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학계열 전공자는 어떤 일을 하게 될까? 전공자가 들려주는 진로 이야기

화학계열 전공은 어떤 일을 할까? 전공자가 들려주는 진로 이야기

화학이 좋아 전공을 하게 되었지만, 막상 어떤 일을 하는 것이 좋을지 감이 오지 않나요? 화학계열을 전공한 후에는 연구원이 되는 것만 떠오르시나요? 그런 편견은 이제 그만! 3인 3색 화학계열 전공자의 취업이야기 지금 시작합니다. 


SK Careers Editor 곡숙진


CASE 1. 스타트업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연세대학교에서 화공생명공학을 전공하고 현재는 스타트업 팀을 구성해 활동하고 있는 장은진입니다. 저희 팀은 교내 수업에서 팀을 결성하여 SK청년비상 3기로 선정되어 사업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에 킥오프한 따끈따끈한 신생 팀입니다. 


Q. 처음부터 스타트업 기업을 꿈꾸셨나요? 어떤 이유로 지금의 직종에 종사하시게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A. 어린 시절부터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재미있었습니다. 다소 엉뚱한 아이디어를 내기도 하고 그것을 현실화하기 위해 계획을 구체화하고 실행에 옮긴 적도 많았죠. 그래서인지 막연하지만 나는 사업을 하면 잘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고 대학교에서도 창업동아리와 기획단체활동을 많이 했습니다. 마지막 학기를 남기고는 휴학을 해서 스타트업에서 6개월 동안 근무했습니다. 전공과는 무관한 마케팅 일을 했지만 그 당시에는 무엇이든 배우고 싶어서 야근도 많이 하고 이것 저것 시도해보다가 사고도 쳤습니다. 지금 돌이켜보면 그때의 경험 덕에 많이 성장한 것 같습니다. 


Q. 지금의 진로를 위해 특별히 하신 사전 준비 혹은 도움이 되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A. 정말 다양한 일을 했었던 것 같아요. 혼자 특허를 출원해보겠다고 프로그램을 깔아서 작성해보고, 사업계획서도 써봤습니다. 비영리 단체의 운영진으로 들어가 기획도 해보고 행사 사회도 봤습니다. 교내 기획단체의 지원금을 타기 위해 제안서도 써봤고 행사 전체를 혼자 기획, 담당한 적도 있습니다. 일을 진행하는 데 있어 막연한 게 있다면 내가 가진 네트워크를 최대한 활용해서 궁금증을 해결했습니다. 


Q. 어떤 일을 하고 계시는지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회사에서의 일과를 간단하게 알려주실 수 있으신가요?

A. 저는 팀장을 맡고 있기 때문에 대체로 다른 팀원들 보다 좀 더 앞에 나가서 다른 사람들에게 저희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 기획 전반을 담당하고 있고 요즘은 외부에 연락을 많이 합니다. 큰 회사와 달리 초기 스타트업은 누가 일을 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일을 만들어내서 그 일을 해결해야 합니다. 저는 그 일을 만들어내고 매일 생각하고 결정하고 실행에 옮깁니다. 


Q. 스타트업 기업에 취업을 희망하는 화학계열 전공생들에게 한마디 부탁 드립니다.

A. 전공에 얽매일 필요 없이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들 하는 뻔한 말이지만 맞는 말입니다. 학부 전공지식만으로 그 분야 전문가가 되기란 무척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니 전공에 한계를 두지 말고 의지가 있다면 도전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CASE 2. 취업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숭실대에서 화학공학을 전공 후 한국가스안전공사에서 일하고 있는 26살 구본원 입니다.


Q. 어떤 이유로 지금의 직종에 종사하시게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A. 진로선택 교양 수업 중 성향분석결과 높은 연봉보다는 가정과 직장의 균형을 이루는 생활을 선호하는 성향이 나오고 추천 직장으로 가스안전공사가 나왔습니다. 그래서 회사를 찾아가서 인터뷰 해본 결과 정말 제가 꿈꾸던 회사였고 진로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지금의 진로를 위해 특별히 하신 사전 준비 혹은 도움이 되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A. 직접 회사에 찾아가 인터뷰를 한 것이 가장 크게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인터뷰 때 오갔던 내용이 실제 면접에서도 나와 편안하게 대답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가스안전공사 인턴에 합격하여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자격증 준비로는 가스기사로만 준비하여 취득하였습니다.


Q. 어떤 일을 하고 계시는지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회사에서의 일과를 간단하게 알려주실 수 있으신가요?

A. 매설배관 전기방식과 관련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전기화학 부분이 들어가있고 회사의 대부분인 검사원을 하지만 전공과 크게 관련이 있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회사 내 연관 직무는 석유화학 진단처, 유해화학물질 TFT팀등이 있습니다. 


Q. 해당 직종에 취업을 희망하는 화학계열 전공생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검사원인 경우 대부분이 일을 현장이라는 밖에서 보내기 때문에 유동적인 편 입니다. 때문에 여유롭고 혼자 일하는 것을 좋아하고, 워라벨을 추구하는 학생이라면 적극 추천합니다.


CASE 3. 대학원 진학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연세대학교 화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화학부의 에너지 및 재료분석화학 연구실에서 석박사 통합과정을 시작하게 된 현혜정이라고 합니다. 


Q. 대학원은 노예라는 농담이 있을 정도로 힘들다고 하던데, 어떤 계기로 대학원 진학을 하게 되었나요?

A. 제가 전공을 화학으로 정하고, 복수전공으로 신소재공학을 한 것도 결국은 제 인생의 목표로 삼고 있는 연구가 있어서 그것을 위한 기반을 쌓기 위함인데요. 학위를 하려고 결심한 것도 최종적인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계획 중 하나입니다. 하고자 하는 연구를 위해서는 더 많은 공부가 필요하기 때문에 대학원에 진학해서 공부를 이어가려고 합니다.


Q. 대학원 연구실에 들어가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하셨나요? 연구실 인턴 경험이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A. 전공의 토대를 탄탄히 하는 것이 중요해요. 학부에서 배우는 과목들은 가장 기본이 되기 때문에 전공과목 공부를 열심히 했고, 복수전공을 하면서 연구 분야에 대해 조금 더 구체적으로 공부를 해나갔던 것 같아요. 4학년 1학기를 마칠 때 관심 있는 연구실에 연락을 해서 여름방학 동안 인턴을 하면서 서류를 준비했던 것 같아요. 인턴을 하면서 실제로 내가 하고 싶은 분야가 맞는지 경험도 해보고, 더 필요한 공부가 무엇인지도 알 수 있었어요. 


Q. 연구실의 하루를 간단하게 설명해주세요.

A. 크게 실험과 공부, 미팅 정도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연구 분야 관련해서 논문을 꾸준히 읽어야 하고, 기본적인 부분도 계속 공부를 하면서 실험 계획을 세워요. 실험을 진행하면서도 교수님을 비롯하여 팀원들과도 토론하는 것이 중요하고요. 그 외에도 다른 연구실과 협업을 하거나 학회, 실험 등을 위한 출장, 행정업무, 수업조교 등의 일이 있는데 중심이 되는 일과의 균형을 잡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Q. 대학원 진학을 고려하는 학생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A. 면담 때 어느 교수님께서 제게 물으셨는데, 대학원에 오고 싶게 만들었던, 자신을 가슴 뛰게 만든 일이 있냐고 하셨어요. 대학원 진학을 결정할 때는 그게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닌가 생각해요. 신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힘들겠지만 그런 것들을 이겨내고 계속 정진하기 위해서는 확고한 목표를 갖고 있고, 목표달성을 위한 열정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대학원 진학부터 스타트업 창업까지! 저 역시 인터뷰를 하면서 생각보다 넓은 진로에 놀랐습니다. 화학계열을 전공했으니, 관련 직업을 가져야겠지 라는 생각은 그만! 지금 당신이 진짜로 하고 싶은 일은 무엇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