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채용 공식블로그

KRI 한국기록원 최고 기록 인증 받은 SK넥실리스 동박



동박 제조 최고 기술력을 지닌 SK넥실리스! 이런 SK넥실리스가 10월 20일 정읍공장에서 분야별 국내 최고 기록을 인증하는 KRI 한국기록원으로부터 ‘가장 길고 폭이 넓으며 얇은 동박 제조’로 국내 최고 기록 인증을 받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SK넥실리스는 지난해 6월 11일부터 14일까지 두께 4.5㎛, 폭 1.33m의 동박을 56.5km 길이로 생산하는 데 성공했는데요. SK넥실리스의 동박 제품 같이 알아볼까요?


SK Careers Editor 배정훈


PART 01 SK넥실리스

SKC는 급성장하는 전기차 시장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모빌리티를 새로운 신성장동력으로 키워가고 있습니다. 전기차 음극재 핵심소재인 동박의 글로벌 기술력 1위 기업 SK넥실리스를 출범시키는 한편, 40년 소재기업의 노하우로 다양한 모빌리티 소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와 올해에는 SK그룹 관계사와 함께 CES(International Consumer Electronics Show)에 참가해 다양한 고부가가치 모빌리티 소재를 선보였습니다!



SK넥실리스의 경우 얼마 되지 않은 자회사 중 하나인데요. 2020 1월에 SKC 그룹 자회사로 인수 합병이 이루어지면서 4월에 SK넥실리스라는 사명이 확정되었습니다. 여기서 nexilis란? 하고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연결이라는 뜻의 라틴어 nexilis에서 착안하여 ‘압도적 기술력으로 미래 사회를 연결하겠다’는 포부를 담은 뜻이랍니다. 이름 그대로 “E-동박 개발” 부분에서 19년도 ‘IR52 장영실상’ 중 최우수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등 대한민국을 넘어서 세계 최고 자리를 넘보고 있습니다.


PART 02 세계 최고 동박 기술 

SK넥실리스에서 생산하는 동박은 구리를 고도의 공정기술로 얇게 만든 박으로 2차전지 음극에 쓰이는 핵심 소재입니다. 얇으면 얇을수록 한정된 배터리의 공간에 더 많은 활물질을 채울 수 있어 배터리 고용량화와 경량화에 유리한데요. SK넥실리스는 2019년 10월 독자기술력으로 세계 최초로 가장 얇은 4㎛ 두께의 초극박 동박을 1.4m 광폭으로 세계 최장인 30km 길이 롤로 양산하는 압도적인 기술력을 선보였습니다. SK넥실리스는 SKC의 일원이 된 이후 6개월 만에 5공장, 6공장 증설 투자를 결정하며 공격적으로 생산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RI 한국기록원은 SK넥실리스에서 제출한 순도 분석 시험성적서, 제조 및 측정 모습이 담긴 사진과 영상, 제3자 확인서, 측정 수치 요약보고서, 기록 도전 개요서, 미디어 독립 보강증거 등 기록 입증 자료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새로운 한국기록원 공식 최고 기록으로 인증을 확정했습니다!


PART 03 동박 제품 적용 사례

전지용 동박은 최근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급성장하고 있는 전기차(EV)의 핵심 부품입니다. 동박은 리튬이온 전지의 음극재 소재로, 지지체로 전류를 흐르게 하는 이동 경로 역할을 맡을 뿐 아니라 배터리에서 발생하는 열을 외부로 방출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몇 가지 동박 종류에 대해 설명해드리면서 어디에 적용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B-동박의 경우 다양한 제품에 사용 가능한 표준 전지용 동박인데요. 동박으로서 리튬이온 배터리에 장기간 적용된 신뢰성이 검증된 전지용 동박입니다!

다음은 E-동박인데요. 상온에서 고강도 특성으로 리튬이온 배터리 제조 시 공정 안정성을 제공하고 열 이력 후 고연신 특성으로 리튬이온 배터리의 신뢰성을 향상시키는 고강도 후 고연신 전지용 동박입니다.

 

마지막으로 S, T-동박인데요. 먼저 S-동박의 경우 리튬이온 배터리 제조 시 열이력 후에도 고강도 특성을 유지하여 리튬이온 배터리의 팽창/수축 시 안정성을 부여하는 고강도 고내열 전지용 동박입니다.

T-동박은 5µm이하 두께의 초극박 전지용 동박으로서 리튬이온 배터리 제조 시 공정성을 개선하기 위하여 고강도 특성을 부여하는 초극박 전지용 동박이랍니다.


이렇게 오늘 세계 최고 동박 기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동박이 어떤 건 지에 대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셨나요? SK넥실리스는 지난 7월에도 ‘고용량 리튬이차전지용 동박’으로 2019 IR(Industrial Research)52 장영실상 중 최우수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고 합니다.


SK넥실리스는 이 같은 최고 수준 기술력에 걸맞은 생산능력을 갖추기 위해 증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SK넥실리스 김영태 대표는 “SK넥실리스는 이번 인증에 이어 세계기록위원회, 기네스북 등 세계 최고 기록에도 도전할 계획”이라며 “세계 최고 기술력에 대한 자신감을 기반으로 꾸준히 생산능력을 확대해 글로벌 No.1 동박제조사의 위상을 확고히 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Posted by SK Careers Journal skcareer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