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갓 HR 성장솔루션팀 등장🔥 대공개해버린 SK건설 성장솔루션팀의 모든 것!

🔥갓 HR 성장솔루션팀 등장🔥 대공개해버린 SK건설 성장솔루션팀의 모든 것!

 

 

SK Careers Editor 이정하

 

 

SK건설의 성장을 견인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단연 회사의 구성원이죠! 구성원 교육/육성을 통해 우수한 인력이 높은 가치를 유지하도록 노력하는 성장솔루션팀은 기업의 심장이라 할 수 있는데요. 최고의 인재들이 더욱 뛰어난 역량으로 업무 성과를 내도록 교육하는 SK건설 성장솔루션팀 이빛나 프로님과 함께 인사 직무에 대해 자세히 들어볼까요?

 

 

 

 

 

 

 

 

 

안녕하세요. 성장솔루션팀 이빛나 프로입니다. 저희 팀은 구성원의 성장을 위한 업무를 수행하는 팀인데요. 저는 성장솔루션팀에서 전 구성원 대상으로 교육을 제공하는 ‘mySUNI’(온라인 학습 플랫폼)와 ‘보물지도 카운슬링’이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희 팀은 크게 3가지로 말씀드릴 수 있어요. 구성원의 성장을 지원하는 Pathfinding Center, 구성원들이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는 온라인 학습 플랫폼인 mySUNI, 마지막으로 리더십 등 특화 역량을 담당하는 Part가 있습니다..

 

 

 

 

 

 

 

저희 회사만의 특별한 인재교육 프로그램이라고 하면 Pathfinding Center를 꼽을 수 있을 것 같아요. Pathfinding Center는 단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 구성원 개개인의 성장을 지원해 주기 위한 플랫폼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각 구성원의 성장 잠재력을 발견하여(Discover), 조화로운 이동/재배치를 통해(Connect) 개인 측면에서는 동기부여를, 조직 전체 측면에서는 유효성을 제고하는 것입니다. (Create)

 

 

 

 

 

 

 

Junior Talent가 회사에 처음 올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이 회사와 함께 성장하고 싶다는 마음가짐이 생겨야 된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우리 회사는 앞으로 어떤 Vision을 갖고 나아가는지, 그리고 Junior Talent들은 함께 어떤 방식으로 성장하면 될지에 초점을 두고 Curriculum을 구성했습니다. 최근 SK건설은 친환경 선도 기업으로 발돋움을 하고 있는데요. 이에 맞는 회사의 ESG 경영과 Culture Deck이라는 새로운 인재상에 대한 내용을 위주로 구성하였답니다. 또 Junior Talent들이 앞으로의 Career Path를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성장 관련된 프로그램들도 있었지요.

 

 

 

 

 

 

 

아무래도 코로나 19로 인한 상황 때문에 오프라인으로 진행하는 것에는 무리가 있다고 판단하여, 언택트 중심으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현장 견학 하루를 제외하고는 화상회의 형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장시간 모니터만 보고 있기에는 교육 효과성이 떨어질 것이라 생각하여, 강연 형식은 20~30분 단위로 파격적으로 축소하여 운영하였습니다. 또한 자율학습 시간도 적절히 배분하여 비대면 환경에서도 최대한 교육 과정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무엇보다, Junior Talent들이라면 동료와의 소통이 꼭 필요할 것이라 생각하여 조별 과제 시간을 자유롭게 활용하도록 하였고, 비대면 Team Building 시간도 마련하여 함께 협업할 수 있는 시간을 준비하였습니다.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교육이 어렵지 않을까 했는데, 아무래도 Digital Native인 Z세대들이 주라 그런지 적응도 빠르게 하고, 잘 따라와줘서 저도 재밌게 진행할 수 있던 것 같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Pathfinding Center에서 제공하는 Service 중 1가지인데요. 바로 ‘구성원 보물지도 카운슬링’입니다. 보물지도 카운슬링은 구성원 스스로 수립하는 행복사업 계획을 내/외부 전문가의 진단 및 커리어 코칭 등을 통해 바르고 정확한 성장 경로 길잡이를 제공해 주는 것입니다.

구성원의 역량 향상을 위한 나침반 역할을 해주는 것이죠.

 

2가지 Track으로 운영이 되고 있는데요. 첫 번째 개인 개발 Track의 경우에는, 개인 성향/직무 적성 등 직무적합성 관련 카운슬링을 제공하고 있고요. 두 번째 경력 개발 Track의 경우에는 Career Path 제시 등 경력 설계 카운슬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카운슬링은 성장을 희망하는 구성원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고, 상시 모집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HR이라는 직무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겠죠?

여기에 추가적으로 제가 업무를 하면서 중요하다고 느꼈던 역량은 Delivery 능력입니다. 우리 팀의 업무를 교육 사업이라고 생각한다면, 사용자들이 매력적이게 느낄 수 있도록 Selling을 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그렇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우리가 제공하고자 하는 것을 표현하는 기술이 당연히 필요할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사람에 대한 애정이 어느 정도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ㅎㅎ) 우리가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원들이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는 믿음이 있어야 의욕적으로 업무에 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도 원래 전공했던 분야가 아니라, 지금도 전문가가 되기 위해 계속 공부하는 중이랍니다.

앞서 말씀드린 핵심 역량처럼 HR 직무에 대한 기본기가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도 이 부서로 오기 전에 읽은 HR 기본 서적만 서너 권 되는 것 같아요.

또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HR Trend도 계속 변화가 되고 있는데요. 코로나 이후에 언택트 교육방식이 급부상한 것도 하나의 사례가 될 수 있겠네요. 이러한 변화 방식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Trend를 뒤쫓는 것도 항상 노력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취업 준비에 많이 지칠 수도 있겠지만, 여러분 스스로가 ‘나는 훌륭한 사람이다.’라는 마음가짐으로 이곳저곳 부딪칠 수 있는 용기를 꼭 가지시길 바랍니다. 아마 입사하게 되신다면 가장 먼저 저를 만나게 될 수도 있겠네요. (ㅎㅎ) 그날을 기다릴게요. 꼭 SK건설에 입사해서 함께 밝은 미래를 그려보아요. 모두들 파이팅입니다!

 

 

 

 

 

 

 

 

알면 알수록 매력적인 성장솔루션팀 이빛나 프로님의 인터뷰, 어떠셨나요? 현재 상황에 만족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끊임없이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는 이빛나 프로님의 열정이 정말 멋지지 않나요? 성장솔루션팀은 HR 직무에 대한 이해를 기본 바탕으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우리가 제공하고자 하는 것을 표현하는 Delivery 능력이 중요하다는 이빛나 프로님의 말씀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회사의 지속적 성장 및 구성원들의 행복 추구를 선도하는 SK건설의 성장솔루션팀! 힘든 시기이지만 꿈과 열정을 갖고 꾸준히 노력하는 이들의 끝은 항상 아름답습니다. 예비 SK 건설인 모두가 직무에 대해 이해하고, 당당한 SK 건설인으로 거듭나는 그날까지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