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를 풀며 다시 보는 ‘SK텔레콤의 2017년 결산’

퀴즈를 풀며 다시 보는 ‘SK텔레콤의 2017년 결산’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 국내 ICT산업을 리딩 하는 SK텔레콤의 2017년은 아주 분주했습니다. 차세대 기술 개발부터 고객과의 소통까지, 다방면으로 선두적인 행보를 보이며 의미 있는 실적을 거두었습니다. SK텔레콤의 2017년 이슈들을 다시 한번 짚어보는 차원에서 본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7개의 퀴즈를 가볍게 풀어보면서 알았던 소식은 한번 더 제대로 체크하고, 몰랐던 소식은 새롭게 얻어 가세요! 취준생 체크포인트는 에디터의 주관적인 의견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SK Careers Editor 김승지






| SK텔레콤의 ICT 체험관 ‘티움(T:um)’ (2017. 09 오픈)


 

‘티움(T:um)'은 SK텔레콤의 첨단 ICT 기술을 생동감 있게 체험할 수 있는 대표적 공간으로, SK텔레콤 을지로 본사 티타워(T-Tower) 1~2층에 위치하고 있다. VR쇼핑, 자율주행차, 스마트홈 등 현재 개발된 기술들뿐만 아니라, 우주관제센터, 홀로그램 회의실, 텔레포트룸 등 30년 후의 미래 기술까지 체험할 수 있다. 


특히 미래관은 2047년의 첨단 미래도시 ‘하이랜드’에 여행을 떠나는 콘셉트로 구현되어 보다 생동감 있게 체험할 수 있다. 티움은 웹사이트를 통해 선착순 사전 예약 후 무료로 체험할 수 있으며, 회당 1시간 10분이 소요된다. 일 15회, 회당 체험인원 10명의 제한이 있으므로 최대한 미리 예약하는 것이 좋다.


【취준생 체크포인트】 티움 체험을 통해 SKT 기술을 보다 생생하게 이해해 보는 건 어떨까?

T:um 공식 사이트 바로가기 ▶ tum.sktelecom.com


 


| SK텔레콤 공식블로그 ‘SKT Insight’ (2017. 7 오픈)


 

SK텔레콤은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SKT Insight를 오픈했다. SKT Insight는 ‘Story / Knowledge / Tomorrow’ 등 세 가지 카테고리를 통해 각각 SK텔레콤 콘텐츠(Story), IT/Tech 트렌드(Knowledge), 4차 산업혁명 및 미래기술(Tomorrow) 등의 정보를 전하고 있다. SK텔레콤의 인재 채용, 사회공헌, 스포츠 활동 등을 소개하는 콘텐츠도 선보인다. 또한, 텍스트와 이미지 중심의 기존 콘텐츠 외에도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데이터 저널리즘 등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취준생 체크포인트】 SK텔레콤의 공식 블로그는 꾸준히 모니터링하며 SK텔레콤의 최신 뉴스와 ICT트렌드 정보를 습득하자! SKT Insight 바로가기 ▶ www.sktinsight.com


  

| SK텔레콤 기업캠페인 광고 ‘SEE YOU TOMORROW’ (2017. 7. 14 론칭)


 

SK텔레콤은 다가올 미래와 그 안에서 SK텔레콤이 해나갈 일들에 관해 이야기하기 위해 기업브랜드 캠페인 ‘See You Tomorrow’를 실시했다. ICT 기술이 그려낼 새로운 미래에 대한 기대, 그리고 그 미래를 SK텔레콤이 꼭 만나게 해주겠다는 약속의 의미를 담았다. ‘인프라’, ‘생태계’, ‘자율주행’, ‘인공지능’, ‘소방 안전 기술’ 소재를 활용한 시리즈 광고를 통해 미래상과 기업 철학을 제시하였다. 자율주행 편과 인공지능 편에서는 5G네트워크를 통해 만들어갈 안전하고 편리한 미래 생활상을 보여주었고, 인프라와 생태계 편에서는 대한민국 ICT 기술을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자기 일에 매진 중인 SK텔레콤 구성원의 이야기를 담았다.


【취준생 체크포인트】 SK텔레콤의 캠페인 광고 메시지에서 SK텔레콤의 최신 기술 동향과 철학을 읽어내자!

캠페인 영상 보기 ▶ https://goo.gl/HX1f4r


 

| SK텔레콤, 임직원들의 ‘워라밸’을 위해 복지 제도 확대 (2017. 6. 1 신규 시행)

SK텔레콤은 ‘직원이 행복해야 고객과 사회의 행복을 추구할 수 있으며, 기업은 低출산 • 여성 경력 단절 등 사회적 이슈에도 책임을 다 해야 한다’는 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직원의 일과 가정 생활의 균형을 강조하고 있다. 올해 1일부터 자녀의 초등학교 입학 시기에 직원들이 성별에 상관 없이 최장 90일간 무급 휴직을 사용할 수 있는 ‘입학 자녀 돌봄 휴직 제도’를 새롭게 도입했다. 


기존 육아휴직과 별개로 사용 가능하며, 휴직 기간은 재직 기간으로 인정받는다. 또한, 임신 초기 12주 이내 또는 36주 이후에만 사용 가능했던 ‘임신기 단축 근무’를 전 임신 기간으로 확대했다. 직원 출산 축하금은 기존 금액 대비 상향 조정을 통하여 재정적 지원도 강화했다. 그 외에도 기존에 직장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탄력근무제를 시행하여 직원들의 복리후생을 지원하고 있다.


[오답풀이] SK텔레콤은 주4일제가 아니라 오전 9시에서 오후 7시 사이 출퇴근 시간을 자유롭게 정할 수 있는 탄력근무제를 시행 중이다.


【취준생 체크포인트】 역시 꿈의 직장! 엄지척! 올리고 입사 의욕을 높여요!



| SK텔레콤, 세계 최초 5G 커넥티드카 ‘5T’ 시연부터 자율주행차 시범 주행 성공까지


 

SK텔레콤이 오토모티브 시장에 가장 먼저 선두적인 행보를 보여준 것은 16년 11월, BMW코리아와 함께 세계 최초의 5G 커넥티드카 'T5'를 선보인 것이다. ‘커넥티드카-드론-도로교통정보’를 실시간 연결하는 미래주행 기술을 선보여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이때, 'V2X'는 커넥티드카(Connected Car) 및 자율협력주행 구현을 위한 핵심기술로, 운전 중 신호등 등 각종 도로 인프라 및 주변 차량과의 통신을 통해 교통상황 등의 정보를 교환하거나 공유하는 기술이다. 자동차에 통신기술이 더해지는 만큼 보안이 더욱 중요해지는데, SK텔레콤은 현존하는 최고 보안으로 여겨지는 '양자암호통신'의 혁신도 성공했다. SK텔레콤이 개발한 양자난수생성 칩은 손톱보다 작은 크기로 세계 최소형이며, 자율주행차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드론 외 다양한 사물인터넷 기기에 탑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SK텔레콤은 7월 통신사 최초로 자율주행 임시운행허가를 취득해 경부고속도로 약 26km 구간에서 시범주행에 성공했다. 


[오답풀이] SK텔레콤은 전문 영역인 통신기술, 판단기술, 인지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하드웨어인 차체를 조정하는 차량제어 기술은 그에 해당하지 않는다. 

【취준생 체크포인트】 IoT사업 직무 희망 지원자이거나 자율주행차 사업에 관심있는 지원자라면 특히 관련 소식을 놓치지 말 것!



| SK텔레콤, 사물인터넷(IoT) 전용망 LoRa를 적용한 제품과 서비스들


 

SK텔레콤은 IoT 파트너사들과 함께 생활 밀착형 로라 (LoRa) 상품 3개를 5월 1일 출시했다. 충격 감지 센서 통해 실시간 차량 정보를 차주에게 알리는 ‘스마트톡톡 (Smart TocToc)’, 외부로부터 차량 충격 발생 시 등록된 차주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주는 ‘IoT 블랙박스’, 로라망과 GPS를 통해 자녀/반려동물의 위치를 확인하는 IoT밴드 ‘키코 (Keyco)’가 그에 해당한다. 또 최근 12월, 에너지 설비의 운용 및 장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원격제어 가능한 IoT서비스 ‘E2MS’도 출시했다. 그 외에도 SK텔레콤의 로라망을 활용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들은 생활의 편리성뿐만 아니라 교통, 농업, 건설업 등 다양한 산업의 생산성을 높이는데 일조하고 있다.


[오답풀이] 키즈폰은 사물인터넷보다 인공지능 플랫폼 NUGU 탑재에 더 집중한 제품이다.


【취준생 체크포인트】 IoT사업 직무 희망 지원자라면 IoT기술을 어떻게 활용해 제품화 및 사업화했는지 면밀히 살펴보자. SK텔레콤 ‘IoT Portal’ 바로가기 ▶ https://lora.sktiot.com


 

| SK텔레콤의 인공지능 스피커 ‘NUGU’의 발전은 현재 진행 중

‘NUGU’는 2017년 한해동안 T map x NUGU, 은행 금융서비스, 11번가 쇼핑 등 신규서비스 11개를 오픈했고, 스마트홈, 팟캐스트 등 기존 서비스 10개를 업데이트했다. 신규서비스 ‘T map X NUGU’은 인공지능 운전비서 컨셉으로, 운전 중 음성 명령만으로 목적지 설정, 미디어 재생, 교통 정보 조회가 가능하다. 


‘은행금융서비스’의 경우, 음성 명령만으로 은행 지점 대기 현황 조회, 대기표 발행, 금융상품 추천, 환율 조회을 할 수 있어 보다 편리하게 은행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11번가 쇼핑’은 매일 베스트셀러를 추천 받을 수 있고, 주문부터 결제까지 원스탑으로 진행 후 배송상태 조회까지 가능하다. 그 외 감성 대화 기능 심심해를 비롯해 영화, 오디오북, 한영사전, 데일리브리핑, 오늘의 운세, 국내 프로야구 서비스를 오픈했다. 기존 서비스 업데이트의 경우, 스마트홈을 비롯해 팟캐스트, 멜론 등의 기능을 업데이트 했다.


[오답풀이] 병원 예약 서비스는 현재 국내에 출시된 모든 인공지능 스피커에서 지원 중인 기능이 아니다.

【취준생 체크포인트】 인공지능 관련 직무 희망 지원자라면 NUGU의 신규서비스와 업데이트 소식을 놓치지 말 것! ‘NUGU’ 공식 사이트 바로가기 ▶ http://www.nugu.co.kr/main


여기까지 7개의 문제를 풀어보니 어떠신가요? 많이 맞추셨다면 그만큼 평소에 SK텔레콤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는 것! 아주 칭찬해요~ 정답률을 떠나, 2017년 주요 이슈들을 체크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SK텔레콤의 2018년 소식들도 지속적으로 관심 가져주세요! 2018년 SK텔레콤 신입사원 예비지원자들을 미리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