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하이닉스]‘반도체가 그림이라면?!’_직무편

'SK하이닉스' 직무탐구

반도체가 그림이라면?!’

 그림을 그려본 적이 있는가? 기본적인 형태를 잡기 위한 스케치작업부터, 표현하고자 하는 결과를 위해 물감, 파스텔, 크레파스 등 활용할 도구에 대한 선택과 초상화, 풍경화 등 그릴 종류를 생각하며 그려 완성하기 까지. 그림을 그리는데 있어 필요한 다양한 과정과의 비교를 통해 생소할 수 있는 반도체 관련 직무를 알아보자.

 SK Careers Editor. 장수호

 

Step. 스케치 작업 <연구개발직>

그림을 그리기 전에 무슨 도구를 사용하며 어떤 식으로 그림을 그릴지 전반적인 계획을 하는 것처럼, 반도체를 만들기 전 밑그림을 그리는 일을 하는 연구개발직에 대해 알아보자.


설계 : 밑그림 그리기

System Design 우리 집 벽에 걸 그림을 그렸다. 근데 그림의 크기가 벽과 맞지 않다면? 이처럼 반도체 제품을 생산하기 전에 사용되는 기기와 맞는 규격과 규칙을 정하는 작업이다. 

Circuit Design 밑그림 없이 그리다 보면 생각과는 다른 결과가 나타나는 것처럼 원하는 성능의 결과를 얻기 위해 반도체 제품 회로를 그리는 작업이다.

Physical Design밑그림을 그렸다면 그림을 그리는 순서가 있을 것이다. 사람을 먼저 그리든가 배경을 먼저 그리든가. 꼭 정하고 그리는 건 아니지만, 반도체는 컴퓨터가 그리는 관계로 어디에 어떻게 그리는지 순서를 정해줄 필요가 있고, 이 단계에서 정해진다.

Failure Analysis완성된 제품에 불량품이 없는지 처음 정한 규격에 맞는지를 확인하고, 있는 경우 문제점을 찾아 제조 과정을 수정한다.

관련 과목 : 전자회로, 회로 설계, 회로이론(아날로그, 디지털), 고체 전자 물리 공학

관련 전공 : 전자, 전기, 전파, 정보통신, 컴퓨터, 반도체, 물리

  

소자 : 도구 선택

물감, 파스텔, 크레파스 등 사용 도구에 따라 다른 형태의 결과물이 나오는 것처럼. DRAM, Flash, System의 반도체 제품 특성에 따른 소자(DRAM 소자, System 소자, Flash소자, 선행소자)를 분석, 개발하는 일을 한다.

관련 과목 : solid state physics, transistor, PN junction, 반도체 공정이해, 재료물성, 박막재료분석, 통계역학, 컴퓨터 구조이해, 컴퓨팅 시스템 이해, CMOS logic

관련 전공 : 전자, 전기, 반도체, 물리, 재료

 

공정 : 그리는 과정 계획

그림 그릴 때 순서가 있다. 밑그림, 명암 넣기, 밑 색 칠하기 등. 반도체 제품 역시 다양한 공정과정이 있다. 공정 과정을 계획하고 문제점을 찾아 불량을 개선하는 일과 DRAM / Flash / System 제품의 구분 없는 종합적인 반도체 공정 과정을 위한 기술 개발도 하고 있다.

관련 과목 : 반도체 공정/Physics 이해, 고체전자공학, 신소재/재료공학, 고체물리, 플라즈미 응용기술, 박막공학, 유기화학, 진공공학, 양자역학, Spintronics, 분석기술

관련 전공 : 신소재(세라믹, 무기재료, 금속 등), 화공, 물리, 반도체, 전기, 전자

 

제품, 응용, Solution : 다양한 종류

<다양한 종류의 그림들 왼쪽부터 채색화, 초상화, 수묵화>


유화, 채색화, 수묵화, 초상화 등 다양한 종류의 그림이 있듯이. 반도체도 활용 목적에 따라서 DRAM, Flash, Mobile DRAM, SSD 등 다양한 제품이 있다. 각각 제품들의 경쟁력을 위해 특성, 품질을 개발하고 향상시키는 일을 한다.

관련 과목: 전자공학, 반도체 소자, 디지털/아날로그 설계, 디지털 회로, 운영체제, 컴퓨터 공학

관련 전공: 전기, 전자, 컴퓨터, 반도체, 물리, 정보통신, 반도체, 제어, 물리학과

 

Step. 그림 그리기 <제조기술직>

스케치를 마쳤다면 실제 그림을 그릴 시간이다. 제품 제조뿐만 아니라 TEST, 품질보증, 공정환경관리를 담당하는 제조기술직에 대해 알아보자.

공정(제조) : 그리기

포토 공정, 이온 주입 및 확산 공정, 박막 공정, 연마 공정 및 세정 공정과 같은 순서로 제품 생산을 수행한다.

관련 전공 : 전자전기, 반도체, 재료, 화공, 물리

Package : 액자

그림을 보호하기 위해서 액자를 넣듯이. Package 공정은 제품 보호뿐만 아니라 전기적 신호 연결을 시켜주는 작업이다.

관련 전공 : 전자전기, 재료, 화공, 물리, 기계, 산업

TEST

패키지 공정을 마지막으로 완성된 제품이 정해진 규격에 맞는지 TEST한다.

관련 전공 : 전자, 반도체

품질보증

품질 보증 업무를 수행하고, 고객에게는 품질 서비스를 제공한다.

관련 전공 : 전기, 전자, 반도체, 컴퓨터, 통신

제조기획

제조원가(비용) 분석, 제품별 수익성 분석으로 최적의 생산 목표 제시 하고, FAB별 제품별 진도를 관리한다.

관련 전공 : 산업, 전자전기, 재료, 기계, 통계, 컴퓨터, 반도체

Utility 기술

원료 가공, 제조에 필요한 압력, 온도, 냉각수 공급 등과 관련된 기기를 설비, 운영을 한다.

관련 전공 : 전기, 기계, 화공, 건축

IT(자동화)

IT 시스템 전략 수립, 프로젝트 기획/관리, 시스템 개발/운영 등 최적의 IT환경을 구축하고 운영한다.

관련 전공 : 전기전자, 반도체

 

 Step. 전시 준비

분석, Operator

반도체 장비 작동을 통한 제조, 제품의 특성 및 Data 입력, 품질시험 불량 요인 검사, 생산실적 분석 및 개선 업무를 수행한다.

지원 자격 : 고졸 또는 전문 졸 학력 소지자로 전공무관

 

장비 관리, Maintenance

생산 장비의 성능 유지 관리, 고장 발생 시 신속 조치, 안정된 현장관리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지원 자격 : 고졸 또는 전문 졸 학력 소지자로 전공무관

 

영업마케팅

고객의 필요 사항을 파악하여 상품 개발 방향을 결정하여 연구/개발 본부가 개발해야 할 제품을 선정하는 상품기획(이공계열) 업무와 회사의 단기 및 중, 장기적인 제품 / 가격 / 유통(고객) / 판촉 등에 대한 전략수립과 실행을 담당하는 영업마케팅(이공계열, 상경계열)이 있다.

 

경영지원

회계/재무 : 경영, 경제, 회계

총무(대외협력) : 상경계열

구매(원자재를 적기 적소에 적당한 가격으로 조달하기 위한 전략 수립) : 경영 및 어문계열, 이공계열

특허 : 반도체, 전자전기, 재료, 화학, 물리, 화학, 법학, 영문, 경영

홍보(대외홍보) : 상경계열

HR : 상경계열, 이공계열

ESH(임직원 보건관리업무) : 환경, 안전, 산업보건

기업문화(회사 비전, 핵심가치 확산, 사내방송, 사회 공헌활동 기획/운영) : 상경계열

지속경영(윤리 경영 전략수립과 실행체제 구축 및 실천, 이해관계자 평가 대응업무, 대외 이해관계자 교류 협력, 임직원 윤리경영 교육) : 경영, 경제, 회계, 법학, 산업, 컴퓨터, 통계

IT(정보화) : 전자전기, 반도체, IT관련 학과

 


나래’s Tip

이처럼 SK하이닉스에는 다양한 직무가 존재한다. 이중 본인이 즐길 수 있는 직무를 찾는 것이 자신에게도 회사에게도 도움이 되는 일이고, 회사에서 직무의 이해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이다. 자신이 관심이 가는 직무가 생겼다면 관련 직무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볼 시간이다. 다음 기사에서는 각 직무에 대해 더 자세한 소개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