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대생들의 너튜브 도전 성공기

  음대생들의 너튜브 도전 성공기



뭐든 잘하는 요즘 대학생! 신선한 콘텐츠와 체계적인 시스템을 통해 포화상태인 유튜브 시장에서 당당히 클래식 채널 1위를 달성한 ‘또모’ 제작진을 만나보았습니다. 평범한 대학생에서 인기 유튜버가 된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SK Careers Editor 고나연


 


안녕하세요. 저희는 세종대학교 음악과 19학번 피아노 전공하고 있는 또모TV 제작자 황예은(21), 제작자이자 대표인 백승준(21)입니다. 저희는 클래식 전공자들이 모여있고, 무겁기만 한 클래식이 아닌 재미까지 드릴 수 있는 음악 콘텐츠, 또모TV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 입으로 말하기 조금 민망하네요. (웃음) 저희가 시범운영을 제외하고 실질적으로 운영한지 4개월 만에 17개의 동영상으로 구독자 10만명을 달성했어요. 그리고 저희가 클래식 콘텐츠 중엔 구독자 수 1등입니다. 사실 클래식 채널이 흥행하긴 쉽지 않은 현실 속에서 대학생들이 이런 성과를 낸 건 큰 의미라고 생각해요. 


출처_YouTube



승준: 재수하던 당시에 시범운영을 시작했어요. 그러다가 재수가 끝나고 본격적으로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유튜브에 학생들이 제대로 된 장비를 갖추고 고퀄리티의 클래식 영상을 찍은 게 없기도 했고, 예능적인 재미를 가미한 클래식 영상을 만들어보고 싶었어요.

예은: 아무래도 대부분의 클래식 연주자들이 본인의 연주 영상을 남기고 싶어 하지 않는 경향이 있어요. 그 때문에 저희 채널이 더욱 희소성 있죠.

 



승준: 재수생 시절에 ‘이런 걸 해보면 재미있겠다.’라고 생각했던 것들을 제작했었어요. 요즘은 팀원들이랑 다 같이 회의를 통해 주제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예은: 제작진이 의견을 내면 출연자분들이 실현 가능한지를 가늠하고, 상의한 후 영상으로 제작해요. 의외로 저희끼리 가볍게 던지는 아이디어들이 채택돼서 대박 나기도 해요.

  



지금까지는 연초에 많이 찍어뒀어요. 한번 촬영하면 4~5시간 정도 소요가 되고, 촬영분이 부족하면 다음 날 재촬영합니다. 이렇게 찍으면 메인 영상 2개, 예고편 2개로 업로드됩니다.


승준: 편집은 원래 제가 혼자 담당하다가 지금은 새로 들어온 제작진들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예은: 다들 학교 생활하느라 바쁜 와중에도 업로드가 밀리면 안 되기 때문에 며칠씩 밤을 새우기도 해요.



예은: 저희 채널의 주 구독자층은 20~30대입니다. 아무래도 음대생들의 콘텐츠이다 보니 음악 입시생들, 또는 캐릭터가 좋아서 봐주시는 직장인분들이 재미있게 봐주고 계신 것 같아요. 저희가 클래식계에서 아직 개척되지 않은 길을 발견한 것도 비결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웃음)

 


승준: 디스패치에 저희 채널이 실렸던 게 기억에 남아요. 아! 그리고 한번은 촬영 때 지인을 데리고 갔었는데, 그 친구가 저희 연주를 보고 너무 놀라면서 재미있게 보더라고요. 그게 독자분들의 반응일 거라 생각하니까 뿌듯했어요. 조회 수 300만뷰를 달성한 영상도 기획, 촬영, 퀄리티까지 완벽했기 때문에 기억에 남아요.


예은: 저는 구독자분들을 실제로 뵐 수 있었던 버스킹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표정이나 표현을 직접 느낄 수 있으니까 더 뿌듯하더라고요.


 


예은: 지난 4월에는 좋은 기회가 닿아서 상상도 못 했던 많은 인파 속에서 버스킹을 진행했어요. 그리고 5월에는 토크콘서트 겸 연주회를 진행했습니다. 저희 연주를 라이브로 들려드리고 싶어서 이런 기회들을 앞으로도 자주 만들 계획이에요!


승준: 저희는 사실 영상에서 소통하는 것보다 무대에서 소통하는 게 더 편하고, 익숙한 사람들이잖아요. 보통 유튜버들의 팬 미팅과 다른 점이 저희는 음대생에 걸맞게 ‘연주’도 보여드릴 수 있어서 그 부분이 큰 메리트인 것 같아요.

 


식당에서도 알아봐 주시고, 네이버 연관검색어에도 오르고, 학교에서도 가끔 알아보고(웃음), SNS나 대중매체에도 저희가 실릴 때! 또 유튜브 클래식 채널 중 조회 수 1위일 때도 실감 나요. 요즘엔 팬덤도 구축되고 있어요. 하늘이형(aka.화석)은 길거리에서도 많이 알아본다고 하더라고요. 

 


승준: 저희 팀은 각자의 특화된 분야가 있었어요. 예를 들어 저는 영상 편집을 담당할 만큼의 능력을 보유하고 있었고, 출연진들도 뛰어난 연주실력을 갖추고 있었고, 자막을 도와주는 친구도 재치가 넘치거든요. 결론적으로 강한 책임감을 가지고 있고, 시너지효과가 날 만한 팀원을 꾸리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예은: ‘어느 정도’의 관심만으로는 시작하면 안 되는 일인 것 같아요. 생각보다 훨씬 많은 시간과 노력이 동반되기 때문에 취미로 하는 게 아니라 본업이란 마음가짐으로 하셔야 할 거예요.

 


예은: ‘또모’를 브랜드화 시키기 위해 노력 중이에요. 유튜브뿐만 아니라 공간사업(Ex.연습실, 음악 카페)이나 음대생 굿즈 등 아직 개척되지 않은 분야로도 뻗어 나갈 계획입니다.


승준: 오프라인에서 녹여낼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해 볼 생각입니다. 구독자분들을 직접 만나는 게 더 신나고, 구독자분들도 너무 좋아해 주셔서요. 앞으로도 저희 또모를 사랑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음대생들이 힘을 모아 그들만의 채널을 구축하고, 구독자들에게 늘 신선한 콘텐츠를 선보이며 ‘대학생 파워’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난 5월에는 제작진과 출연진을 추가 선발했다고 하는데요, 앞으로 대학생들의 더 큰 공감을 얻을 콘텐츠가 기대됩니다. SK Careers Journal 독자여러분도 자신만의 길을 개척해보심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