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 E&S학개론 1탄-신재생 에너지 사업 편

SK E&S학개론 1탄-신재생 에너지 사업 편


SK E&S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올해 주력사업에 대한 정보, 그냥 지나칠 수 없을 텐데요. 그 전에 막간 낱말 퀴즈를 풀면서 오늘 기사의 키워드를 맞춰보세요! 


SK Careers Editor 강현영

 



결정적 힌트: 친환경 에너지원이자 SK E&S의 비전에서도 알 수 있듯 주목하고 있는 사업인 ‘이것’은 과연 무엇일까요?


 

정답은 바로 ‘신재생 에너지’인데요! 도시가스 회사에서 출발한 SK E&S가 민간기업 중 최초로 LNG의 Upstream부터 Downstream까지 LNG-Value Chain을 구축한 소식 알고 계신가요? 이처럼 SK E&S는 LNG사업의 국내외 경쟁력을 강화했을 뿐만 아니라 전력, 집단에너지, 신재생에너지, 해외 에너지 사업 등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인데요. 특히, 최근에는 글로벌 친환경 트렌드에 맞춰 신재생 에너지원을 발굴하며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즉 지속 가능한 에너지까지 생각하는 팔방미인 기업 SK E&S의 주력 사업인 ‘신재생 에너지 사업’을 좀 더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SK E&S의 소식에 관심 있다면 기업 비전은 한번쯤 들어보셨을텐데요! 바로 ‘글로벌 클린 에너지 & 솔루션 프로바이더’입니다. 전력 •집단에너지과 도시사업 외에도 미래 에너지 산업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하는 SK E&S의 움직임을 한눈에 표현하는 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SK E&S의 신재생 에너지 사업은 크게 태양광 발전, 풍력 발전, ESS(Energy Storage System)로 나눠져 있으며 전국 14개 지역에 27.8MW의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 중입니다. 풍력 발전의 경우, 전남의 신안그린에너지가 운영되고 있으며, 올해 6월 2단지까지 상업운전을 시작할 예정인데요. 해상풍력사업을 추진하는 등 태양광과 풍력 중심으로 약 360MW 규모의 신재생에너지 발전이 추가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또한 불규칙하게 생산되는 신재생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는 장치인 ESS*도 개발 중에 있으며, 향후 기존 사업과의 연계를 통해 새로운 포트폴리오로 거듭날 예정입니다. *ESS?  발전기로부터 생산된 전기를 저장해 놨다가 필요한 시간에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 저장 시스템


 


그렇다면, 신재생 에너지 사업에 대한 더욱 자세한 소식을 들어보고자 Global Renewables Group의 이상준 매니저님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신재생 에너지 사업에 대한 현황과 향후 계획, 그리고 직무에 대한 궁금증까지 싹싹 모아서 자세히 이야기를 나누고 왔습니다.



 

 


 


안녕하세요. SK E&S Global Renewables Group의 이상준 매니저입니다. 주 업무는 육상 풍력 발전단지 사업 관리와 신규 사업 발굴, 그리고 평가를 맡고 있습니다. 여기서 ‘평가’는 해당 Site가 풍력 발전을 하기에 적합한지(바람이 적당한지, 개발 제한 사항은 없는지 등)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환경인지 검토하는 업무입니다.


하루 일과는 9 to 6라기 보다는 저의 경우 8시 반부터 9시까지 입니다(웃음) 출근 30분전에 여유롭게 와서 업무 시간 중 바빠서 제대로 읽지 못한 메일을 다시 읽거나, 공부를 하기 위해 일찍 오는 편입니다. 업무 시간 중에는 주어진 업무 수행과 6시 업무 종료 후에는 운동을 하고 가는 편이라 9시라고 말할 수 있죠.



작년 조직 개편 이후 Renewables 사업본부에서 Global Renewables Group로 바뀌었는데요. ‘글로벌 클린 에너지 솔루션 & 프로바이더란 목표를 이루기 위한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태양광, 풍력, 기타 재생 에너지 사업을 개발해 SK E&S가 지향하고 있는 목표에 다가갈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분야별 사업 현황 및 비전]



현재 운영 중인 자산은 SK E&S의 자체 태양광 사업과 도시가스 자회사들이 진행 중인 사업 규모 합치면 40MW가 조금 안되는데요. 이번에 정부가 발표한 3020 재생에너지 사업*에 계획된 내용과 같이 수상 태양광, 영농형 태양광 등 태양광 사업에 집중해 향후 수백 MW(메가와트), 또는 GW(기가와트)급으로 나아갈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3020 재생에너지 이행계획이란? 작년 12월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재생에너지 사업 계획. 핵심 내용은 2016년 기준 전체 발전량 7%인 재생에너지 비중을 2030년까지 20%로 확대하는 것. 이를 위해 2030년까지 총 48.9GW의 재생에너지 설비를 확충할 계획-태양광, 풍력을 중심으로 전력 포트폴리오를 바꾸겠다는 계획.



현재 신안그린에너지의 올해 6월에 2단지 건설이 끝나면, 총 62.7MW 규모의 육상풍력발전단지가 완성됩니다. 이는 SK E&S의 첫번째 풍력발전 사업이라는 의의가 있는데요. 향후에도 강원도와 경상북도 등 우리나라에서 풍력발전 사업이 가능한 부지를 선정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사업을 통해 앞으로 육상풍력에 대한 레퍼런스를 충분히 쌓을 예정이며, 육상풍력발전 기회가 더 주어진다면 공격적인 투자도 고려 중입니다.


 


정부에서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을 지원하겠다는 정책을 발표했듯이, 그에 발맞춘 발전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해상 풍력의 경우 엄청난 사업비가 필요하기에, 여러 업체와의 협력과 자금을 가지고 있는 어느 정도의 규모가 있는 기업에서 가능한 분야입니다. SK E&S는 이를 통해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사업을 투자할 것이며, 현재 전남 신안 앞바다에 해상풍력발전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향후에는 용량을 추가적으로 수용해 수백MW, 나아가 GW급까지 확장할 계획입니다.



토지 이용 계획, 생태 자연 지도, 환경성을 평가한 지도 등을 참고해 사업 개발이 가능한지 판단합니다. 태양광은 햇빛이 충분히 내리쬐는지 등 사업을 진행했을 때 이점을 발휘할 수 있는지 등 확인절차를 거칩니다. 풍력의 경우, 질 좋은 바람이 부는지, 사업 개발을 했을 때 국가의 전원공급정책에 이바지할 수 있는지 등을 체크하죠. 이처럼 발전소를 개발함으로써 주변 환경문제를 최소화하면서 국가정책에 최대로 이바지하는 효과를 낼 수 있는지 등을 고려해 부지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ESS같은 경우에는 현재 정부에서 ESS를 태양광, 풍력과 연계할 때 REC가중치라는 것을 줍니다. 신재생 사업자, ESS 설치 사업자들이 손해를 보지 않도록 경제적 지원을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인데요. 저희도 현재 ESS에 대한 많은 고민을 가지고 있습니다. 재생 에너지를 활용할 경우 전원공급이 안정적으로 되지 않을 수 있는데요. 태양광은 태양이 비출 때, 풍력은 바람이 불 때만 발전되기 때문에 기존의 발전원에 대한 출력과 주파수에 대한 영향을 미쳐 전원공급이 안정적으로 되지 않는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때문에 이를 보완할 수 있는 ESS설치를 권장하고 있어 관련 사업을 충분히 검토하고 있는 것이죠.



해외 같은 경우에는 여러 Risk들이 존재합니다. 해외 사업 진출을 위해 경험이 많은 재생에너지 사업경험이 있는 글로벌 파트너사들과의 협력을 염두에 두고 있는데요. 전세계적으로 재생에너지를 통한 전원 공급이라는 ‘에너지 패러다임의 전환점’에 있는데요. 이러한 흐름에 이바지할 수 있는, 향후 글로벌 신재생 에너지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보다 더 깨끗한 환경에서, 깨끗한 에너지원을 활용해 만든 전기를 공급하는 것”


궁극적으로 앞으로 인간에게 환경문제는 더욱 대두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최근에 미세먼지 이슈가 크게 대두되고 있는데, 불과 몇 년 전에는 사소 했을 지 몰라도 현재에는 크게 다가오는 상황입니다. 기존에 석탄 중심의 환경을 해치는 발전원을 사용했다면, 이제는 환경을 생각하며 신재생 에너지로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필수 에너지인 전기를 만드는데 보다 더 깨끗한 환경에서, 깨끗한 에너지원을 활용해 만들어 공급하는 것이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싶은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직무]  



전세계적으로도 많은 확장이 예고되고 주목되는 사업인 ‘태양광’과 ‘풍력’입니다. 정부에서도 재생에너지 3020 정책을 통해 발표했듯이, 태양광과 풍력에너지야말로 자연에너지를 그대로 이용한 친환경 발전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역할에 따라 여러가지 역량이 있을 것 같은데요. 먼저, 전기와 기계에 대한 지식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태양광과 풍력에 대한 기본적인 기술 이해가 뒷받침되어야 사업을 진행할 때도 기술적으로 문제가 없는지 등에 대해 기본적으로 판단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두번째는 사업의 경제성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흔히 사업 같은 경우 IRR이라는 내부수익률 지표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지표를 활용한 경제성 분석이 가능해, 실제로 사업시행이 가능한지 판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좋을 것 같아요. 세번째로 태양광과 풍력이 우리나라에서는 특정 지역에서만 할 수 있는 사업인데요. 일사량과 바람의 강도 등을 판단해 사업이 이뤄지기 때문이죠. 해당 사업대상지역에 대한 개발 제한사항은 없는지 등 이러한 요소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 즉 전체적으로 사업개발능력이 필요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일단, 신재생 에너지 사업이라는 것이 우리나라에서 적극적으로 진행되는 분야이자, 많은 사람들이 접하지 못한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고 있다는 느낌을 많이 받으며 흥미를 느끼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재생에너지 3020 정책과 더불어, 전세계적으로도 원전과 화석을 활용한 에너지원은 줄이고 신재생 에너지원을 확대하는 등 에너지 패러다임의 전환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러한 움직임을 선도하는 신재생 에너지 사업 직무는 굉장히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SK E&S인턴으로 입사해 정규직 전환을 통해 입사한 경우인데요. SK E&S란 기업을 선택한 것은 회사 문화나 분위기가 굉장히 좋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가진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며, 강압적인 분위기 대신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며 내 능력이 확장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곳입니다. 



직무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신재생 에너지 사업의 경우 향후 비전이 밝은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회사도 중요하지만, 자신이 어떤 커리어를 밟아 나갈 것인가가 직장생활에서 중요한 기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업의 비전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보는데, 미래를 봤을 때 향후 더 확장될 사업에 직무에 관심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재생 에너지사업의 경우 입사 후 본인의 전문성만 키운다면 향후 내 모습이 더 크게 발전할 수 있는 직무가 아닐까 싶습니다.


 


인터뷰를 통해 석탄•석유처럼 한정적이고, 환경에 유해한 자원을 대체할 Clean Energy를 발굴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는 SK E&S의 현황을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친환경 에너지를 중심으로 한 글로벌 트렌드에 맞춰 지속 가능한 성장과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오늘도 열일 하고 계실 SK E&S의 신재생 에너지 사업! 앞으로의 행보도 많이 주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