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직도 모르겠어? 채용담당자가 알려주는 SKC 인재상

아직도 모르겠어? 채용담당자가 알려주는 SKC 인재상 



내가 가고 싶은 회사 1순위, SKC! 근데 SKC 가기 위해서 뭐부터 해야 하고 뭘 준비할 지 막막하시다고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SKC는 어떤 기준으로 인재를 뽑고 찾아낼까요? SKC의 인재상 A부터 Z까지. 행복추진팀에서 채용을 담당하고 계시는 이원호 매니저님의 이야기를 통해 알아보시죠. 생생한 인터뷰 현장으로 Go Go!


SK Careers Editor 배정훈

 



A. 안녕하세요. SKC 행복추진팀 이원호 매니저입니다. 2017년 7월에 입사를 하여 근무한지는 3년차에 접어 들었습니다. 현재 저는 행복추진팀에서 채용, 인사행정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A. 우선 SK그룹 하나의 관계사로, SK그룹의 ‘딥 체인지’에 걸맞는 기업입니다. 사업적인 측면에서 가장 변화가 많은 기업 중 하나입니다. SKC의 경우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속에서 문화적으로 주니어들도 자기 의견을 말할 수 있는 수평적인 회사입니다. 이런 자연스러운 분위기 아래에서 자기의 의견을 마음껏 말함으로써 하고 싶은 업무를 해 나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딥 체인지’에 맞추어 기업의 선두주자로 성장해가고 있는 회사입니다.

 

  


A. SKC 홈페이지에도 나와있는데요. Speed, Flexibility, Performance 이 세 가지가 핵심 가치입니다. 아무래도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속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한 Speed한 능력, 창의적인 생각과 어떤 업무를 진행하면서 유연한 접근을 할 수 있는 Flexibility한 능력,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Performance 능력, 이 세 가지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이 바로 SKC가 원하는 인재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조금 더 현실적인 인재상이 필요하다는 생각도 있습니다.


 

 


A.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많은 사람. 굉장히 요즘 들어 필요한 인재상이라고 생각합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사회에 맞춰 가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은 이제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올해 들어 창의성이 많이 중요해졌고, 또한 모든 전반적인 업무에 있어 데이터 리터러시(Data Literacy)가 뛰어나면 도움이 될 듯합니다. 즉, IT 역량도 중요시 여긴다는 거죠.




A. 어려울 수도 있으나 직무에 걸맞는 경험을 많이 쌓은 사람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아무래도 어떤 업무를 했었고, 어떤 경험이 있는지에 따라 업무이해도가 다르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입니다. 또한, 조직 적응 능력이 뛰어난 사람을 채용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요즘 들어 스펙과 관련된 질문이 많은데요. 어떤 인턴활동, 어떤 자격증이 유리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활동이 얼마나 직무와 연관성이 있느냐가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가장 많이 듣는 질문 중 하나가 바로 영어 스펙인데요. 영어 능력이 채용을 결정하는 큰 기준은 아닙니다. 현재 SKC의 경우 지원서를 작성할 때 영어 자격증, 영어 점수를 적는 작성란이 없습니다. 하지만 업무적으로도 영어능력은 기본이기도 하고 글로벌 역량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것이니 영어 능력을 길러 놓고, 이를 자기소개서에 잘 녹여낸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A. SKC라는 기업에 대해 공부를 많이 하셨던 분이 생각이 납니다. 누가 봐도 SKC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다는 게 느껴질 정도로 자기소개서를 잘 쓰셨어요. 이처럼 기업에서는 자기가 지원하는 회사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을 선호합니다. 의욕도 열정도 다 좋았는데 너무 의욕이 앞섰는지 면접 때 다소 아쉬운 모습을 보여주어 아쉬운 마음에 기억이 남습니다. 면접은 편안한 자세로 임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A. 자기소개서를 잘 써야 해요. 검토할 때 기본적인 사항들을 체크 안 하고 쓰시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기본적인 사항은 무조건 지켜주셔야 해요. 또 직무역량을 쌓은 것도 중요하지만 이걸 자기소개서에 풀어내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신의 경험을 추상적으로 쓴다면 검토하는 입장에서 의문점만 남은 자기소개서로 남을 수 있으니, 자신의 경험과 직무역량을 잘 녹여내야 합니다. 팁을 하나 드리자면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시기 전에 어떠한 역량을 어필하고 싶은지에 대해 생각한 후에 키워드로 먼저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워드를 중심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나가신다면 좋은 자기소개서가 작성될 것입니다. 아, 미사어구는 최대한 안 쓰시는 게 좋습니다.



A. 취업이 쉽지 않은 현실에서, 여러 회사들을 지원할 텐데 그에 앞서 이 회사가 나와 맞는지 충분히 고민해보고 지원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회사가 마음에 드는지, 직무가 마음에 드는지, 사내문화가 마음에 드는지 이 세가지 관점에서 회사를 고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봉도 중요한 기준이 되겠지요. 자신의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생각해보면서 가고 싶은 회사를 추린 다음에 집중적으로 노력하는 것이 나은 것 같습니다. 이 회사에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얼마나 많은 정보를 찾아보았는지는 딱 봐도 알기 때문에 선택과 집중이 전략이 되기도 합니다. 실제로 그 회사에 대해 알기 위해서 선배나 주위 사람들의 말들을 들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SKC 채용담당 매니저님의 인터뷰를 통해 바쁜 여러분을 위해 중요하면서도 궁금해 할 질문들을 추려보았는데요. 모두 SKC 인재상에 대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매니저님이 조언해주신 tip들을 기반으로 준비한다면 좋은 결과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SKC 지원에 앞서 이번 기사 읽어 보시면서 미리 준비하도록 해요! 이번 인터뷰에 도움을 주신 이원호매니저님에게 다시 한번 감사 인사 드리며 이만 물러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