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채용 공식블로그

예비 SK건설인이라면 이건 알아야지! 

SK건설 하반기 결산 Top PICK 9

 


SK건설은 상반기를 넘어 하반기에도 열일ING! 2020년 하반기에는 SK건설의 어떤 중요한 성과들이 있었을까? 중요한 것만 쏙쏙 PICK한 SK건설 하반기 결산 TOP PICK 9! 함께 슼-알아볼까요?


SK Careers Editor 이정하


(사진 출처: SK건설 홈페이지)


첫 번째 PICK은 SK건설이 우즈베키스탄 국영석유 가스공사인 UNG(Uzbekneftegaz)와 6억 달러(약 7180억 원) 규모 부하라 정유공장 현대화 사업의 설계 서비스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입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우즈베키스탄 수도 타슈켄트에서 남서쪽으로 437km 떨어진 부하라 지역에 위치한 일산 5만 배럴 규모의 부하라 정유공장을 현대화하는 사업인데요. 정유공장 시설을 개선해 중유를 부가가치가 높은 경질 석유제품으로 전환시키고, 가솔린, 디젤 등의 제품품질을 새로운 친환경 규격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합니다. 


SK건설은 올해 친환경 사업 비중을 확대하고 친환경 사업모델 및 기술 개발 등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체 보유한 친환경 기술뿐만 아니라 기술에 대한 투자를 기반으로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가 조화된 사업 모델에 더욱 집중할 것이라 하는데요. 앞으로 또 어떤 글로벌 영역에서 친환경 요소를 발굴하고 환경문제를 해결해 나갈지 기대가 됩니다! 

 


두 번째 PICK은 SK건설이 친환경 사업 부문을 신설하고, 에너지기술 부문을 신 에너지 사업 부문으로 개편하는 등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는 소식입니다! 이번에 신설된 친환경 사업 부문을 살펴보면 스마트 그린산단 사업그룹은 산업단지를 디지털 기반의 스마트•친환경 제조공간으로 전환하는 사업을, 리사이클링 사업그룹에서는 순환 경제 관점에서 일상생활부터 산업현장까지 사용 후 버려지는 폐기물을 친환경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전환하는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또한 신 에너지 사업 부문은 안정성을 갖춘 친환경 분산 전력 공급원인 고체산화물(SOFC) 연료전지 사업을 포함해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과 LNG 발전, 노후 정유•발전 시설의 성능 개선 및 친환경화로 확장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고객 및 시장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기술 개발을 통한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해 새로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행복을 함께 만들어나가는 SK건설!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친환경 가치 창출의 발판을 확실히 다지는 SK건설의 열정이 보이시나요? 🔥

 

(사진 출처: SK건설 홈페이지)


세 번째 PICK은 SK건설이 아파트 창문형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개발하고, 코로나19 및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반영한 신평면 18건을 선보였다는 소식입니다! 이번 창문형 태양광 발전시스템은 SK건설이 운영하고 있는 ‘R&D 오픈 플랫폼’을 활용한 성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동반성장 및 SK그룹이 추구하고 있는 사회적 가치 창출의 좋은 사례로 평가받고 있는데요. 또한 개발된 신평면은 포스트 코로나, 라이프 스타일 변화, 기본 상품 업그레이드 등 크게 3가지로 구분되며 ‘클린-케어룸’, ‘FLEX 59’, ’캥거루 하우스’평면 등을 선보였습니다.


SK건설은 아파트 창문형 태양광 발전시스템 개발을 통해 제로에너지 건축물 확산에 기여하고 신평면 등 상품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언제나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춘 상품개발로 최고의 고객 만족도를 추구하는 SK건설, 대단해!👍

 

(사진 출처: SK건설 홈페이지)


네 번째 PICK은 SK건설이 건설업계 최초로 4년 연속 동반성장 최고 건설사로 선정되었다는 소식입니다! SK건설은 지난 2014년 동반성장 평가에서 국내 건설사 최초로 최우수 등급을 받은 데 이어 2016년 평가부터 올해 발표한 2019년 평가까지 건설업계를 통틀어 유일하게 4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받으며, 2019년 최우수 명예 기업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는데요. 이로써 SK건설은 동반성장지수 평가가 처음 실시된 2011년 이후 9년 연속 건설업계 최고 등급을 유지했다는 사실! (짝짝짝) 


SK건설은 그동안 비즈 파트너와 장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동반성장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행해왔습니다. 지금까지 SK건설 구성원 모두가 비즈 파트너사의 경쟁력이 곧 SK건설이 경쟁력이란 생각으로 동반성장을 위해 한마음으로 노력한 결과겠죠? 앞으로도 비즈 파트너와의 적극적인 소통 및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다양한 협력 방안을 실천해 나갈 SK건설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다섯 번째 PICK은 SK건설이 국내 최대 환경 플랫폼 기업 EMC홀딩스를 인수하며 친환경사업에 본격 진출했다는 소식입니다! EMC홀딩스는 하•폐수 처리부터 폐기물 소각•매립까지 전 환경산업을 아우르는 종합 환경 플랫폼 기업인데요. SK건설은 EMC홀딩스의 사업을 기반으로 Reuse•Recycling 등의 기술을 적극 개발하고 도입해, 기술력 중심의 친환경 기업으로 성장해나갈 전망입니다. 또한 EMC홀딩스 사업장이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는 만큼 각 지역 중소 비즈 파트너사와의 상생을 도모하고 금융•기술•교육지원 등을 통한 사회적 가치 극대화도 기대할 수 있겠죠?


이번 인수를 통해 본격적으로 친환경 사업을 영위하며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게 된 SK건설! 앞으로 국내 환경산업의 선진화와 글로벌 환경 이슈 해결을 돕는 기술력 중심의 친환경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SK건설의 모습을 함께 지켜봐 주세요!


(사진 출처: SK건설 홈페이지)


여섯 번째 PICK은 SK건설이 글로벌 통신 플랫폼 개발 기업과 손잡고 새로운 사업모델 발굴에 나섰다는 소식입니다! SK건설은 미국의 통신 플랫폼 개발 기업인 비아(Veea Inc.)와 건설 현장 안전 관리 시스템인 스마트 세이프티 플랫폼(Smart Safety Platform) 공동 기술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는데요. 스마트 세이프티 플랫폼은 현장 근로자 및 관리자에게 산업재해 빅데이터에서 수집•분석한 위험정보 등을 실시간 휴대기기로 제공해 주는 종합 안전 관리 시스템입니다.


그동안 건설 현장은 지하 공간 등 특수 환경으로 무선인터넷 구축이 힘들고, 유선 인터넷은 일정 공사가 진행될 때까지 설치가 까다로워 안전정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활용하기가 어려웠는데요. SK건설은 이번 협약을 통해 특수한 건설 현장에서도 원활한 안전정보 제공이 가능한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현할 예정이며, 플랫폼 서비스 사업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를 선도적으로 축적해 해외 프로젝트에서도 스마트 세이프티 플랫폼을 확대 적용할 계획입니다. 더욱 강화된 스마트 세이프티 플랫폼 구축으로 현장의 안전사고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되겠죠? 초부터 SKC&C와 함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디지털 트랜스 포메이션을 활용해 안전 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SK건설!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SK건설의 노력은 Never Ending..⭐

 

(사진 출처: SK건설 홈페이지)


일곱 번째 PICK은 SK건설이 세계 최고 성능의 친환경연료전지를 국내서 본격적으로 생산하며 연료전지 국산화에 박차를 가했다는 소식입니다! SK건설은 경북 구미에 위치한 블룸 SK퓨어셀 제조공장의 준공을 기념해 개관식 행사를 열었는데요. 블룸 SK퓨어셀은 SK건설과 세계적인 연료전지 제작사인 미국 블룸에너지(Bloom Energy)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lid Oxide FuelCell, 이하 SOFC)의 국산화를 위해 설립한 합작법인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SK건설은 최고 기술이 탑재된 국산 연료전지를 수출하는 아시아 전진기지 역할을 수행하게 되고, 동시에 국내 중소기업들의 해외 수출을 돕는 교두보 역할도 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대단하죠?


국내 부품 제조사의 우수한 품질과 가격 경쟁력, SK건설의 뛰어난 시공 능력 등을 기반으로 해외 수출 경쟁력을 제고해 글로벌 친환경 분산전원 시장을 선도해나갈 SK건설의 모습이 기대됩니다!

 

(사진 출처: SK건설 홈페이지)


여덟 번째 PICK은 SK건설이 스마트홈 솔루션 기업과 인공지능 스마트홈 기술인 SK VIEW AI Home Service(SKAI, 이하 스카이)를 개발해 공동 특허출원을 완료했다는 소식입니다! 인공지능 스마트홈 기술 개발은 국내 건설사 최초라는 사실! 스카이는 재실 감지•자동제어•음성인식 기술 등을 딥러닝 서버에 결합시킨 스마트홈 기술인데요. 스카이의 인공지능은 사용자 생활패턴을 학습해 자동으로 입주자의 선호 온도를 설정하고, 외기 온도 예보를 반영해 실별 최적온도를 자동으로 제어한다고 합니다. 또한 재실 유무와 수면 상태를 판단해 자동 조명 소등, 콘센트 차단, 자동환기시스템 제어 등 맞춤형 주거환경을 제공한다니, SK VIEW의 발전은 과연 어디까지일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실천하며 차별화된 상품개발로 SK VIEW 고객의 삶의 질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는 SK건설! 고객의 행복을 향해 나아가는 SK건설의 발걸음을 응원합니다!


 (사진 출처: SK건설 홈페이지)


마지막 아홉 번째 PICK은 SK건설이 친환경 재생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사업을 본격 추진한다는 소식입니다! SK건설은 국내외 15개 해상풍력 설계•제작•시공사와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사업 추진을 위해 기술 개발 및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는데요.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은 해저 면에 기초를 세우지 않고 먼바다에 풍력발전기를 부표처럼 띄워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 방식입니다. 상대적으로 입지 제약에서 자유롭고 환경 및 자연경관을 최대한 보존할 수 있으며, 대규모 발전 단지 조성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은 물론 국내 전력 수급 안정에도 기여한다고 하는데요!


SK건설은 부유식 해상풍력의 핵심 구성품인 부유체의 핵심기술을 확보해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고, 국내 환경에 최적화된 한국형 부유체 독자 모델도 개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제는 육지를 넘어 바다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해나간 SK건설! 언젠간 지구를 넘어 우주까지 섭렵할 SK건설을 기대합니다!


2020년 하반기도 열심히 달려온 SK건설이었습니다! 눈부신 ‘열일’이 빛을 발한 하반기에는 정말 많은 발전이 있었는데요. 2020년 하반기 결산의 키워드를 꼽자면 ‘친환경’이 아닐까 싶습니다. 조직개편을 통한 친환경 사업 부문 신설과 다양한 친환경 사업영역 확장을 통해 적극적으로 환경경영을 실천해 나가고 있는 SK건설! 2021년에도 환경을 위한 노력과 함께 더 좋은 세상을 만들어갈 SK건설의 빛나는 성과를 기대해 주세요!



Posted by SK Careers Journal skcareer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