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하이닉스]시스템 반도체를 잡아라!

시스템 반도체를 잡아라!

세계 반도체 1위의 위상을 가지고 있는 한국이지만 메모리 분야에 편중되어 있을 뿐 시스템 분야에서는 다르다. 시스템 반도체는 정보를 저장하는 메모리 반도체와는 달리 정보를 빠르게 제공하고 계산을 담당한다. 컴퓨터의 CPU처럼 스마트폰의 중앙처리를 담당하는 AP(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와 카메라 기능을 담당하는 CIS(CMOS 이미지 센서)가 대표적인 제품이다. IoT(사물인터넷)시장의 확대로 앞으로가 기대되는 시스템 반도체에 대해서 알아보자.


SK Careers Editor. 장수호

 

시스템 반도체는?

비 메모리 또는 시스템LSI라고 불리는 시스템 반도체는 반도체 시장에서 80%를 차지하고 있다. 시스템 반도체의 대표적인 제품으로 스마트폰의 두뇌 역할을 하는 모바일AP와 카메라 모듈 기능이 있는 CIS가있다. 시스템 반도체는 여러 가지 정보 처리 기능을 갖추고, 요구하는 기능에 알맞은 회로들을 합쳐놓기 때문에 정밀한 설계 기술이 필요하다. 또 대규모 생산라인과 수천 명의 엔지니어들의 협업이 필요한 메모리 반도체와는 달리 영국의 ARM이나 미국의 퀄컴처럼 설계 기술 만으로도 큰 수익을 거둘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시스템 반도체는 지금?

 모바일AP

 

 

 

<컴퓨터의 CPU기능을 하는 스마트폰의 모바일 AP>

 

컴퓨터에 CPU(중앙처리장치)가 있다면 스마트폰에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 있다. 모바일 AP는  스마트폰의 운용체제(OS)와 애플리케이션 실행, 다른 부품이나 장치를 제어하는 두뇌역할을 한다. 스마트기기 시장의 성장으로 모바일 AP시장 규모가 팽창할 것으로 예상되며 차세대 모바일 AP 64비트, 저전력, QHD(HD보다 2배 선명한 쿼드HD)등이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다.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서 가장 많은 수익이 나는 제품이지만 아직은 국내기업이 세계 시장에서 큰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지는 못하다.

 

CIS(이미지센서)

 

 

 

<SK하이닉스의 CIS>

                                                                                                                                                     

카메라의 필름의 기능을 하는 시스템 반도체인CIS(CMOS 이미지 센서)는 빛을 받아서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역할을 한다. 주로 카메라 모듈에 이용되어 왔지만 사물인터넷 시장의 확대로 자동차, 산업, 의학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예상된다. 하이닉스도 새로운 시스템 반도체 사업에 도전하는 것이 아닌 잘하는 것을 더 잘하기라는 생각으로 중국시장에 진출하는 등 CIS분야에 공을 들이고 있다.

 

IoT(사물인터넷)

 

<스마트카 센서 기능이 탑재된 차량()>

 

다양한 사물인터넷 제품이 생산될 수 있는 숨은 주역은 시스템 반도체 덕분이다. 2015년 세계 가전 전시회 CES에서 퀄컴이 내놓은 스마트홈 시연장의 냉장고는 문을 제대로 닫지 않을시 스마트워치로 알려주었다. 또 방안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지면 조명을 깜빡여 경고를 보내기도 했다. 반도체 전문 기업인 퀄컴은 이들 제품에 우리 반도체가 들어가 있다고 간단하게 이유를 설명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미래형 자율주행자동차를 공개하였고, 많은 기업이 스마트카용 센서 시장 진출을 발표했다. 이처럼 IoT시장의 확대에 따라 시스템 반도체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인력확보와 대기업의 협력업체 수준에서 정체되는 문제점으로 인해 국내 반도체 설계(팹리스) 기업 수는 감소하고 있다.

 

SK하이닉스의 시스템 반도체 사업

 하이닉스는 현재 메모리 반도체에 의존된 수익구조에서 벗어나 종합 반도체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스템 반도체 시장의 후발주자로 CIS분야에 진출해 중국 시장 공약에 나섰다. 또 기존 청주라인을 활용할 수 있고, 메모리 설계와 가장 유사한 전력반도체에 도전하고 있지만 새로운 시스템 반도체 사업을 추진하는 것 보다 기존에 하고 있는 CIS 사업을 성장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다. 무엇보다 사물인터넷 시장의 성장으로 이미지센서 시장의 확대가 예상되며, 이런 이유들이 시스템 반도체 사업의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이유이다.


수호's Tip

IoT 시장의 확대로 시스템 반도체의 중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메모리 분야에서 세계적인 수준의 SK하이닉스이지만 종합 반도체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반도체 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시스템 반도체 분야의 진출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