드리면 다음과 같아요.

 

 

 

구독형 상품 기획에서는 시장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독형 상품은 이미 시장 자체가 활성화 돼있고, 경쟁사의 상품도 계속 출시되고 있어요.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구독형 상품을 만드는 경우에는 트렌드조사, 시장 player 조사, 고객조사 과정을 거칩니다. 새로 기획한 상품을 가지고 고객들의 상품평과 피드백을 반영해 계속 고쳐 나갑니다.

개발 프로세스에서도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발전시키게 됩니다. 보통 기획을 하고 나면 기획 내용을 토대로 개발자분들이 개발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오히려 사내 시스템을 담당하는 개발 부서와 커뮤니케이션하면서 내부 시스템 안에 기획한 상품을 올리려면 어떤 것을 수정해야 하는지 의견을 주고받게 되고, 개발 부서에서 먼저 개선 아이디어를 제안해주실 때도 있어요. 이러한 식으로 개발 부서와 협업하는 업무를 많이 한답니다.

그리고 기획자들의 개발 과정에서는 상품을 개발하여 사내 시스템에 상품을 등록하기 위한 전산요건 작성이 중요합니다. 기획안을 전산 요건서의 형태로 작성하여 개발팀에 드리며 커뮤니케이션하고, 그 요건서를 바탕으로 시스템을 설계하세요. 이렇게 상품의 BACK에 해당하는 시스템이 완성됐으니 고객에게 닿을 FRONT POC를 설계합니다. 예를 들어, SK텔레콤의 POC로는 T월드가 대표적인데, 구독 상품을 고객과의 접점에서 어떻게 노출시킬지를 개발합니다.

여기서 끝나는 게 아니라 QA(Quality assurance)라는 검증 단계를 반드시 거쳐요. 실제 출시됐을 때 이슈가 있는지 없는지 구독 상품을 검증합니다.

 

 

 

아직 세상 밖으로 나오지 않은 SK텔레콤의 통합 구독형 상품이 가장 자랑하고 싶은 상품입니다. (웃음) 출시를 앞두고 있어 자세히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SK텔레콤의 기존 구독형 상품들을 아우르는 통합 구독 플랫폼이 세상에 공개될 예정이랍니다.

 

최근 SK텔레콤의 5대 구독형 상품 (동영상 컬러링인 V컬러링, OTT와 음원스트리밍으로 디지털 콘텐츠를 담당하는 wavve FLO, 4만권의 전자책을 보유한 원스토어 북스 상품, MS사와 제휴를 맺은 XBOX 게임패스 얼티밋)에 웅진의 교육 구독 상품 스마트올이 추가되었어요. 따라서 현재 총 6개의 구독형 상품이 있는데, 앞으로는 더 많은 수의 구독 상품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저는 아직 1.2년차 주니어 사원이지만, SK텔레콤에 입사하고 담당한 일들을 말씀드릴게요. 저는 기획, 마케팅, 세일즈 영역에 모두 도전할 수 있는 Consumer Marketing 직무로 입사를 했습니다. 그 중에도 저는 기획을 선택했는데, SK텔레콤의 튼튼한 통신사업을 기반으로 해서 다양한 서비스를 기획할 수 있다는 것에 매력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요금제를 기획하는 팀에 있었습니다. 그 다음에는 앞으로의 차세대 서비스를 기획하는 구독기획팀에 오게 되었죠.

 

 

 

저만의 일과를 말씀드리면, 출근길에 트렌드 공부를 해요. 트렌드 매거진 캐릿부터 동아 비즈니스 리뷰같은 뉴스레터를 구독하며 국내외 어떤 서비스가 인기를 얻고 있는지 참고합니다.

또한 사내 자동화 시스템에서 #구독 키워드가 포함된 기사, SNS 인기 게시글, 유튜브 등 새로운 서비스 출시 소식들을 매일 메일로 받아봅니다. 이렇게 서비스 기획에 활용할 만한 트렌드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구독기획팀의 업무 일과에는 유관부서와의 협업 회의가 많아요. 함께 구독형 상품을 만들어나가는 사내 유관부서들이 상품의 방향성과 현황을 공유하고,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개발자분들과 협의해요. 파트너인 글로벌 업체들과 화상 회의를 하기도 합니다. 또한 구독형 상품 관련 사업 전략을 보고하고, 사내 구성원의 동의를 얻는 과정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앞서 말씀드린 구독형 상품이 출시되고 난 다음이 가장 기대되고요. 고민해서 내놓은 아이디어가 포함된 상품이 실제 출시됐을 때 고객분들의 반응이 좋다면 그 때가 가장 보람찰 것 같아요.

 

 

 

기본적으로 트렌드 리포트에서 트랜드 변화의 흐름을 읽고, #구독 키워드에 뜨는 새로 출시된 서비스를 모두 사용해봐요. 가끔 전혀 상관없는 서비스를 발견해도 이러한 특성은 응용하면 좋겠다.’ 할 만한 아이디어에서 착안해 회의에서 의견을 내기도 합니다.

구독형 상품을 기획할 때는 극적으로 영감을 얻을 때도 있지만 소비자 조사를 통해 고객의 의견을 듣거나, 실제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T매니저님들과 인터뷰를 하는 등 다양한 의견을 듣고 반영하고 있습니다.

 

 

 

저도 주니어 사원이기 때문에 사회초년생, 취업준비생의 시각으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외부의 흐름을 읽는 능력은 현재 시장 트렌드와 경쟁사 동향이 어떤지 항상 공부하려는 자세입니다. 저희 팀장님도 항상 신간 도서나 트렌드 리포트를 공부하시거든요. 또 팀원분들은 입소문을 타는 서비스가 있으면 늘 시도해보세요. B2B용으로 나온 서비스더라도 어떻게든 도전해서 사용해보십니다. 지금도 시장이 계속 발전해가고 있으니 과거의 경험과 지식에 기대지 않고 항상 새로운 것을 배우려는 자세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회사 내부의 흐름을 읽는다는 것은 사내의 다양한 부서들이 어떤 사업을 하고 있는지 알고, 진행상황은 어떤지 관심을 가진다는 뜻입니다. 새로운 상품을 출시하고 운영할 때 특정 팀이 단독으로 아이디어를 밀고 나갈 수 있는 게 아니거든요. 생각하지 못했던 곳에서 유사한 서비스를 기획하고 있을 수도 있고, 협업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상품이 있을 수도 있어요.

 

 

 

처음부터 Consumer Marketing이라는 직무를 완벽히 알고 준비한 것은 아니에요. 하지만 동아리, 학회부터 실무 프로젝트까지 여러가지 활동에 다양하게 참여하다보니 그 중에서도 한 상품에 대해 기획, 마케팅, 세일즈 세 가지 영역을 아우르는 직무가 흥미롭게 느껴졌어요. 그래서 새로 취업준비를 하기보다는, 지금까지 다양하게 도전해온 활동들에서 배운 점들을 회사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를 생각했습니다.

 

기획 영역에서는 하나의 프로젝트에 처음부터 끝까지 참여한 경험들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새로운 서비스에 대해 첫 아이디어를 내고, 이 아이디어가 정말 경쟁력이 있는지 시장조사, 경쟁 서비스 분석을 거쳐 수정해나가고, 수정안에 대해 소비자 인터뷰를 하며 전체 프로세스를 모두 경험해봤다는 내용이었어요. 제가 취업준비생일 때는 결국 결과물의 인기가 좋지 않았던 케이스를 언급해도 될까, 학생들끼리 도전해봤다는 것이 대수롭지 않게 보이지 않을까, 걱정했어요. 하지만 실제 업무에서도 그때 경험해서 배운 능력들을 십분 활용하고 있으니 자신의 경험을 자신있고 솔직하게 어필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마케팅/세일즈 영역에서는 현장 경험을 강조했어요. 사소해보이지만 동아리에서 홍보부장을 맡았던 경험까지도 자기소개서에 담았습니다. 현수막이나 포스터 같은 물품들을 제가 직접 제작해 전략적으로 세팅하고 관리했던 경험이 있었거든요. 또 페스티벌을 주최하기 위해 외부업체들에 컨택하고, 안되면 무작정 찾아가보기도 하고, 결국 직접 파트너들과 만나 협상한 경험도 도움이 되었어요. 실제 입사 후 실제 제휴업체와 미팅을 하기도 하고, 홍보 전략을 기획하기도 하거든요.

 

 

 

 

 

지금까지 SK텔레콤의 새로운 Scheme을 가진 구독 상품을 개발하고, 구독 사업의 전략까지 수립하시는 구독기획팀 박소언 담당자님의 인터뷰를 들어봤습니다.

 

앞으로 기존 6대 구독형 상품을 전부 아우르는 통합 구독형 상품을 출시하겠다는 SK텔레콤! 새로운 구독형 상품을 세상 밖으로 내놓기까지 실무자분들의 다양한 액션과 세분화된 절차가 담겨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알차게 구독형 상품을 기획해주신 만큼 알차게 상품을 구독해야겠다는 마음이 듭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