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 SK 상반기 신입사원/인턴 채용 : 캠퍼스 리쿠르팅 SK하이닉스 편

2018 SK 상반기 채용 : 캠퍼스 리쿠르팅 SK하이닉스 편

나는 SK 커리어스 에디터 소속 스파이 한수정이다. 3월 20일, 본부로부터 내게 지령이 내려졌다. 그것은 바로 ‘SK하이닉스 캠퍼스 리크루팅에 잠입해 취준생을 위한 핵심 정보 빼오기’! 그럼 지금부터 작전을 시작하도록 하겠다.


SK Careers Editor 한수정





SK하이닉스 채용상담회가 진행되고 있다는 고려대학교 하나스퀘어 앞에 도착했다. 손에 SK 홍보책자를 들고 나오는 학생들이 보인다. 역시 듣던 대로 인기가 대단하군. 유리문 너머로 보이는 학생들은 열심히 무언가를 적고 있다. 저들이 열심히 적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 또, 저기 쌓여 있는 책자는 뭐지? 호기심을 안고 조심히 문을 열고 들어갔다. 친절한 인상의 여성분이 반갑게 맞아 주신다.


 

학생들이 보고 있던 자료를 획득했다. 상담에 참여하기 전, 신상정보와 질문 등을 적을 수 있게 마련된 종이인 것 같다. 잠깐, 이건 뭐지? 세상에나, SK하이닉스의 채용 정보를 두 장에 요약해 놓은 자료이다. 이것만 봐도 회사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알 수 있다니, 조심스럽게 챙겨가도록 하자. 심지어 하이닉스 뿐 아니라 SK 관계사에 대한 정보까지 담겨있다. SK에 관심 있는 취준생 친구들이 좋아하겠군.(훗)


 


이 곳에서 가장 많은 정보를 알고 계신 분은 바로 채용담당자가 아닐까? 캠퍼스 리쿠르팅을 진행하고 계신 분에게 접촉해 정보를 조금 더 빼오도록 하자. 안전을 위해 고려대학교 학생으로 위장하는 게 좋겠군.


Q. 안녕하세요. 오늘 채용상담회 참여하게 된 한수정입니다.

반가워요. 저는 SK하이닉스에서 채용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양용조입니다.


Q. 리쿠르팅에서 학생들이 가장 많이 한 질문 TOP3가 있다면요?

먼저, 자기소개서에서 중점적으로 보는 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았어요. 정답은 없지만, 직무와 관련된 경험이나 의미 있는 경험을 잘 풀어서 써 주시면 될 것 같아요. 서류전형에서는 자기소개서 비중이 가장 높기 때문에 자신의 경험을 자기소개서 각 항목에 잘 녹여서 솔직하게 쓰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물론, 학부생들은 경험이 부족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글자수 제한도 넉넉하고, 문항도 다양하기 때문에 본인의 경험 내에서 역량을 최대한 담아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두 번째로는 본인 전공에 관련된 직무는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았어요. 채용 공고를 보면 직무별로 전공이 적혀있어요. 하지만 적혀 있는 전공은 참고만하시면 될 것 같아요. 반도체, 혹은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와 관련된 분야를 심도 있게 배우셨다면 전공과 무관하게 지원이 가능해요.


세 번째로는, 채용 규모를 묻는 분들이 많았어요. 자세한 TO는 비공개이지만 현재 세 자리수의 규모로 상반기 공채가 진행되고 있어요. 또한 지속적인 공장 신설 등 공격적인 투자로 인하여 신규인력은 지속적으로 영입할 계획이에요.


Q. 리쿠르팅을 진행하면서 느낀 점이 있으시다면요?

리쿠르팅 현장에 나올 때마다 느끼지만 학생분들이 SK하이닉스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계시다고 느껴요. 가끔은 정말 SK하이닉스에 대해 저보다도 많은 것을 알고 있다고 느낄 정도이니까요.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시고 지원을 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이 자리를 빌어서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지원자 입장에서 한 번 더 생각하고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캠퍼스 리쿠르팅의 현장 분위기가 어떤지, 또 어떤 정보를 얻었는지 알기 위해 미리 두 명의 스파이를 투입했지. 그들과 접촉해 이야기를 들어보도록 하자.


Q.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해줘서 고마워요. 오늘 채용 상담회에서 어떤 정보를 얻었나요?

스파이 M군 : 이전에는 R&D나 설계, 공정 등의 직무에서 각각 어떤 일을 하는지 정확히 몰랐어요. 그런데 엔지니어로서 어떤 역할을 맡고 있는지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어 좋았죠.


스파이 S군 : 먼저, 자기소개서의 중요성을 느꼈어요. 채용담당자님께서 직접 ‘저희는 자기소개서를 꼼꼼히 읽고, 이를 통해 지원자를 파악합니다.’라고 얘기해주시니깐 정말 꼼꼼히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또, 저희는 과 특성상 안전과 환경을 같이 배워요. 그래서 상대적으로 안전공학 전공생들보다 불리하지 않을까 했는데, 그렇지 않다는 답변도 받았어요.


Q. 캠퍼스 리크루팅에 참여하고 느끼신 점이 있다면요?

스파이 M군 : 네. 취준생의 입장에서 제가 가진 경험들을 돌아봤을 때, 어떤 경험이 취업에 도움이 될지 가늠하기가 어려웠어요. 하지만 상담을 통해, 제가 가지고 있는 경험이나 스펙을 어떻게 활용해야 도움이 될지 답을 찾은 것 같아서 매우 유익했습니다.


스파이 S군 : SK하이닉스가 이공계 취준생이라면 대부분 지원하는 회사잖아요? 저도 물론 꼭 가고 싶고요. 회사에 지원하기 전에 상담을 받으러 온 것 자체가 ‘준비된 사람’이 된 것 같아 뿌듯했어요. 실제로 많은 정보를 얻고 가는 것 같아 기분도 좋습니다.


 


스파이와의 접촉을 마지막으로, 행사가 끝나기 전 탈출에 성공했다. 5시에 끝나는 행사임에도 불구하고, 한산해지기는커녕 더 많은 학생들이 상담 부스를 찾고 있다. 딱딱한 분위기를 예상하고 잠입한 상담회였는데, 학교 선배처럼 진심 어린 조언을 해주시는 채용 담당자분들의 모습에 살짝 감동받았다. 스파이로서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찾은 행사장이지만, 나도 SK하이닉스의 매력에 끌려 입사지원서를 작성할 뻔 했으니깐.(3학년이라 Fail)


 


그리하여 성공적으로 임무 완료. 이 글이 업로드되는 건, 내 작전일지가 본부에 보고된 이후일 것이다. 영웅들

이 지구를 위해 일하듯이, 나는 SK를 사랑하는 취준생을 위해 일한다. 내게 도움을 청할 일이 있다면, SK Careers Journal을 찾아오도록. Ad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