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실트론은 처음이라: 2019 신입사원이 들려주는 실트론 이야기-생산정보

SK실트론은 처음이라: 2019 신입사원이 들려주는 실트론 이야기-생산정보


반도체 소재 제조 기업 SK실트론! 이번 <SK실트론은 처음이라>에서는 SK실트론에서 IT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생산정보팀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조 기업에서의 IT란 어떤 역할일까요? 생산정보팀은 웨이퍼 생산과 어떤 연관이 있을까요? 생산정보팀 김민선 Pro님, 김지환 Pro님, 김현우 Pro님이 들려주신 알찬 생산정보팀 이야기를 통해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임지연

 

 



김지환 Pro: 제조 실행 시스템, 장비와 시스템 사이의 통신 중계 역할을 하는 시스템, 장비 엔지니어링 시스템 등 제조업과 관련된 IT 시스템 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김민선 Pro: 실트론의 제조 현장에서 나타나는 유용한 지표들에 대한 방향성을 제공하며, 웨이퍼 생산과 관련된 시스템을 개발지원/운영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김현우 Pro: 공정 내 모든 프로세스에서 발생하는 데이터에 기반하여 품질 수준을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김현우 Pro: 웨이퍼의 물류 효율화를 위한 물류 자동화, 로봇을 활용하여 공장을 최적화하는 설비 자동화, 웨이퍼의 결함을 자동으로 분류하고 판단해주는 이미지 검사 자동화 등이 단계적으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이처럼SK 실트론에는 공정 내 생산성에 영향을 주는 문제들을 확인, 개선하고 예방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IT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김지환 Pro: 저는 정보보호학을 전공했습니다. 정보보호학은 IT 시스템 관리의 여러 요소 중 보안과 관련되어 있는 전공인데요, 학과 공부를 통해 IT 시스템 관리자에게 꼭 필요한 역량인 IT 시스템 기반 지식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김민선 Pro: 산업공학을 전공하며 시스템의 분석과 설계, 프로그램 언어(java, C언어) 등을 배웠습니다. 산업공학은 전반적으로 폭넓은 지식을 요구하기 때문에 생산정보팀 업무의 다양한 부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신규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데, 학부생 시절에 배웠던 ‘시스템의 분석 및 설계’ 지식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산출물을 관리하는 업무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김현우 Pro: 저는 Data Science 학을 전공했습니다. 현재 품질 개선을 위해 대량의 데이터로부터 의미 있는 정보를 발굴하고 분석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업무를 맡고 있어서 학교에서 배운 내용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실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는 전공 지식뿐 아니라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빠르게 이해하는 능력과 자세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김지환 Pro:  IT와 컴퓨터에 관심이 있으며 최신 기술을 학습하는데 흥미가 있는 사람, 운영체제, 프로그래밍 방법론,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통신 등 IT 시스템, S/W, H/W에 관한 지식을 보유한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김민선 Pro: 프로세스 등 전체 시스템의 흐름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또한 본인이 맡은 업무뿐만 아니라 다른 영역에 대해서도 유관 부서의 전문가들과 함께 협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김현우 Pro: 프로젝트를 개발하며 코딩 해본 경험, 서버를 다뤄본 경험, DB 쿼리 수행 등의 경험이 있다면 실무 진행에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또한 유관 부서의 담당자들과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고 팀플레이를 잘 할 수 있는 성격이 IT 직무 수행에 있어서 유리합니다.




김지환 Pro: SK실트론의 IT 직무는 반도체 장비와 통신하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저는 IT에 대해서는 알고 있어도 제조 프로세스에 대해선 아는 것이 많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제조 공정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내 것으로 소화하는 과정이 힘들었습니다.


김민선 Pro: 제가 하는 일은 실트론 내 모든 정보와 데이터에 대해 상세히 알고 있어야만 하는 업무입니다. 따라서 데이터를 이해하고 내 것으로 정립하여 나가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김현우 Pro: 시스템 운영업무를 하다 보면 때때로 예상치 못한 버그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스템을 관리할 때는 장애 예방 활동 등의 업무를 지속해서 수행해야 합니다.

 


김지환 Pro:  IT 시스템을 관리하면서 겪은 불합리나 엔지니어들이 겪은 불합리 등을 개선하기 위해 IT 시스템을 구축하여 도입했을 때 불합리가 개선되는 것을 보면 직접 구축한 시스템에 애정이 생기고 책임감도 같이 생깁니다. 바로 이런 부분이 IT 시스템 담당자만 알 수 있는 매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김민선 Pro: 원하는 결과를 직접 만들고, 그 산출물로 인해 엔지니어의 효율성이 증가한다는 점입니다. 수작업으로 진행하던 일을 시스템화하게 되면 능률이 오르고 시간이 단축되어 보다 효율성이 강화됩니다. 이러한 부분에 기여했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김현우 Pro: IT 직무는 공정의 업무가 빠르고 정확하고 편리하게 되도록 돕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유지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스템을 통해 엔지니어들의 업무가 눈에 띄게 개선되고, 불량이 제로가 될 때 System 엔지니어로서의 매력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김민선 Pro: SK실트론은 여러 교육 출장, 세미나 등 업무와 더불어 구성원 개개인이 발전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김현우 Pro: IT 트렌드를 놓치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세미나 및 교육에 참여할 수 있고, IT에 관련된 다양한 온라인 강의도 제공하여 시간이 부족할 때는 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김지환 Pro: IT관련 공모전과 대회에 참가하여 프로젝트 구성원으로서 직접 IT 시스템을 구현했던 경험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김민선 Pro: IT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Front-end 단의 프로그래밍 언어에 관해 공부하였고, Database를 공부하며 Query 구조에 대한 이해를 높였습니다. 특히 데이터를 공부했던 경험이 가장 도움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김현우 Pro: 저는 공모전과 인턴을 통해 입사 준비를 해왔고, IT 국비지원 교육을 들으며 전문적인 교육을 받고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이때 배웠던 것들을 실무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김지환 Pro: IT 시스템은 프로그래밍을 통해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관리하는 과정에서 프로그래밍적인 사고방식으로 접근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한 개의 프로그래밍 언어는 능수능란하진 않더라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김민선 Pro: 위의 김지환 Pro처럼, 저도 프로그래밍적인 사고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Query를 어느 정도 작성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업무가 더욱 수월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김현우 Pro: 데이터를 다루고 분석하는 데 있어서 가장 기본은 내 입맛에 맞게 수집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및 Query 수행을 학습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김지환 Pro: IT 공모전이나 대회에 참가하여 직접 분석, 구현, 도입을 수행하고, 1개 이상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한다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SQLD 등의 데이터베이스 자격증을 공부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김민선 Pro: 공모전과 대외활동 등에 참여하며 경험의 폭을 넓히고 여러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프로젝트 관리 능력을 높인다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조업이 다른 업과 다르다는 점을 인지하고, 한 번쯤은 공장 탐방을 하며 제조업은 어떤지 느낄 수 있는 경험을 해봤으면 좋겠습니다.


김현우 Pro: 공모전, 대외활동, 스터디 등을 통해 다양한 곳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어울리며 프로젝트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IT 국비지원 교육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김지환 Pro: 컴퓨터공학이나 SW공학 등 순수 IT 시스템을 전공하신 분들은 제조업 IT에 대한 지식을 접해본 경험이 거의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SK실트론은 제조업체이기 때문에 제조업과 관련된 시스템이 무엇이 있는지, 어떻게 사용되는지 파악해보는 것이 취업 준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김민선 Pro: SK실트론은 열정 있는 인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본인만의 강점을 살리는 것과 더불어 끊임없이 도전하고, 업무에 몰입하며, 협업하는 자세를 보여주세요. 본인의 열정을 드러낼 수 있는 경험을 중심으로 준비하신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김현우 Pro: 실무 지식보다는 업무에 임하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일은 배우면 되지만 업무를 대하는 태도는 본인의 마음가짐에 달려있기 때문입니다. SK실트론의 IT 직무는 배울 수 있는 것이 무궁무진합니다. 스마트 팩토리에 최적화된 웨이퍼 산업인 만큼 다양하고 새로운 IT 기술을 접할 수 있어 본인이 흥미가 있다면 아주 즐겁게 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SK실트론의 생산정보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제조 기업에서 IT 직무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부터 시작해 꼭 필요한 정보와 꿀팁까지,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다들 꼼꼼히 메모하셨다면, 에디터는 SK실트론의 또 다른 직무 이야기와 함께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