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채용 공식블로그

나만 주식 안 해.... 불안한 주린이들 모여!

 

 

신 투자 인류로 떠오른 2030세대, 그 중심에는 대학생이 있습니다. 오늘은 핫한 트렌드로 떠오른, 대학생 주식의 모든 것을 파헤쳐볼까요?

 

 

SK Careers Editor 이나라

 

 

 

야 너도? 야 나도! 작년 5월 조사에 따르면 2030세대를 중심으로 주식투자를 통한 금융 재테크 수요가 크게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2030한테 낯설었던 주식이 왜 이렇게 주목받게 되었을까요? 지금부터 이제 막 주식을 시작한, 시작하려고 하는 주식 초급자! 일명 주린이들에게 주식 기본에 대해 알려줄 주식대학교 선배들을 초대합니다. 모두 집중!

 

 

 

 

 

주식과 함께 : 친구 권유로 시작했습니다. 옆에서 하는 걸 얼핏 봤는데 재밌겠더라고

. , 지금이 아니어도 언젠가 한 번은 꼭 해볼 것 같아서 연습차 시작해봤습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했는데 막상 입금하고 매수 체결까지 하려니까 겁나서 조금 망설여지더라구요. 그래도 일단해버렸습니다.’ 처음엔 용기가 조금은 필요한 일인 것 같아요.

 

주식도 배우자 : 평소에 경제나 사회가 돌아가는 것을 알고 싶어 뉴스를 많이 찾아봤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주식에 대해서 흥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교내 주식동아리에 들어가서 활동을 시작하였고 6개월 정도 모의투자를 한 뒤 20년도 3월에 실제 현금으로 주식투자를 시작했습니다. 2020 3월에 주식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코로나 때문에 주식시장이 완전히 바닥 친 것을 보고, ‘이제 본격적으로 주식을 할 때가 왔구나!’ 라고 생각해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주식과 함께 : 유튜버00TV입문서를 읽었습니다. 또한 인터넷에서 흔히 사용하는 주식 은어들을 이해하려고 인터넷에서 주식 용어 및 은어도 찾아 공부했습니다. 본래 제 성향이 어떤 일을 시작할 때 시행착오를 염두하고 일을 시작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 비해 입문 전 주식 공부를 많이 한 것 같진 않습니다.

 

 

주식도 배우자 : 주식을 시작할 때는 주변 친구들과 같이 시작하는 걸 추천합니다. 주변의 도움이있다면 아무래도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훨씬 진입 장벽이 낮아지고, 또 주변인들과 의견을 교류하면서 주식에 대한 흥미가 생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주식 동아리에서 활동한 뒤 책을 보면서 독학했는데요, 저처럼 시작하는 것은 아무래도 시간도 오래 걸리고 또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요즘은 YouTube에도 기본적인 개념이 알기 쉽게 잘 정리된 영상들이 많으니 그런 영상을 본 뒤 대학생 주식 동아리 같은 곳에서 활동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식과 함께 : 올바른 경제 습관을 미리 지닐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활용해 경제 뉴스를 보고 나름 시장의 흐름을 예측해보게 되더라구요. 나의 근거와 예측이 정확하다고 말할 수 없지만, 언론이 불러주는 대로 받아들이는 게 아니라 시장경제 흐름에 대한 사고력과 예측력을 기를 수 있죠. 다만, 내 자산 가치가 수 초마다 상승/하락하는 것이 상당한 스트레스가 될 수 있어서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안 가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주식도 배우자 : 가장 큰 메리트는 다양한 대외활동에서 대학생에게 주식 관련된 활동을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대학생이라는 신분 때문에 다른 연령대에 비해서 주식을 굴릴 수 있는 자본금인 시드 머니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건 단점입니다.

 

 

 

 

 

 

 

주식과 함께 : 일상에서 어떤 회사의 재화와 서비스가 시장에서 경쟁력이 있는지 눈여겨보면 재미를 붙이실 수 있을 거예요. 더불어, 그 재화와 서비스의 대체재와 보완재도 함께 생각해 보면 관련 산업 전체를 조망하는 시각도 기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주식도 배우자 : 첫 번째, 여윳돈으로 주식을 하자. 두 번째, 단타가 아닌 장기적으로 적어도 6개월 이상 투자할 수 있다는 마인드로 주식을 사자. 세 번째, 적어도 2-3가지 이상 종목에 분배하자. 이 세 가지만 기억하면 주린이들도 성공적인 주식 투자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주식과 함께 : 가장 새겨놔야 할 점은 본인이 책임질 수 없는 돈으로는 투자하지 않는 것입니다.

 

주식도 배우자 : 초심자의 행운을 경계해야 합니다. 손해를 봤을 때는 본인의 실수를 본인이 가장잘 알 것입니다. 하지만 오히려 돈을 벌기 시작할 때 더 조심해야 합니다. 수익률이 괜찮게 나오는 시점에 분명 아 더 투자할 걸뒤에 0 하나만 더 붙었으면얼마야?’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얻는 것만큼 잃을 수 있는 곳이 주식시장이라는 것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예를 들면 작년 같은 경우에는 코로나19로 인해 1월 초부터 3월까지 엄청난 하락세를 보여줬죠. 하지만 그 누가 코로나19를 예측했을까요? 이처럼 언제 어떤 일이 생길지도 모르니 항상 여윳돈으로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대학생들의 주식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하나의 트렌드처럼 자리 잡은 주식투자, 인기가 많아진 만큼 좋은 주식을 선별하고 기르는 눈이 그 무엇보다 중요할 것 같습니다. 조금이나마 주식을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오늘은 주식투자 전문가 강방천회장님의 명언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좋은 주식과 빨리 이별하고 나쁜 주식과 오래 가지 마라.”

 

 

 

 

 

Posted by SK Careers Journal skcareer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