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래에너지서비스 집단에너지사업분야 파헤치기 (2)

나래에너지서비스 집단에너지사업분야 파헤치기 (2)

:안전보건환경(SHE) 직무 인터뷰

지난 1편에서는 하남 열병합발전소의 소개와 더불어 나래에너지서비스에서 집단에너지 생산 및 공급과 관련해 어떤 직무가 존재하는지를 소개했다.  이번엔 도심 속에 위치한 하남 열병합발전소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안전과 관련된 안전보건환경(SHE)직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SK Careers Editor 박세영

 


본 에디터는 나래에너지서비스에서 안전업무와 더불어 SHE의 기획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11년 차 경력의 김홍석 과장님을 만나 SHE직무에 대해 자세하게 들어볼 수 있었다.

 

Q1. SHE에 대해 검색하면 Safety, Health, Environment라고 나오는데 자세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안전(Safety), 보건(Health), 환경(Environment)은 영속적인 기업활동을 위해 기본적으로 관리되어야 할 핵심적인 가치입니다. 그렇기에 나래ES의 SHE 경영방침에서도 이를 첫 줄에 명시하고 있죠. 자세히 설명하자면 모든 임직원의 재해예방, 인근 주민 및 사회에 건강과 환경을 보호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입니다.

 

Q2. 그렇다면 실제 업무에서는 어떤 일을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SHE 담당자의 역할은 사업소의 안전보건환경(SHE) 절차를 만들고, 절차 준수 및 관리 수준 향상을 위해 L(Lead) / H(Help) / C(Check)업무를 수행합니다. 즉, SHE 절차를 만들어 사업소 운영에 기준을 수립하고, 실제 현장에서의 SHE분야에 협의 사항 발생 시 이를 협조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거죠. 더불어 현장 운영에 있어 SHE 절차에 따라 적절하게 운영되는 지를 확인 및 점검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법규 개정, 업계의 동향 등을 파악하여 사업소 SHE 경영시스템이 지속적으로 보완, 강화해 나가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한, 인허가 업무를 하기 때문에 관공서, 유관기관 등의 대외기관과 소통하는 채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다 많은 정보를 수집할 수도 있고, 이슈 상황도 공유할 수 있습니다.

 

Q3. 하남 열병합발전소의 경우, 다른 발전소들과는 달리 도심 인근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안전과 관련해 특별히 관리를 해줘야 할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안전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일단 말씀하신 것처럼 도심지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전적으로는 화재폭발에 관한 사고가 있을 수도 있고, 환경적으로는 배출가스, 소음 등에 의한 주민 피해, 그리고 그것들과 관련한 민원 발생과 같은 문제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들은 일단 통상적으로 환경영향평가법이라는 것에 의해서 도심 지역에 플랜트시설을 설치할 때 이미 제도적으로 더 까다로운 설비를 추가적으로 설치하게 됩니다. 시설에 투자를 더해서 배출되는 가스의 농도가 낮게, 연소물이 낮게 나가게 설정이 되어야 하는 거죠. 그래서 운영적인 측면도 있지만 강화된 시설기준으로 설계해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하남 열병합발전소의 경우, 다른 오픈형 발전소들과는 다르게 전부 실내형으로 지어져 있습니다. 도심지역이라 훨씬 더 강화된 기준으로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고, 그 안에서도 보다 안전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점검이나 시설 투자들을 지속적으로 하면서 안전하게 운영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4. 그렇다면 에너지 공급 부분에서는 안전과 관련해 하시는 업무가 있으신가요?
SHE 담당자는 나래ES의 전반적인 SHE 경영시스템, 절차 등을 이끌어가며, 실제적인 현장의 운영 및 관리는 해당시설의 관리 주관 부서에서 수행하게 됩니다. 하남 열병합발전소에서는 2가지 형태의 에너지인 전기, 열을 생산하여 한국전력, 지역 열 수요처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전기의 경우, 발전소 운전을 주관하는 부서에서 생산된 전기를 송전하고 이를 모니터링하며, 열은 배관을 통해 지역으로 공급되며 이러한 배관망을 구축하고 관리하는 업무는 네트워크팀이라는 별도의 관리 주관 부서를 신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Q5. 담당하시는 업무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사람이 직무를 하다 보면 '직업병'이라고도 할 수 있겠지만, 업종에 따라서 업무가 자기 삶에 주는 영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안전과 관련해서 솔선수범해야 할 것 같은 생각을 항상 가지게 되고, 생활에 있어서도 되도록이면 뭔가 규율 같은 것을 지키려고 하는 등 제 삶이 더 안정되는 것 같은 그런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Q6. 업무를 하시면서 뿌듯했던 순간은 어떤 때였는지 궁금합니다.
소소하게는 현장에서 어떠한 작업을 실시하고 있을 때, 불안정한 상황이 있어서 제가 체크를 하게 되고 그 부분을 개선해서 작업을 해 주실 때 보람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큰 부분에서는, 2015년 10월에 발전소를 상업생산을 시작한 이후 현재까지 사고가 없이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 있어서 안심과 감사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Q7. 그렇다면 반대로, 힘든 점은 어떤 것이 있으셨나요?
힘든 것이라고 하면, 저희는 관리하고 체크하는 부분과 함께 지적을 할 수 밖에 없는 직무다 보니 사업소 내에서 약간 불편한 존재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 있어서 약간 힘들다고 느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런 것이 저희의 업무이기 때문에 사명의식을 가지고 하고 있습니다.

 

Q8. 안전보건환경(SHE)직무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어떤 자질이나 지식이 필요할까요? 어떤 인재를 필요로 하는지 궁금합니다.
SHE 업무는 법규를 기본으로 자율적인 운영 요소의 조합으로 이루어지며, 발전소라는 특성 상 기계, 장치, 전기, 제어 등 공학적인 지식이 기반 되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발전소 SHE 담당자가 갖추어야 할 역량은 SHE 분야에 대한 법규적인 지식, 공학적 지식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지식적인 부분 외에 업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는 것이 하나 더 있습니다. SHE 담당자는 업무적 특성 상 여러 사람과 만나고 이야기하고 설득하고, 때론 날을 세워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교성이 좋고 인간관계에 스트레스가 적을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Q9. 앞으로 안전보건환경(SHE) 직무의 전망은 어떻게 생각하시는 지 알고 싶습니다.
사회가 발전하고 고도화 될수록 SHE 분야는 더욱 강화될 것입니다. 그러기에 SHE 분야는 앞으로도 성장해 나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SHE 분야에서 새롭게 경력을 쌓아가 개인의 비전을 찾아갈 기회는 충분할 것 같습니다.

 

Q10.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나래에너지서비스가 플랜트 산업이라는 특성 상 안정화되어야 하는데, 2015년부터 지금까지 운영되면서 업무적으로나 조직 분위기적으로나 안정화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앞으로도 안정화 되어서 운영이 될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수도권에서 이만한 근접성을 가진 곳 중에서 이공계가 갈 수 있는 괜찮은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지원자분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원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SHE직무에  직무에 대해 듣는 것만으로도 발전소가 얼마나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는지 느낄 수 있었던 인터뷰였다. 자세한 설명과 함께 적극적으로 인터뷰에 임해주신 김홍석 과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SHE직무에 지원할 취업준비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