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건설] 2호선을 타고 떠나는, SK건설 답사

2호선을 타고 떠나는, SK건설 답사

 

 

영화 <건축학개론속 이제훈은 학과 과제를 위해 동네 구석구석을 살피러 자신이 살고 있는 동네의 답사를 떠난다그 과정에서 자신이 몰랐던 동네의 모습지나쳤던 건물을 발견하게 된다우리는 우리가 살고 있는 대한민국의 수도서울시를 얼마나 알고 있을까서울 속, SK의 건물은 어디에 있는 걸까지금부터SK 계열사의 본사건물이 모여있는 을지로부터 강남일대까지, 2호선을 따라 SK건설의 가을답사를 떠나보자혹시 아는가영화 속처럼 첫사랑을 만나는 설렘을 얻어올지도.


SK Careers Editor  박소은 

 

 

 


#1. 을지로

이젠 SK- zone이라 불러다오

 

 

 

청계천을 끼고 있는 명동-종로 일대를 걷다 보면, SK의 건물을 발견할 수 있다. SK서린빌딩으로 불리는 SK본사부터 SK TELECOM의 모습을 보여주는 SK-T타워, SK건설의 신 사옥(G.plant)까지 한번에 볼 수 있다. 이젠 을지로 일대를 SK-zone이라고 불러도 전혀 낯설지 않을 듯 하다.

 

1. SK-T타워 

가장 먼저 향한 곳은 SK Telecom SK-T타워. SK-T 타워는 서울시 중구 을지로 2가에 위치해있다. 지상 33, 지하 6층으로 휴대전화의 모양과 SKT의 기업정신을 담은 외관이 특징이다. SK-T타워는 커튼월(유리로 된 장막벽)을 다양한 각도로 배치함으로써 고객에게 인사하는 듯한 모습을 표현했다. 2004년 준공부터 10년이 지난 지금까지 을지로의 상징으로 자리잡고 있다.

 

2. G-Plant(SK건설 사옥) 

SK 건설의 신사옥인 G.plant는 서울 중구 을지로 2가에 위치하고 있다. 로비에서부터 SK건설의 분위기가 느껴지는 벽면 디자인이 눈에 띈다. SK건설의 G.plant는 직원들을 위한 다양한 공간이 준비되어있다. 일반 회사와는 달리 전망 좋은 25층에 위치한 직원식당부터, 사내 도서관인 Sketch Book. 이 외에도 인문학 강의가 이루어지는 플라톤 아카데미, 사원들의 건강을 위한 Fitness Center까지. SK건설에 입사하고 싶은 취준생이라면 나의 취업 후를 상상하며 들리는 것을 추천한다.

 

 

#2. 올림픽 공원 안,

핸드볼과 SK의 연결고리

 

 


1. SK 올림픽 핸드볼 경기장 

이제 2호선 지하철을 타고 잠실나루 역으로 가보자. 올림픽 공원 안으로 들어가면 2011 10월에 완공 된 SK 핸드볼 경기장이 있다. 경기장은 기존 올림픽 펜싱 경기장을 리모델링 한 것이다. 핸드볼경기장은 경기 이외에도 각종 대회 및 공연으로 인기가 좋다. 훈련환경이 열악한 대한민국 핸드볼 선수들을 위해 SK그룹에서 리모델링 비용을 핸드볼 협회에 기부함으로써 SK올림픽 핸드볼 경기장이 만들어졌다. 우리나라 최초의 핸드볼 전용 구장에 경기를 관람하러 떠나 보는 것을 추천한다.

 

2. 9호선 3단계 918공구 건설공사

올림픽공원을 지나왔다면 지하철에 몸을 맡긴 채, 미래를 상상해보자. 열심히 공사단계를 밟고 있는 서울시의 9호선. 9호선 공사 중 3단계 918공구 건설공사는 SK건설이 맡았다. 918공구는 잠실본동부터 삼전동까지 1,280m를 담당한다. 2015년 지하철 9호선 전 구간이 완성 되고 나면, 우리는 9호선을 타고 SK건설 답사를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3. 강남,

남다른 SK의 빌딩

 

 


SK 네트웍스 신사옥

2호선을 따라 내린 삼성역. 대치동에 위치한 SK 네트웍스를 찾아가 보자. 2014년 상반기에 준공 된 SK네트웍스 신사옥은 지하 5~지상9, 연면적 47,308규모의 건물이다. 강남미인도 라는 말을 들어 보았는가. 건축에도 강남미인도가 존재한다. 다 똑같이 생긴 빌딩들 사이로 SK 네트웍스의 사옥은 특별해 보인다. SK 네트웍스 사옥은 외관뿐 만 아니라 속 도 튼실한 건물이다. 일반 업무시설과 비교해 에너지를 25%절감하고, 이산화탄소의 발생량은 34%정도 줄였다. 태양광 발전, 자연채광, 환기, 아뜨리움 등을 이용한 자연에너지 이용 기술 등을 통해 미국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 ‘LEED’의 골드 등급을 획득했다. 강남빌딩이 지겨워 졌다면 새로운 건축물 SK네트웍스를 보러 떠나보자.

 

소은's Tip

지금까지 2호선을 타고 SK건설 답사를 해보았습니다. 도시를 구성하는 것은 도로, 하천, 건물, 사람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건물들(랜드마크)은 도시의 이미지를 만들어주죠. 파리의 에펠탑, 로마의 콜로세움처럼 말이죠. 서울의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랜드마크는 무엇일까요? SK건설답사를 통해 내가 살고 있는 도시의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건물들을 살펴보는 시간이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