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가 알던 11번가가 아냐, 11번가 글로벌사업팀


네가 알던 11번가가 아냐, 11번가 글로벌사업팀

로고나 화면 구성은 분명 내가 아는 11번가가 맞는데… 다 영어로 되어있다? 그리고 검색창 옆에 가장 크게 보이는 단어는 BTS, RED VELVET? 여긴 어디일까요? 이곳은 바로, 최근 많은 한류 팬들의 인기를 얻고 있는 영-중문 통합 역직구몰 글로벌11번가입니다. 우리에겐 조금 생소한 글로벌 11번가를 좀 더 자세히 설명해주실 11번가 글로벌사업팀 김향미 매니저님과 얘기 나눠보았습니다. 

SK Careers Editor 강륜형



안녕하세요, 저는 11번가 글로벌 사업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9년 차 김향미 매니저입니다.



국내 고객들을 위한 직구 쇼핑과, 전 세계 고객들을 위한 글로벌 11번가 사이트의 기획과 운영에 관한 모든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11번가에서 뷰티/리빙/굿즈 카테고리 담당 MD로, 상품 소싱, 셀러관리, 프로모션 기획/운영 등의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현재 글로벌 사업팀은 크게 해외 쇼핑, 글로벌 11번가 두 파트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해외 쇼핑은 직구, 글로벌 11번가는 역직구 쇼핑을 담당합니다. 글로벌 11번가 내에는 서비스/ 마케팅/ 영업/ 물류/ CS 담당자들이 각각의 업무를 전담합니다.


기존 11번가는 국내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쇼핑몰이고, 글로벌 11번가는 전 세계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쇼핑몰로 영/중문 언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거래액이 많이 발생하는 국가들의 주요 이커머스 사이트 동향 및 상품들을 확인하고, 뉴스 검색 등을 통해 전반적인 트렌드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국어 공부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차이점은 없고, 한류에 대한 관심도에 따라 국가별 매출 차이가 있습니다.


한류열풍에 매체 영향이 크기 때문에 드라마, 영화, 가요 프로그램 등을 매일 모니터링 하고, 외국인 고객들이 방문하는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해 구매행태 및 구매 상품 등도 확인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11번가는 국내 11번가보다 신생 사이트고 규모도 작기 때문에 MD로서 좀 더 다양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이트 전반적인 작업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여 개선할 수 있기 때문에 성취감도 높은 편입니다.


특별한 에피소드보다는, 굿즈 상품의 경우에는 기존에 담당하지 않았던 상품군이라 굿즈 상품군 트렌드 파악을 위해 매일 기사를 검색하고, 음악 방송을 챙겨보게 된 점들이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전 세계 고객을 대상으로 하므로 좀 더 넓은 시각에서 다양한 국가의 문화와 상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역직구 쇼핑몰은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글로벌사업팀에서는 더 많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것도 장점 중 하나입니다.



저는 성격이 조금 급한 편이고 업무 진행 속도가 빠른 편이라, 넓은 지역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이슈들을 대처하는데 잘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기존 국문 11번가에서 다양한 카테고리 MD 업무를 진행했었기 때문에 소싱 및 운영에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구성원 한 명이 정해진 일만 진행하는 것이 아니고, 점점 발전해나가고 있는 신규 사이트이기 때문에 이커머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또한 해외연수 등의 경험이 있다면 당연히 외국인 고객들을 이해하는데 수월 할 수 있습니다.


저는 대학 시절에 다양한 마케터 활동과 화장품 회사에서 인턴십을 했었는데요. 다양한 사람들과의 교류경험이 사회생활에 적응하는데 있어 밑거름이 되었고, 내가 관심 있는 산업군이 어디인지 찾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글로벌 사업팀이니 외국어가 유창하다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그것보다 다양한 문화와 고객들을 이해할 수 있는 마음이 제일 중요합니다. 또한 그 중에서 어떤 것이 중요한지 판단할 수 있는 빠른 판단력과 실행력이 있으면 좋으니, 학창시절에 다양한 활동들을 접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김향미 매니저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조금은 낯설었던 글로벌 11번가에 대해 자세히 파악할 수 있는 시간이었는데요. 글로벌사업 직무에 관심이 있었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글로벌 11번가에 많은 관심과 애정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