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 E&S 구성원들의 성장을 책임진다! HRD 성장Design팀

SK E&S 구성원들의 성장을 책임진다!  HRD 성장Design팀

오늘날 직장인들은 단순히 본인의 업무를 수행하는 것뿐만 아니라 스스로의 성장에 대한 니즈도 갖고 있습니다.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는 SK E&S 회사의 성장  아니라 구성원의 성장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과연 SK E&S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성장Design팀의 김성혜 매니저님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김하람

 

 

 

 

 

안녕하세요. SK E&S 성장Design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성혜 매니저입니다.

 

 

 

대학에서 교육학과 심리학을 전공했 대학원에서 HRD 전공했어요. 어떤 지원이 있을 때 사람들이 회사에서 자기 일을  잘하고  즐겁게   있을까 대해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HRD를 전공했고  전공을 기반으로 성장Design팀을 선택했습니다.

 

 

 

SK E&S 성장Design팀은 일반적인 HRD 부서의 역할을 하고 있지만, 저희 팀 이름이 성장Design팀인 만큼 일반적인 사내 교육 뿐 아니라 구성원들이 어떻게 성장할 수 있을지 넓은 관점에서 보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성장Design팀의 역할은 크게 세 영역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먼저, 새로운 사업 영역으로 계속해서 확장하고 있는 E&S의 사업 수행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구성원들의 사업 수행 역량을 높이기 위해 Global Energy 전문가 육성, 직무 역량 개발, 팀원 이동 관리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둘째로, 구성원들이 자기주도적으로 역량을 개발해 나갈 수 있는 학습 문화를 조성합니다.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주는 한 뼘 성장 프로젝트라는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고, 어학/자격증 공부를 지원하거나 온라인 학습 플랫폼/시스템을 조성하는 역할도 하고 있어요.

 

마지막으로, 구성원들이 E&S 내에서 잘 적응하고, 맡은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회사의 HRM, HRD 크게 다르진 않아요. HRM 채용, 평가, 승진, 보상, 복리후생, 글로벌 인력 관리  조직/인력 운영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HRD 직원들의 역량을 개발하고, 직원들이 일을  잘할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조금 더 초점을 두고 있죠. 서로 다른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는 하지만, 구성원들을 육성하여 조직과 함께 성장해 나가기 위한 방법을 찾기 위해 HRM-HRD 부서 간에 상호 협업하고 함께 고민하는 소통과 공유가 활발하게 이루어진다는 점 E&S HR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기도 합니다.

 

 

 

입사한 지 두 달 째라, 전반적인 업무를 조금씩 배우고 있어요. 지금 주로 하는 건 역량 진단 업무입니다. 특히 SK E&S가 신사업을 많이 하다보니, 신사업을 더 잘 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우리 직원들의 현재 역량 수준은 어떻게 되는지, 어떤 역량을 더 키워야 할지 파악하는 작업을 팀에서 진행하고 있고, 저는 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 “한 뼘 성장 PJT”라는 이름을 가진 자기주도적 학습 문화 조성 프로그램의 일부도 운영 하고 있어요. 구성원들에게 수강하면 좋을 만한 컨텐츠를 추천해주고, 학습을 독려하는 이벤트도 진행하는 등의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출근하면 업무 문의가 많이 들어오기 때문에 메신저와 메일을 수시로 확인해요. 요즘처럼 역량 진단 프로세스가 진행 중인 때에는, 구성원들이 어려움 없이 진단을 잘 진행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어떤 프로그램을 기획 중이면 타임라인 점검해요. 이외에도  미팅에 참여하고, PPT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성장 프로젝트 (이하 한 뼘 성장 PJT)는 구성원들이 자기주도적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이에요. 학습 소모임, 경험공유회, DIY 100, 자기주도적 학위 과정 지원이 있습니다.

 

먼저 학습 소모임은 구성원들의 자기주도적인 스터디를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구성원들이 주제를 선정해 학습 소모임 (Open Study) 스터디를 구성하는데요, 이 때 외부 강사나 활동 비용이 필요하면 저희 팀에서 지원을 해줍니다. 이렇게 구성원이 스터디 주제를 제안할 수도 있지만, 성장Design팀에서 구성원들의 성장에 대한 needs 찾아 적합한 스터디를 제안하고 구성해주기도 합니다.

 

국내에 수행 선례가 없는 Biz.를 개척해 나가고 있는 E&S 사업 특성 상, 구성원들은 맨 땅에 헤딩하며 업무역량을 축적하고 있는데요, 구성원 각자의 경험이 서로에게 좋은 참고 사례가 되어줄 수 있도록,경험공유회를 열어 구성원들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만들고 있기도 합니다. 발전소 EPC를 수행했던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를 공유하거나, 1년차 신입 구성원들이 서로의 한 해 경험을 나누는 등 다양한 주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DIY 100 구성원이 자유롭게 원하는 학습을  수 있도록 연간 교육비용을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팀장의 승인을 거치는 등 번거로운 절차 없이, 직무 관련 저널을 구독하거나, 업무 관련 세미나 참석, 자격증/어학 시험 준비 및 응시 등 업무 역량 향상을 위한 활동이라면 연간 100만원의 한도 내에서 제약없이 비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구성원 직무 전문성 향상을 위해 직무와 관련된 학위 과정 (업무와 병행) 교육비의 50%를 지원하는 자기주도적 학위 지원 제도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성장Design팀은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성장에 대한 needs 캐치해서  needs 맞는 교육, 컨텐츠  학습의 장을 마련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구성원들에게 항상 관심이 있어야 해요. 구성원과 경영진의 사업 방향성을 포함한 다양한 이해관계자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구성원 본인들도  모르는 성장에 대한 needs 찾아서 교육해줘야 의미가 있지 않을까요? 😊

 

또 한 가지 중요한 역량으로, 성장Design팀은 전형적인 교육 방식에 얽매이지 않고 구성원들의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려고 노력합니다. 따라서 구성원들의 성장과 학습을 이끌어낼 수 있는 어떤 방법이든 시도해보겠다는 적극성과 창의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저는 HRD 직무에 대한 고민을 통해 제 나름대로의 생각과 방향성을 가지려고 노력했던 것 같아요. 회사에서 HRD 담당자의 역할은 무엇이고, 조직에서 나는 어떤 역할을 하고 어떤 가치를 창출할  있는지, HRD 담당자로서 어떤 일을 하고 싶고, 어떤 의미를 만들어 내고 싶은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어요. 많은 고민을 해보고 나는 이런  하고 싶다는 확신이 서니까, 자신감이 생겼던 것 같아요.

HR 직무를 꿈꾸는 분들이 계시다면, HR 담당자로서 내가 회사에서 어떤 가치를 창출하고 싶은 지 천천히 고민해 보셨으면 좋겠어요. 충분히 고민한다면 내가 이 직무를 통해 하고 싶은 것과 잘할  있는 것에 대한 확신이 생겨서  자신감이 드러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취업이 많이 어렵죠. 아직  주변에도 취준을 하고 있는 친구들이 많아요. 모두에게 어렵고 힘든 시기인만큼 당장 직장이  생긴다고 해서 낙심하지 마셨으면 좋겠어요. 누구나가 취업 준비의 기간을 인생에 한 번 이상 겪게 되는데, 이 시간을 본인과 회사, 사회에 대해 고민하고 돌아보는 귀중한 시간으로 채워 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진로를 선택함에 있어서 여러 시행착오도 겪고, 많은 고민과 시도 끝에 E&S에 입사했는데, 길었던 시행착오와 고민의 기간이 저에게 더 잘 맞는 직장과 직무를 찾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된 것 같아요. 취준생 분들도 나의 성장을 위한 귀중한 시간으로 이 기간을 쌓아 가시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화이팅!

 

 

 

 

 

지금까지 SK E&S 성장Design 김성혜 매니저님과 함께 SK E&S 성장Design팀을 들여다 보았는데요, 다들 어떠셨나요?

SK E&S 세계로 나아가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성장하는 만큼 구성원도 함께 한 뼘  성장할  있도록 노력하는 SK E&S 성장Design! SK E&S 구성원들의 성장을 응원하며, 지금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도 SK E&S 구성원이 되어 성장할  있길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