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주) C&C 마케터와 톡이나 할까?

SK(주) C&C 마케터와 톡이나 할까?

톡이나 할까? 오늘의 첫 게스트는 SK C&C 플랫폼GTM그룹 소속 송하경 수석님 입니다. 오늘은 SK C&C의 마케팅을 담당하는 송하경 수석님과의 소개팅을 주선해 봤습니다. 커피 한 잔 하면서 ~ 수석님과의 랜선 소개팅, 시작해볼까요? 

SK Careers Editor 주정하

 

 

 

 

 

 

 

 

DT 플랫폼은 Digital Transformation Platform을 말하는데요. 기존에 일반적인 아날로그 프로세스로 운영하던 회사들이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디지털화를 많이 하고 있잖아요. 이전의 아날로그적인 업무들을 디지털로 자동화/효율화하여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DT 솔루션들을 플랫폼화하여 제공해주는 것이 저희가 하는 일이에요.

초기 SK C&C의 주업이 SK 관계사들의 전산실이었거든요. 그래서 관계사들에게 DT 제안하거나 컨설팅해주기도 해요. 대외적으로는 대외고객들에게 플랫폼을 소개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마케팅 및 홍보 활동들을 하지요.

B2B 마케팅의 경우 B2C 마케팅과 전체적으로는 같은 맥락이지만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이다 보니 B2B 특성에 맞춰서 조금 더 다르게 신경 써야 할 것들이 있어요. 예를 들어 금융권 고객을 상대로 마케팅을 할 경우 금융 산업에 대해서 보다 전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고, 어떤 Needs Wants 가 있는지, 또한 어떤 메시지를 누구에게 언제 보내야 사업기회화하는데 최적의 도움이 될 수 있을지를 파악하여 정확하게 대응해야 한답니다.

 

 

 

하나. 판단력

우리 제품의 특성과 타겟 시장의 현황에 대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최적의 마케팅 방법론을 선택하는 판단 능력과 그것을 실행할 수 있는 최적의 대행사 혹은 인력을 찾아 선정하고 운영하는 추진력과 리더쉽이 필요해요.

 

둘. 설득력

판단력에 대한 객관적 근거와 로직이 필요해요. 감에 의한 마케팅 기획 및 막연한 열정에 의한 마구잡이식 실행이 아닌 사내에서 합의 및 승인될 수 있는 마케팅, 즉 목적에 맞으며 충분한 논리적 근거가 있는 마케팅이어야 해요. 마케팅 전문가로서의 로직을 바탕으로 부서 내 합의 및 부서 간 협력, 그리고 최종적으로 사내 최고 의사결정권자의 승인을 이끌어 내는 설득력이 매우 중요해요. 그래서 사내/외 사업이 돌아가는 상황 및 흐름을 잘 알고 있어야 하죠.

 

셋. 책임감

내 사업이라는 오너쉽이 필요해요. 이 점이 대행사와 다른 점이 아닐까 싶어요. 내 사업이란 마인드 로 단돈 1만 원도 헛되게 쓰지 않으려고 해요. 철저한 ROI(Return on Investment) 분석을 통한 마케팅 기획과 실행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ISTJ에요. 제 성격이 업무랑 나름 잘 맞는 거 같아요. 침착하고 꼼꼼하게 봐야하는 업무가 많거든요.

업무 외적으로 리프레쉬하려고 노력하는 것 같아요. 넷플릭스를 보거나... 요즘은시지프스재밌게 보고 있습니다. 또 건강을 위해서 집에서 숀리 바이크도 하고 있고요, 퇴근길에는 음악 들으며 탄천길 산책을 하기도 해요. 백예린이나 인디밴드 노래처럼 들으면 기분 좋아지는 노래를 즐겨 들어요.

휴가 낼 땐 친구랑 핫플레이스 가는 걸 좋아해요. 송리단길, 익선동, 한남동 다양한 핫플레이스를 찾아다닙니다. 핫플레이스에서 다양한 문화체험을 하며 최신 트랜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새로운 마케팅 아이디어를 얻기도 해요.

 

 

 

요즘은 좀 바빠요. 오프라인 행사가 온라인으로 전환이 되면서 온라인 행사가 정기화 되었어요. 예전에는 오프라인이었던 행사를 온라인으로 전환하는 형식이었다면 올해는 아예 온라인 행사를 본격적으로 진행해야 해서 거의 매달 웨비나(webinar, web + seminar)를 준비해요. 그 외에 담당하고 있는 솔루션에 대한 시장환경 조사, 제품분석 및 마케팅 플랜도 세워야 하고, 부서 간 협의 및 실행도 해야 하니까요.

 

 

 

올해는 저희 마케팅팀이 주관하여 시장과의 소통을 위한 DT 솔루션 소개와 웨비나 행사를 시리즈로 진행하고 있어요.

특히 다음번에는 당사의 모든 DT 솔루션들을 집대성한 Multiverse 플랫폼 런칭 행사를 준비 중이죠. 회사를 대표하는 종합 브랜드를 새롭게 런칭하는 행사이기 때문에 전사 브랜드체계를 진단하고 리뉴얼까지 해야 해서 책임감이 막중하네요. AWS 5클라우드 서밋(summit) 행사도 준비 중이고요.

 

 

 

매일 다르지만 주간으로 보자면 매주 목요일 오전 팀 Weekly를 해요. 한 주간의 일정을 팀원들과 공유하는 시간이죠. 그래서 목요일 오전을 기한으로 대부분의 중요한 일들 처리하고, 목요일 오후부터 다음 주 업무 준비를 해요. 금요일 오전에는 영업팀과 파이프라인 회의가 있어요. B2B의 경우 수주 영업 방식이라 매출 발생까지의 프로세스가 길어서 마케팅과 영업팀 간 긴밀한 소통이 중요해요. 금요일 오후에는 그룹 공식적으로 성장 Day라고 해서, 특별한 업무 회의가 없다면, IT기술이나 마케팅 트렌드 등 업무 관련 Study를 합니다.

 

데일리로는 주로 오전에는 메일 확인 및 답변을 하고요, 점심에는 맛집 탐방 및 사내/외 네트워킹을 하죠. 그리고 오후에는 마케팅 전략 및 실행 등 실무를 수행하고, 관련한 여러 회의에 참석하기도 합니다. 퇴근 전엔 회의록을 정리하고 주요 업무에 대한 보고를 해요.

 

 

 

우선 SK C&C에 입사한 이유가 3가지가 있었어요. 수평적인 문화와 워라밸이 좋은 회사라고 익히 들었고, 국내 시장 마케팅, 그중에서도 IT를 하고 싶어서였어요. 실제 입사해서 일을 해보니 최신 IT 기술 트랜드들을 많이 알 수 있고 그 덕분에 제가 성장할 수 있어서 좋아요. 저의 성장 욕구를 채워주는 회사랄까요. 정말 원 없이 성장할 수 있어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동아리 활동은 어렵지만, SK 직원들의 교육 사이트 ‘mySUNI'에서 직무 역량 향상을 위한 이러닝 강좌가 잘 되어 있어서 그것을 활용 중이에요. 특히 저는 문과 출신이라서 IT 분야가 쉽지 않은데, 다양한 레벨을 대상으로 하는 IT 강좌가 있어 IT/DT 기술 이해에 많은 도움을 받고 있어요. AI 관련 강의, DT literacy 강의 등 기본적인 기술 소개부터 산업군별로 테크니컬하게 알아야 하는 부분까지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이뿐만 아니라 개발자들을 위한 심화된 기술 강의도 많아요. 기술적인 부분에서 어려운 점이 많은데 이런 부분에 있어서 사내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편이죠.

 

마케팅 역량 같은 경우에는 '브런치'에서 구독하며 다방면에 대해 알아가고 있어요. 마케팅이라고 해서 마케팅만 알아야 하는 게 아니에요. 마케팅만 알아야 하는 대행사가 아니기 때문이죠. 인사/경영/R&D등 전반적인 회사 체계도 알아야 하고, 의사결정 프로세스나 Sales 파이프라인 속에서 어떤 부분을 책임지고 마케팅 측면에서 어떤 부분을 강화할 수 있는지에 대한 판단력이 필요하죠. , 테크니컬한 부분과 마케팅적 전문성을 포함한 종합적인 부분에 대해서 전문가가 되어야 해요.

 

 

 

...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이네요. 사실, 저도 이 일을 하기 위한 특별한 스펙을 계획적으로 준비했던 것은 아니거든요.

 

스티브 잡스가 스탠포드 대학 연설 때 한 유명한 말이 있잖아요. 'Connecting the dots'. 제가 지나온 점들이 그때 당시에는 이렇게 될 줄 몰랐지만 지나고 되돌아서 모든 점들을 연결해보니 지금의 나에 도달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대학 전공을 통해 언론과 광고 홍보 경험을 쌓을 수 있었는데요, 이 경험들이 보도 자료와 블로그 포스팅을 검수해야 하는 마케팅 직무를 수행할 때 도움이 됐어요. 이전에 다녀온 어학연수 경험도 해외자료를 서치하거나 트렌드를 파악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필요했어요. 저는 검색엔진 광고 대행사에서 처음으로 업무를 시작했었는데요. 지금과 달리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라는 개념조차 생소했던 그때, SEO 전문가라면서 신입사원이지만 다양한 공공/민간 기업 대상으로 컨설팅 업무와 강의 활동까지 했었어요. 그 이후 해외 영업 경험도 지금 영업부서와 협업할 때 현황 파악 및 공감대 형성 측면에서 많은 도움이 되고 있어요. 이렇듯 모든 점들이 여러 방식과 시기로 연결이 되는 것 같아요.

 

그래도 굳이 말을 하자면, 지금 본인들이 가장 잘할 수 있고 가장 관심 있는 분야부터 시작해서 차근차근 그 점들을 만들어나가다 보면 어느 순간 점들이 연결되어 도달할 수 있는 최적의 자리에 도착할 수 있지 않을까요? 결국엔 그 모든 점들과 과정들이 바로 여러분의 스펙이 될 것이라고 생각해요.

 

 

 

회사 내에서는 마케팅팀은 있지만 마케팅 그룹은 없어요. 그래서 마케팅팀이 잘 돼서 마케팅 그룹이 생기면 그 그룹의 조직장이 되고 싶어요. 조직의 성장과 발전이 나의 성장과 발전이라고 생각해요. 궁극적으로는 회사를 대표하는 마케팅 전문가가 되고 싶어요. 사람들이 SK C&C의 마케팅 전문가라고 하면 제일 먼저 저를 떠올릴 수 있도록 하는 것! 그게 제 커리어 골이에요

 

그리고이 회사에 꼭 필요한 사람이 되고 싶어요. 이 회사에서송하경이 있을 때와 없을 때가 차이가 났으면 좋겠어요. 훗날, SK C&C History를 돌아볼 때, “Before 송하경 “After 송하경으로 나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그것이 제게는 지금 이 일을 하는 목표이고 의미인 것 같아요.

 

 

 

오늘 랜선 소개팅 어떠셨나요? 그동안 궁금했던 SK C&C 마케팅 직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송하경 수석님의 말씀처럼 이번 콘텐츠가 SK C&C 입사를 꿈꾸는 취준생들에게 꼭! 필요한 점이 되어 언젠가 뒤를 돌아 바라본 수많은 점들 속에 하나로 자리할 수 있길 바라면서, 앞으로의 SK C&C가 연결해 나갈 수많은 점들도 기대해주기 약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