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 자기소개서 평가가 궁금해? AIBRIL HR for Recruit에 대한 X-File로 궁금증 해결!

AI 자기소개서 평가가 궁금해? AIBRIL HR for Recruit X-File 공개!







 

취업을 준비할 때 가장 먼저 극복해야 하는 부분은 바로 자기소개서! 일반적으로 수많은 지원자들의 자기소개서를 단 몇 명의 담당자가 나눠서 평가해왔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지원자들은 담당자들마다 보는 시각이 다르거나, 뒤로 갈수록 집중하기 어려워 불이익을 받지는 않을까 걱정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에 기업에서는 자기소개서 평가 과정에 AI를 도입하는 방안을 사용하는데요, AI 평가에 궁금증을 가지고 있는 취준생 S.K.씨가 조사한 SK㈜ C&C의 채용 도우미 AIBRIL HR for recruit의 X-file을 통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SK Careers Editor 권하은






한 마디로 자기소개서를 분석해주는 AI인 AIBRIL HR for Recruit는 채용 기준에 맞는 인재를 선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의 주요 기능으로는 평가 실행, 평가 결과 도출 및 검색, 개인 성향 분석 등이 있는데요. 어쩌면 AI가 사람을 평가한다는 것에 아직 거부감을 가지고 계신 분이 있을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걱정은 NO NO! AIBRIL HR for Recruit와 같은 인공지능의 역할은 기업이 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AI 채용담당관’이 아니라 ‘채용 담당관 Helper’입니다.


 


AIBRIL HR for recruit는 자기소개서를 AIBRIL 서류심사 앱에 입력하면 자기소개서 평가 엔진과 성향 분석 엔진을 이용해 평가를 내립니다. AIBRIL HR for recruit가 가지고 있는 평가 방법의 특징은 점수를 산정할 때 자기소개를 문장단위로 분석해서 평가하는 정량적인 방법과 전체 내용을 보는 정성적인 방법을 함께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평가 방식을 보다 정확한 평가를 할 수 있게 됩니다. 평가를 바탕으로 평가 항목별 상세 분석 결과, 평가 항목별 점수, 자기소개서 키워드, 성향 분석 결과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AIBRIL HR for recruit를 도입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장점과 기대효과는 무엇이 있을까요? 첫 번째로 자기소개서 평가 및 면접 심사를 효율적으로 진행 가능하다는 점을 장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사람이 자기소개서를 평가하는 데는 평균 10분~15분이 소요가 됐다면, AI는 7초에서 10초의 시간이면 충분하기 때문에 AIBRIL HR for recruit을 이용한 채용 담당자는 시간적 효율성 측면으로 봤을 때 업무 시간을 70% 이상 단축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일관된 기준을 적용해 객관적 평가가 가능해집니다. 각각의 채용 담당자는 모두 사람이기 때문에 동일한 기준을 가지고 보더라도 조금씩 시각이 다를 수 있고, 소수의 담당자가 수많은 자기소개서를 읽다 보니 뒤로 갈수록 많이 지친 상태로 서류를 평가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AIBRIL HR for recruit와 같은 AI helper를 도입하면 언제나 일관된 기준을 적용할 수 있고 객관적 평가가 가능해집니다.


세 번째로는 수작업 기반 평가로 인해 발생하는 편차 최소화할 수 있게 됩니다. AIBRIL HR for Recurit와 채용 담당자가 평가한 결과를 비교해본 결과 점수 편차가 15%에서 6.75%로 줄어들어 정확도가 급격히 향상되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네 번째로는 점수, 순위 외에 추가적인 정보 역시 도출 가능합니다. 입력된 정보들을 바탕으로 점수와 순위는 물론 평가 항목별 점수와 주요 키워드 추출, 성향 분석 추출 역시 가능하기 때문에 추후 면접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채용에서 AI의 도입,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더욱 발전할지 기대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