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네트웍스] 언제, 어디서나 우리 곁에. ‘SK네트웍스’

언제, 어디서나 우리 곁에

‘SK네트웍스

 

SK네트웍스 다양한 분야의 수많은 제품들을 수입하여 국내에 유통하고 판매하는 역할을 하는 기업이다. 따라서 우리 주변에서 SK네트웍스를 통해 들어온 제품이나 이와 관련된 서비스를 찾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밥을 먹을 때, 운전할 때, 쇼핑할 때 등 당신의 하루 일과 곳곳에는 SK네트웍스가 함께하고 있다. 우리 주변에 언제나 있으나 당신이 무심코 지나쳤던 SK네트웍스에 대한 모든 것! 지금부터 SK Careers Editor와 함께 알아보자.

 SK Careers Editor. 주혜인

고객과 함께하는 종합상사 SK네트웍스

1953년 선경직물로 출발한 SK네트웍스는 60여년 동안 고객과 함께해온 종합상사이다. 상사(자원, 화학, 철강), 정보통신(Wholesale), 석유제품판매(석유제품유통), 카라이프 서비스(렌터카, 경정비, ERS), 패션 비지니스(Obzee, O’2nd, rouge & lounge, Tommy Hilfiger, Tommy Hilfiger Denim, DKNY, Donna Karan Collection, CLUB MONACO, Elie Tahari, Calvin Klein, 2nd Floor, SK FASHION MALL), 워커힐(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워커힐 면세점, W 서울 워커힐, 외부사업), 이렇게 크게 6가지 사업분야와 관련된 물품을 수입하여 국내에 유통하고 판매하는 일을 담당하는 기업이 바로 SK네트웍스이다.

 

SK네트웍스가 걸어온 길, 걸어갈 길

SK 네트웍스는 한국전쟁으로 침체되어 있던 대한민국 경제의 새로운 출발을 알리는 신호탄이었다. 1953, 선경직물회사로 시작하여 국내 최초로 폴리에스터 제품 '조제트' 시장 출하하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였다. 1976년에는 선일섬유를 흡수 합병하면서 주식회사 선경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같은 해 1억불수출탑을 수상하고 종합무역상사로 지정 되며 더욱 활발한 활동을 이어 나갔다. 이후 1998SK상사로 사명을 변경, 스피드메이트와 SK유통을 연이어 합병을 하고 2000년에는 SK에너지판매를 합병, SK 글로벌로 사명을 변경하면서 점차 종합상사로서의 면모를 갖추어 나갔다. 그리고 2003 10. 현재 사명인 SK 네트웍스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SK 네트웍스는 올 상반기(2014년 상반기) 누계 매출 11 5,980억원, 영업이익 864억원, 세전이익 433억원을 달성하며 확고한 Turn-Around를 실현했다. 이러한 상승세는 이통사 영업정지 등 일시적 요인이 완전히 해소됨에 따라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2014 상반기 SK 네트웍스의 매출액 및 이익규모

출처: SK 네트웍스 공식 홈페이지 https://www.sknetworks.co.kr _보도자료>

 

SK 네트웍스는 다가올 미래에 대한 준비 또한 철저히 하고 있다. SK 네트웍스는 전투적인 서바이벌 플랜(Survival Plan)에 착수할 것을 선포하며 그들의 주 무대로 중국을 꼽았다. SK 네트웍스는 비전 2020을 수립하여 2020년까지 중국 중심의 세계화를 통해 글로벌 리딩 기업으로의 도약을 꿈꾸고 있다. 사업구조 또한 통상적인 사업 구조가 아닌 플랫폼형 사업 구조로 바꿔 나갈 계획이다. 플랫폼형 사업 구조란 기존의 4대 사업과 6대 신성장 사업에 대해 그 자체로 가치 사슬(Value Chain) 확대, 토털 솔루션(Total Solution) 제공,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가치를 높여나가는 것을 뜻한다.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SK네트웍스의 사업 소개

1. 상사

상사는 50년동안 수출 및 자원개발에 힘써온 Global Business 경험을 가진 우수한 기업이다크게 자원화학철강의 세 분야로 나뉜다자원은 현재 석탄 5철광석 1 1개 광산이 생산 중에 있다. 2013년부터는 국내 내수 중심의 석탄 무역과 호주 중심의 석탄 광산 개발에 사업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화학 분야는 Aromatics, 화섬원료비료 등을 중심으로 화학제품의 수출과 수입 및 국내 판매를 담당한다국내 및 해외에서 생산되는 철강 제품을 해외에 공급하는 사업을 진행하는 철강 분야는 열연후판냉연 / 도금재 등이 주요 상품이다.


 

 

<왼쪽부터 차례로 자원, 화학, 철강을 대표하는 사진 / 출처: SK 네트웍스 공식 홈페이지>

 

2. 정보통신

정보통신 사업은 각종 디지털 기기를 제공한다. 현재 국내 최대 규모의 모바일 기기 공급자로 굳건히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전국의 물류 인프라와 시스템을 통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마케팅을 통해 Global ICT Device 및 주변기기의 국내 유통/총판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3. 석유제품판매

SK네트웍스는 국내에 석유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전국에 있는 약3,100개 주유소 및 67개 충전소를 통해 고객에게 휘발유, 등유, 경유, LPG을 공급하고 있으며, 아스팔트 판매 및 벙커링(선박 연료) 공급 사업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4. 카라이프 서비스

1999년 국내 최초의 경정비 전문점인 스피드메이트를 합병 이후로 경정비 분야의 일인자로 성장하고 있다. 렌터카사업, 긴급출동(ERS)사업 등 카라이프 사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 확대하고 있습니다.

5. 패션비지니스

최근 가장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SK 네트웍스의 사업의 하나로서 국내의 독자적인 브랜드뿐만이 아니라 해외 유명 브랜드를 중심으로 하는 사업 또한 진행하며 첨단 트렌드를 이끌어 나가고 있다.

 

6. 워커힐

각 사업 부문의 유기적인 연계를 통해 국내 호텔산업의 발전을 이끌어 나가고 있다.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 출처: SK 네트웍스 공식 홈페이지>

 

 

 

나도 미래의 SK 네트웍스 인재

SK 네트웍스는 SK Values 와 열린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인재를 추구한다.


 

 

<SK 네트웍스가 추구하는 인재상 / 출처: SK 네트웍스 공식 홈페이지>


채용 절차입사지원, 서류전형, 필기전형, 면접전형, 신체검사의 순서로 5단계를 거쳐 진행된다. 

SK 네트웍스는 SK Talent Portal (www.skcareers.com)을 통해서 On-line 입사지원을 받고 있다. 서류전형에서는 지원서를 바탕으로 지원자가 보유한 자질, 능력, 경력, 자격사항 및 회사에 임하는 마음가짐, 자세 등과 모집직무와의 연관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다. 특히 자기소개서의 경우, 지원자의 가치관이 SK가 지향하는 가치관과 얼마나 부합하는가를 면밀히 검토합니다. 필기전형 1980년 국내기업 최초로 도입된 이후 현재까지 SK의 중요한 인재선 발 도구로 활용되고 있는 SK종합적성검사가 진행된다. 이는 업무수행에 필요한 인지적 능력, 회사생활에 필요한 기본적 인성, 태도 및 향후 개발 가능성을 측정하는 검사이다. 필기전형에 이어 면접전형까지 합격한 최종 선발 된 사람에 한하여 신체검사를 실시한다. 

 


 

 

고객의 행복을 위해 미래를 준비하는 기업이라는 비전에 맞게 SK 네트웍스는 오늘도 다양한 분야에서 힘찬 발걸음으로 나아가고 있다. 그리고 이 여정을 함께하고 싶은 인재를 위한 SK 네트웍스의 문은 언제나 활짝 열려있다. SK 네트웍스의 도약의 날개가 되고 싶은 미래의 SK 네트웍스 인재들은 이번 하반기에 진행되는 대졸 공채입사를 공략할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